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가짜 KF94 마스크 37만장 제작·유통한 일당 적발
실제 마스크 포장지 디자인 베껴 '저급 마스크' 넣고 재포장
2020-04-28 10:15:32최종 업데이트 : 2020-04-28 10:15:32 작성자 :   연합뉴스
현장에서 압수된 가짜 마스크 포장지

현장에서 압수된 가짜 마스크 포장지

가짜 KF94 마스크 37만장 제작·유통한 일당 적발
실제 마스크 포장지 디자인 베껴 '저급 마스크' 넣고 재포장

(수원=연합뉴스) 권준우 기자 = 검증되지 않은 저가 마스크 수십만장을 KF94 등급으로 둔갑 시켜 시중에 유통한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약사법 위반 등 혐의로 A(44) 씨 등 2명을 구속하고 B(53) 씨 등 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8일 밝혔다.
A 씨 등은 지난 2월 3일부터 3월 중순께까지 경기도 소재 비닐포장지 제조공장에서 가짜 KF94 마스크 37만여장을 제조해 시중에 유통한 혐의를 받고 있다.
KF는 '코리아 필터'(Korea Filter)의 약자로, 식약처가 보건용 마스크 성능을 인증하는 마크다.
이들은 비닐포장지 제조업자인 B씨 등과 짜고 실제 유통되는 정품 KF94 마스크 제품의 포장지 도안을 비슷하게 위조해, 마스크 85만개를 포장할 수 있는 분량인 10만8천m의 가짜 포장지를 제조했다.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지 않은 저급 제품인 벌크 마스크를 대량으로 구매해 포장지에 넣고 가짜 마스크를 만든 뒤 시중에 유통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관련 첩보를 입수, 포장지 인쇄용 동판 업체를 대상으로 탐문 수사를 벌인 결과 A씨 등이 만든 포장지 인쇄용 동판 5개를 발견하고 이들을 차례로 검거했다.
또 검거 현장에서 마스크 포장 작업에 사용되는 실링기 3대와 위조된 마스크 포장지 5만6천여장, 제작된 가짜 마스크 190여개를 압수했다.
도내 한 중소기업에 다니는 직장 동료인 A씨 등은 경찰 조사에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가짜 마스크 정보를 습득하고 부업 삼아 범행을 계획했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이들이 만든 가짜 마스크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여죄를 수사하고 있다.
sto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