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화성 홍보관부터 보는게 순서
자녀들과 함께 수원화성을 배워보고 즐겨보자
2008-04-04 09:40:49최종 업데이트 : 2008-04-04 09:40:49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수원화성 홍보관부터 보는게 순서_1
수원화성 홍보관부터 보는게 순서_1
우리수원의 자랑 유네스코지정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을 널리 알리고 홍보하는 수원화성 홍보관을 시민기자가 찾았다.
팔달구 행궁길 화성행궁 들어가는 진입로 좌측에 2007년 3월에 완공한 홍보관은 연면적 824평(2천 724m), 건물면적 227평(750.2m)규모로 지하1층 지상2층 규모의 모습이 나타나고 1층 안내데스크에서 안내하시는 분이 반갑게 맞이하면서 친절한 안내을 받을수 있었다.

1층은 홍보실과 문화 상품점으로 나누어져 있다.
정조대왕이 어머니 혜경궁 홍씨를 한양에서 이곳 수원화성까지 모시기 위해 특별하게 만들어진 가마인 가교를 입구에 전시하여 관람객들을 맞아주었고, 전면에 정조대왕의 어가행열 전도와 수원화성 사진을 중심으로 좌측에 위치한 홍보실엔 오륜행실도, 화성개관, 포루 살펴보기, 수원의 문화행사, 수원의 문화재, 종합상영실, 화성코스 소개, 화성의 무예, 화성의 미래비젼, 화성의 문화단체, 정보검색의 사진과 자료설명이 한글과영어로 상세하게 나열되어 있다. 
우측엔 문화상품점으로 수원화성을 알리수 있는 물건들을 상품화해 기념이 될 수있도록 준비하여 쇼핑의 즐거움도 있었다. 
수원화성 홍보관부터 보는게 순서_3
수원화성 홍보관부터 보는게 순서_3
2층은 축성실, 시련과 미래실, 휴게실로 구성되어 있다.
축성실엔 이곳 화성의 주인인 정조대왕의 초상화, 화성축성의 계획한 실학자 정약용, 수원화성을 쌓는데 총지휘 및 왕권강화의 일등공신 채제공 초상화, 화성 축성개관, 축성 및 이주계획, 축성 당시 화성모형, 화성의 주요 건축물, 건축자재, 축성장비, 낙성연, 8일간행차, 축성된 화성, 의궤의 사진과 자세한 설명이 나열되어 수원화성 축성과정을 배워볼 수 있다. 

시련과 미래실엔 화성의 보수, 일제강정기 수난, 사진속의 화성, 한국전쟁과 화성, 폐허 이미지 터널, 화성행궁 복원, 수원화성 복원, 지도로 본 화성, 화성성역화 사업, 세계문화유산화성, 여러나라의 세계문화유산, 화성의 미래로 수원화성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기까지의 많은 시련과정을 거치면서 복원된 과정과 사진과 설명이 잘 나열되어 있다.
앞쪽 휴게실엔 탁트인 전면 유리로 내려 보이는 화성행궁 앞 광장과 군사 총지휘소였던 서장대를 보면서 잠깐의 휴식도 취할 수 있다. 

수원화성 홍보관부터 보는게 순서_4
수원화성 홍보관부터 보는게 순서_4
지하1층은 영상실, 기획전시실로 구성되어 있다.
영상실엔 수원화성에 대한 3D입체 역사 애니메이션이 제작상영되고 있는 3D입체 영상실로 60석 규모는 되어 보였고 관람객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었다
기획전시실은 다양한 전시공간 역할을 맡고 있었다. 

관람객들의 분포 또한 다양했다, 주로 단체 학생들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단체 관광객에 이어 가족순으로 외국인들도 많이 접할수 있었다.
이곳 홍보관에서 수원화성을 배워볼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고 단체로 오신 분들은 이곳에 계신 문화해설사의 도움을 받으면 더욱 더 알찬 화성을 배울 수 있다. 

김상진 문화해설사에 의하면 "사진과 자세한 설명을 읽어 내려가면 다 이해는 하겠지만 역사적 어려운 말들도 있고 지루해지므로 잘 요약 정리하여 재미있게 설명하여 한가지라도 더 알고 가실 수 있게 노력하고 있고, 주로 단체 관광객들의 요청이 있으면 설명을 해주며 때에 따라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가족 단위나 2-3분의 관람객들에게도 해설을 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의 모든 것을 한 곳에서 모두 배워볼 수 있는 이곳 수원화성 홍보관이 세계적인 관광상품과 역사의 자랑거리가 되길 기대해 본다. 

관람시간
▶. 시간: 하절기(3월-10월: 9시30분-18시), 동절기(11월-2월: 9시30분-17시)
▶. 휴관일: 매주 일요일

 

 

프린트버튼캡쳐버튼추천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