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2019년 결산】 전통시장, 전환기 맞아 각자 도생의 길 걸어
자구책 마련하느라 분주…대형마트 입점 소문에 속마음 졸이기도
2019-12-05 09:18:54최종 업데이트 : 2019-12-09 15:27:40 작성자 : 시민기자   하주성
수원전통시장 상인회장단 정기모임이 한 달에 한 번 열린다

수원전통시장 상인회장단 정기모임이 한 달에 한 번 열린다

2019년 수원의 전통시장은 예년과 달리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한 마디로 일대전환기를 맞이한 것이다. 그런 수원전통은 경제가 어려운 가운데서도 각 상인회별로 다양한 행사와 환경개선, 상가 정비 등을 거치면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다. 그런 전통시장의 노력은 괄목할만한 성과를 올렸다는 평이다.

수원시 22개 전통시장 월례회가 2019년 1월 8일 첫 연합회장단 회의를 지동시장 상인교육장에서 열었다. 수원시상인연합회는 22개 시장의 회장들이 한 달에 한 번 모여 수원시의 각종 전달사항을 듣고, 그 달에 각 시장별로 이루어지는 행사 등과 상인연합회의 일들을 논의하는 자리이다. 이 자리에서 수원시 전통시장의 모든 사안이 결정된다.  

올해 수원시 전통시장에는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다. 그만큼 전통시장의 활성화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는 것이다. 첫 공식방문은 1월 4일 수원시 조청식 제1부시장의 남문시장 방문으로 시작됐다. 1월 17일에는 이훈성 팔달구청장이 남문시장 상인회장들과 간담회를 가졌으며, 1월 25일에는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백운만 청장이 전통시장을 방문하여 상인회장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3월 14일에는 인태연 청와대 자영업비서관이 수원전통시장을 현장방문하여 전통시장의 각종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듣는 시간이 마련되었으며, 5월 9일에는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해외 서포터즈 40여명이 '2019 전통시장 가는 달' 행사 일환으로 남문시장을 방문했다. 8월 15일에는 타이페이 공무원·상인 30여명이 수원남문시장을 방문하여 글로벌 수원남문시장의 변화에 대해 벤치마킹 했다. 11월 6일에는 충남 보령시의회 의원들이 팔달문시장을 벤치마킹 하는 등 국내외 많은 사람들이 수원전통시장을 찾았다.
수원시 조청식 제1부시장은 첫 공식행사를 남문시장 방문으로 시작했다.

수원시 조청식 제1부시장은 첫 공식행사를 남문시장 방문으로 시작했다

화서시장과 정자시장 등 일대변환기 맞이해

올 한 해 전통시장 중에서도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온 것은 화서시장과 정자시장이다. 화서시장은 9월 4일 화서시장 개장 40년 만에 아케이드를 설치하면서 비좁고 낡은 시장통로는 크게 넓혔다. 고객들이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장을 보는데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한 것이다. 이에 앞서 8월 28일에는 수원 정자시장이 고객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고객센터 완공으로 정자시장은 주차장과 고객센터를 갖추게 됐다. 지역 주민들은 이런 정자시장의 변화를 환영했으며, 조만간 아케이드 공사까지 완료되면 정자시장은 전통시장의 롤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16년 1월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 일대가 경기도로부터 수원화성 관광특구로 지정되면서 커다란 변화를 맞게된다. 같은해 4월 경기도와 수원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수원남문시장이 지동교에서 '2016글로벌 명품시장 육성사업 협약식'을 갖고 '수원남문시장' 이라는 명칭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이후 3년동안 국비와 지방비 50억 원을 지원받아 사업을 벌인 글로벌명품시장 사업은 지난 5월 30일자로 성공리에 사업을 마쳤다는 평을 받았다. 이 사업으로 인해 수원남문시장은 전국의 전통시장 중 '외국인이 찾아가고 싶은 시장' 3위에 오르는 등 많은 변화를 했다.

수원역세권시장도 2018년부터 국비와 지방비를 지원받아 5년 동안 시장 활성화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외에도 6월 23일~25일 매산시장은 '2019 바우처 사업 선정기념' 감사대잔치를 열었고, 조원시장은 8월 14일 경기도 우수시장 선정기념 일환으로 다람쥐공원서 여름 물축제를 열었다. 남문로데오시장도 8월 31일 2019 경기도 소규모 문화공연 사업 선정기념 물축제를 열어 좋은 반응을 일궈냈다.
화서시장이 개장 40년 만에 아케이드를 설치하고 개관식을 가졌다

화서시장이 개장 40년 만에 아케이드를 설치하고 개관식을 가졌다

다양한 전통시장 행사도 시장 알리기에 한몫

올해는 전통시장이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행사를 연 한해였다. 연초인 1월 8일, 팔달문시장은 시장 통로 아케이드에 구조물 설치를 마쳤으며, 4월 25일 남문시장 특화거리 특설무대에서는 '제10회 팔달문시장 다문화가요제'가 열렸다. 4월 28일에는 권선종합시장이 '제2회 아름다운 족발가요제' 열었으며, 5월 18일에는 '2019 제5회 수원역세권 젊음의 거리 축제'가 개최됐다.

