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디자인씽킹으로 시민 중심 행정서비스 아이디어 발굴
3~5일 워크숍 진행, 문화·편의·교육·육아 등 네가지 분야에 대한 시민 의견 제안돼
2018-09-05 14:35:56최종 업데이트 : 2018-09-14 15:06:43 작성자 : 편집주간   강성기
워크숍에 참여한 참가자가 통합플랫폼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워크숍에 참여한 참가자가 통합플랫폼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수원시가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워크숍'을 열고 '수원시 통합플랫폼' 구축에 필요한 정보화전략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했다.

 

수원시는 3~5일 수원시정연구원 시민자치대학에서 시민과 관계 공무원 등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디자인 씽킹 워크숍'을 열고 수요자(시민) 중심의 통합플랫폼에서 제공할 행정서비스 아이디어를 논의했다.

 

현재 구축을 추진하는 '수원시 통합플랫폼'은 수원시가 제공하는 대시민 정보·서비스를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통합플랫폼이 구축되면 공공자전거 이용정보, 버스 출발·도착 정보, 날씨·대기 환경 정보, 공공기관 정보 등 수원시가 시민에게 제공하는 모든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다.

 

워크숍에 참가한 시민과 담당 공무원들은 통합플랫폼에서 제공해야 할 대시민 행정서비스로 문화·편의·교육·육아 등 네 가지 분야에 대해 논의했다.

 

문화·편의 분야에서는 수원시뿐 아니라 화성·용인 등 인근 시의 문화행사를 함께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와, 분실물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교육·육아 분야에서는 수원의 각 기관에서 진행하는 강의를 모바일 동영상으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와 아동의 생애주기별 지원 시책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수원시는 이날 제안된 아이디어를 수원시 통합플랫폼 구축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에 우선 반영할 예정이다.

 

워크숍은 '4차 산업혁명과 디자인씽킹 기반의 문제해결'를 주제로 한 특강, '디자인 씽킹(시민 공감하기), 아이디어 도출·발표 등으로 이어졌다.

 

김대식 수원시 정보통신과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게 행정서비스도 진화해야 한다"며 "미래지향적인 수원시 통합플랫폼 정보화전략계획 수립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디자인 씽킹'은 어떤 사안을 수요자 중심으로 해석해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이다. 구성원들의 축적된 경험과 지성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방법을 찾는 '창의적 혁신 방법론'이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