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나 돼지껍질 콜라겐 먹고 키컸다~"
돼지껍질의 콜라겐 펩타이드 성장촉진효과 탁월
2010-03-16 13:43:47최종 업데이트 : 2010-03-16 13:43:47 작성자 : 편집주간   김우영

피부에 좋다고 알려진 콜라겐에서 분리한 물질이 성장촉진 효과에도 탁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농촌진흥청은 축산부산물로 알려져 있는 돼지껍질의 콜라겐단백질에서 분리한 펩타이드를 실험동물에 급여한 결과, 뼈 성장을 크게 촉진시켰다고 밝혔다. 

특히 돼지껍질의 경우 kg 당 600원으로 가격대가 낮은 편이어서 아이들 성장에 도움이 되는 건강보조식품으로 만들어 활용될 경우 가축부산물의 소비 촉진은 물론 부가가치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은 2009년부터 한서대학교 식품생물공학과, 세명대학교 한의대와 공동으로 돼지껍질에서 콜라겐을 분리, 정제하고 분리된 콜라겐을 저 분자화 하여 특정분자량의 펩타이드를 조골세포 조직 배양과 실험동물에 급여한 결과, 뼈 생성에 관여하는 조골세포의 경우 아무 것도 첨가하지 않은 경우와 콜라겐을 그대로 첨가한 것에 비해 각각 44, 40% 세포증식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나 뼈 성장 촉진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실험동물의 대퇴부 장골길이는 일일 평균 아무 것도 급여하지 않은 경우 404, 콜라겐을 급여한 것은 406, 특정 분자량의 저 분자 펩타이드를 급여한 것은 468um 길어져, 저 분자 펩타이드를 먹었을 때 훨씬 더 빨리 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리한 저분자 펩타이드를 급여한 실험동물의 성장판 길이도 아무 것도 급여하지 않은 경우보다 64.9um 증가해 성장촉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부 72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들의 97.4%가 자녀의 키와 관련해 고민해봤으며 26.3%는 매우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자녀의 키 1cm 성장을 위해 62.9%가 500~1000만원까지 투자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해 자녀의 성장발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롯데헬스원, 2007). 

특히 어린이 성장에 있어서 유전적 요인은 23%, 후천적 요인은 77%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나 성장과정에서의 적절한 영양섭취와 운동 등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농촌진흥청 축산물이용과 장애라 박사는 "현재 이 물질은 '골성장 촉진 젤라틴 효소분해조성물'로 국내 특허 출원을 마치고 앞으로 임상실험을 거쳐 건강보조 식품으로 산업화 할 예정"이라며 "우리나라 어린이 성장과 관련된 식.의약품시장이 연 2000억원 규모이고 매년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감안하면 그 가치는 매우 크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콜라겐은 피부탄력 유지와 골밀도 증가, 모발의 결함 회복에 유용하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으나 뼈의 성장과 관련된 연구는 없었다. 하지만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닭껍질과 닭발, 산란노계 등 다양한 식품 부산물에서의 콜라겐 이용이 확대될 전망이다. <자료/농촌진흥청>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