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다시 시작된 '민족의 무혼, 무예24기'
최고의 무예를 만나는 화성행궁
2008-04-08 07:40:32최종 업데이트 : 2008-04-08 07:40:32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다시 시작된 '민족의 무혼, 무예24기'_1
다시 시작된 '민족의 무혼, 무예24기'_1
오전11시가 가까워 오자 신풍루 앞 광장에 임시로 준비된 나무의자를 관람객들이 순식간에 점령해 버렸다.
정조대왕의 효 정신과 백성을 사랑한 혼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화성행궁 신풍루앞 광장에 소란하던 주위가 갑옷을 입은 조선의 최정예 군사들이 나타나자 일순간 정지되어버렸고, 창을 하늘 높이 휘두르고, 던지고, 예리한 칼날로 섬광을 그리고, 활을 쏘는 등의 공연에 여기저기에서 '와~' 하는 탄성이 터진다. 
진검의 칼날이 번쩍하는가 하더니 대나무와 짚단이 거짓말처럼  베어져 땅에 뒹군다. 오싹한 기분마저 든다. 

관람객들로부터 아낌없는 찬사을 받고있는 무예24기보존회 단원들에 의해 공연되고 있는 조선의 무혼 무예24기 공연에 시민기자가 함께 했다. 

긴겨울 잠을 깨고 시민들 앞에 우리 겨레의 기상과 역사적 진실이 살아 숨쉬고 있는 무예24기 공연을 08년도에도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볼 수 있다는 것에 먼저 감사하고픈 심정이다. 

무예24기란 조선 정조대왕 때 지상무예 18가지와 마상무예 6가지를 합해 만든 24가지 무예로 실학자 이덕무, 박제가와 무예의 달인 백동수가 1790년에 편찬한 '무예도보통지'의 24가지 무예을 말한다. 
무예도보통지는 조선 전래의 무예는 물론 중국과 일본의 우수한 무예를 적극 수용하여 24기로 정리한 무예교범서이다. 
무예24기는 화성에 주둔했던 당대 조선의 최정예부대 장용영 외영군사들이 익혔던 무예로서 역사적 가치는 물론 예술적,체육적 가치가 아주 높은 무형의 문화유산이다. 
이곳 화성행궁의 북군영과 남군영에 주둔한 군사들 또한 24기 무예를 수련하여 행궁 호위에 최선을 다했다고 한다. 

조선 정조대왕의 부국강병의 실학정신이 담겨있는 무예도보통지를 바탕으로 실전감, 진지함, 박진감 넘치는 공연행사는 사단법인 무예24기보존회의 간단한 소개 후 동개궁, 기창, 장창, 본국검, 왜검, 제독검, 곤방과 등패 교전, 월도, 예도, 권법, 환도 월도베기로 이어진다. 
무사들을 보고 있으면 조선시대로 시계을 돌려 놓은듯 모두가 하나가 되고 모두가 함께 호흡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시민기자를 비롯해 모든 관람객들이 기분이 상쾌하고 무언가 모르게 가슴을 후련하게 해준다. 

다시 시작된 '민족의 무혼, 무예24기'_2
다시 시작된 '민족의 무혼, 무예24기'_2
,
다시 시작된 '민족의 무혼, 무예24기'_3
다시 시작된 '민족의 무혼, 무예24기'_3
이날 공연장에서 만난 이진성 학생(초등학교3 학년)은 "부모님과 함께 왔는데 너무 신기하기도 하고  무서웠어요, TV에서는 너무 멋있어 보였는데... 공연이 끝나고 칼.검.활도 직접 만져보고 장군아저씨들과 함께 사진도 찍어 너무너무 기분이 좋아요"라고 말했다. 

수원으로 이사을 온지 한달이 되었다는 한 시민은 "날씨도 포근하고 좋아 가족들과 함께 수원입성 첫 나들이 코스로 이곳을 찾았는데 대만족입니다, 우리 역사을 생동감 있게 보여줘 특히 우리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계속 좋은 공연이 되도록 성원하고 수원으로 이사을 오길 잘한 것 같습니다"라고 만족한 표정을 지었다.

수원의 자랑이자 우리나라의 자랑으로 우뚝선 민족의 무혼 무예24기!
효를 직접 실천한 정도대왕의 친위부대! 군사들의 훈련모습을 직접 우리 고장에서 보고,느끼고,생각할 수 있어 너무나 자랑스럽다는 생각이 든다. 
역사를 보존하고 역사를 시민들에게 알리는 수원시, 이곳 화성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더 많은 현실감 넘치는 역사적 볼거리와 즐길거리을 제공하는 우리고장 수원시가 자랑스럽다. 

개나리꽃이 피고 목련화가 활짝 핀 화사한 봄을 맞이하여 가족 친지들과 이곳에 들러 우리나라 최고의 무예을 직접 만나보고, 우리 역사를 직접 접해보고, 느껴보길 기대해 본다. 

 <공연안내>
일시: 3월 ~ 12월 (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11시, 12월은 주말공연 )
장소: 화성행궁 신풍루앞 광장
문의: 257-3157

 

 


박종일님의 네임카드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