그 어느 해보다 많은 행사가 열렸던 전통시장의 행사는 봇물 터지듯 이어진 한해였다. 장안문 거북시장은 지난 5월 24일 '제9회 새숱막 축제'를, 8월 27부터 3일간 '제9회 음식문화축제'를  열었다.  9월 21일에는 패션1번가시장이 아줌마들의 열정이 뜨거운 '제2회 아~!줌마 가요제'를 시장통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9월 23일에는 매산시장이 '전통시장으로 떠나는 가을여행' 잔치를 여는 등 시장마다 다양한 행사를 열었다.

수원전통시장 행사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모여드는 남문시장 거리축제도 수원화성문화제 기간인 10월 4일부터 6일까지 지동교 위에 마련한 특설무대에서 열렸다. 10월 9일에는 화서시장이 '빛으로 축제'를, 10월 11일에는 조원시장이 '대추동이 가요제'를 각각 성황리에 마쳤다.

10월 13일에는 구천동 공구상가가 '제2회 체험나들이문화 축제'를, 10월 18일에는 북수원시장이 '2019 북수원시장 문화축제'를, 10월 25일에는 영동시장 청년몰에서 '뉴스타트 축제'가 열렸다. 이외에도 11월 7일에는 수원남문방송이 '생방송 200회 특집방송'을 열어 전국에서 유일하게 종합방송센터를 갖춘 전통시장으로 명성을 얻었다.

올 한해 상인연합회도 4월 26일 상인회 워크숍을 산불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속초로 다녀왔으며, 11월에는 중국 시안을 방문하여 중국 문화관광지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11월 20일에는 수원 상인연합회 회장단, 서울 특화시장 벤치마킹으로 서울 광장시장과 명동 야시장 등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수원화성문화제 기간 중 남문시장거리축제에 모여든 관람객들

수원화성문화제 기간 중 남문시장거리축제에 모여든 관람객들

대형 물류센터 수원 입점 소문에 상인들 대비책으로 전전긍긍
 
11월 16일과 17일 수원남문시장 금박체험이 전통시장 관광콘텐츠 활용 외래관광객 유치확대에 주력하기 위해, 한국관광공사 주관으로 중국 신대륙 잠재관광객 대상 홍보마케팅을 위해 상해를 다녀왔다. FIT 대상 여행목적으로 전통시장 3食, 3品, 3色 핵심콘텐츠를 홍보하고 전통시장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해 중국 상해 신천지(신텐디)로 경기도를 비롯한 강원, 경남, 전북, 전남 지자체 및 관광공사 유관부서가 홍보차 상해를 방문한 것이다.

5개 광역지자체 중 유일하게 수원남문시장 금박체험이 참가해 상해 신천지 주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다. 남문시장 금박체험은 글로벌명품시장 체험 중에서도 당연히 최고의 체험으로 각광을 받았다. 이렇게 많은 변화를 한 수원의 전통시장이지만 연말을 맞이해 분위기가 밝은 것만은 아니다.상인회장단이 특화시장 벤치마킹을 위해 서울 광장시장을 찾았다

상인회장단이 특화시장 벤치마킹을 위해 서울 광장시장을 찾았다

그것은 전통시장에 들려오는 소문 때문이다. 화서동 구 전매공사 자리에 대규모 대형매장이 들어올 것이라는 소리가 있다. 4일 오후 최극렬 상인연합회장은 "이번에 들어온다는 대형매장은 롯데쇼핑몰의 충격을 넘을 것"이라면서 "롯데쇼핑몰이 입점할 때 전통시장의 매출이 30% 감소했다면, 이번에 S기업의 대형매장은 전통시장 매출의 50% 이상을 잠식할 것"이라면서 전통시장이 대책을 세워야 할 때라고 경고했다.

2019년 한 해 많은 변화를 하며 전통시장 활성화에 온힘을 다한 22개 전통시장. 연말에 들려오는 대형마트 입점 소식이 전해지면서 대책을 세워야한다고 회장단은 골머리를 앓고 있다. 경제가 바닥인데도 불구하고 모두가 하나가 돼 어려움을 이겨낸 수원시전통시장. 앞으로 닥칠 어려움도 슬기롭게 이겨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전통시장, 전환기, 축제, 내외국인방문, 대형마트

프린트버튼캡쳐버튼추천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