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시 민원행정 우수기관 선정
2012 경기도 주관 민원행정서비스 경진대회
2012-11-29 21:44:21최종 업데이트 : 2012-11-29 21:44:21 작성자 :   하현승

수원시는 고객중심의 민원행정 서비스 제고를 위한 경기도 주관 '2012년 우수 민원행정 경진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기관표창, 상사업비 300만원 및 공무원 표창 등이 수여된다.

'2012년 우수 민원행정 경진대회'의 평가분야는 2개분야 8개지표로 민원인 편의시책노력도 3개지표와 민원서비스 개선 및 만족도(정부합동평가) 5개 지표로 평가됐다.

수원시 민원행정 우수기관 선정_1
수원시 민원행정 우수기관 선정_1

민원인의 편의시책 및 개선 추진 우수사례로는 민원인에 대한 수수료납부 처리방식의 효율성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한 신용카드 결재시스템 도입, 맞벌이부부, 사회취약 계층 등을 위한 대책으로 시·구청 권역별 일과시간외 민원실운영과 수원시 현장민원센터에서 365일 제증명(주민등록 등·초본, 인감증명 등)이 발급된다.

2012. 2. 14.일자 '생활불편제로팀'을 신설하여 공공시설의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해소하고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을 위한 가사홈서비스를 실시하여 가정의 수도, 배관, 전기, 전자 등의 고장으로 인한 불편사항을 무료로 수리해 줌으로써 민원인으로 하여금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명품친절&미소붐 운동을 전개하여 미소배지와 친절스티커 등을 제작하여 고객만족도를 향상시켰으며, 또한 친절마인드 향상교육, 친절왕 선발, 전화친절도 평가, 친절실천 청내방송 등을 추진하여 민원인에 대한 양질의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거동불편 민원인에 대해 도우미를 배치하여 원스톱 맞춤형 창구를 운영, 민원안내 및 상담 등을 처리함으로써 장애인 등 거동불편 민원인에 대한 불편사항을 크게 해소하였다.

민원실내에 북카페를 설치하여 매달 시장 추천도서 및 이달의 베스트셀러 등의 도서 비치로 민원인이 대기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원두커피 및 국산차 등이 준비되어 이야기가 있는 만남의 장소로도 활용되고 있다.

수원시 민원행정 우수기관 선정_2
수원시 민원행정 우수기관 선정_2

시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민원인의 편의시책 등을 추진하여 2013년도에는 행정안전부 주관 민원우수기관으로 인증 받고자 더욱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