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찜질방에서 쓰러진 응급환자, 어떻게 할 것인가
다중이용시설 및 행사, 이용자 안전에 관한 인증제도
2008-04-30 09:20:27최종 업데이트 : 2008-04-30 09:20:27 작성자 : 시민기자   김창성

찜질방에서 쓰러진 응급환자, 어떻게 할 것인가_1
찜질방에서 쓰러진 응급환자, 어떻게 할 것인가_1
지난 29일, 서울대학교병원 함춘회관에서는 2007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자 안전에 관한 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조준필(아주대학교 응급의학과)교수의 좌장으로 진행되었으며, 주제발표는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자 안전에 관한 인증제도안'(안정환 교수, 아주대 응급의학과)과 '다중이용시설이 이용자 안전에 관한 인증제도안의 법률적 검토'(양승욱 변호사)였다. 

이번 토론회는 인구 고령화와 생활방식의 변화로 일반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제반 시설 및 행사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적절한 것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다중이용시설이나 행사를 준비하면서 사전 안전조치나 상황 대처능력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토론회는 찜질방, 헬스클럽 등 다중이용시설과 마라톤대회 등 각종 체육행사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실태를 알아보고 이에 대처하기 위해 다중이용시설이 갖추어야할 요건을 제안하고 이를 평가하여 이용자에게 공개함으로써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인증제도의 필요성을 발표하였다. 

우리 사회는 심혈관 질환 증가 및 인구 노령화에 따라 심정지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심혈관 질환 발생률은 10년 사이에 200%가 증가했다. 
응급상황이 발생하고 5분 이내에 생(生), 사(死), 장애 여부가 결정되고 환자의 상태가 위험할수록 초기 응급처치가 얼마나 잘 되었느냐가 환자의 생명을 결정짓는데 매우 중요하다. 심정지환자의 최초 목격자가 심폐소생술을 시행한 경우, 심정지환자의 소생율이 3배 증가한다는 보고는 응급처치의 중요성과 그 대응의 필요성을 말해주고 있다. 

특히 심장 정지 환자는 병원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최초 목격자도 가족과 일반인인 경우가 많음을 고려할 때(외국의 경우 다중이용시설에서 심정지 발생이 16-20% 차지)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이용자 안전을 위한 대책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는 국민들에 대한 응급의료 지원책이나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한 대비책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한 표준화된 시스템이나 규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이용자 안전에 관한 권고문이나 안전 기준의 제시와 인증제도(認證制度)의 도입이 필요할 것이다. 

'이용자 안전에 관한 인증제도' 방안은 다중이용시설을 운영하는 운영자들로 하여금 응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인적・물적 장비나 규정을 준비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며, 다중이용시설 이용자들의 안전이 강화되도록 하는 것에 가장 큰 목표를 두고 있다. 향후 다중이용시설 운영자들은 이용자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표준화된 권고문이나 안전 기준을 준수함은 물론 인증제도를 도입하는 경우 인증신청을 한 결과 인증을 받게 되면 이를 시설 홍보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용자 안전에 관한 인증제도' 방안은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안전 강화뿐만 아니라, 이용자들에게는 시설을 선택하게 하는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즉 인증 제도를 시행할 경우 이용자들은 이용 시설 선택에 있어 인증여부가 중요한 정보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시설의 이용자 안전을 위한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는 기대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발표에 이어 토론시간에는 손영호 팀장(한국소비자원), 황선옥 이사(소비자시민의모임) 김양중 기자(한겨레신문 의학전문기자), 이윤근 계장(소방방재청 뉴 119), 유인술 교수(응급의학과 전문의)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했으며, 다중이용시설 및 행사에서 이용자 안전에 관한 대책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인증제도의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응급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