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치아관리 즐겁게 해보세요
2011-11-27 21:19:12최종 업데이트 : 2011-11-27 21:19:12 작성자 : 시민기자   김민지

어릴 적 치아관리 습관이 어른이 되어서 까지 유지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치아관리를 위한 습관을 스스로 일깨우도록 하는 방법은 부모들에게 많은 고민을 들게한다. 하루 3번 3분이내 3분동안 양치질을 해야하는 333습관!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습관을 들이기 힘든 부분이 있다. 

유아기에는 부모님이 아이들의 치아를 직접 닦아주고 관리를 수동적으로 해주지만 아이들이 성장함에 있어서 자신의 몸을 스스로 관리하고 챙기는 습관을 들이기 위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자조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아이들은 스스로 선택하고 선택한 일에 책임을 지는 일에 대해서 배워나간다. 하지만 많은 것들을 강제적으로 일방적인 주입식 학습을 시킨다면 아무리 좋은 습관과 학습이라 하여도 대부분의 아이들은 그 일을 기피하기 일쑤이다. 그렇다면 아이들에게 어떻게 좋은 습관을 알려주고 스스로 선택하여 행동할 수 이게 할 수있을까?

중요한 습관 중 치아관리 습관으로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다. 치아관리의 가장 기본은 양치질이다. 또한 아이들이 스스로 손쉽게 자신의 치아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양치질만 올바른 방법으로 꾸준히 한다면 치아관리의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치아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할 수 있을까? 

그것은 바로 놀이이다! 아이들에게 가장 많은 기억과 긍정적인 이미지를 남길 수 있는 매우 좋은 매개체이다. 태어나면서부터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많은 것들을 깨닫고 알아간다. 책읽기나 그림그리기 치아에 관련된 많은 정보들을 함께 보는 것도 좋지만 만4세~5세 정도의 연령이 되면 타인과 함께 규칙을 만들어 간단한 게임이 가능하기 때문에 게임을 통해서 동기유발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게임이라고 하면 보통 문구점이나 할인매장에 가서 장난감을 사줘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집에서도 손쉽게 아이를 위한 게임판을 만들어 즐겁게 즐길 수 있다. 어떤 게임이 있을까?

 

치아관리 즐겁게 해보세요_1
치아관리 즐겁게 해보세요_1
,
치아관리 즐겁게 해보세요_2
치아관리 즐겁게 해보세요_2
,
치아관리 즐겁게 해보세요_3
치아관리 즐겁게 해보세요_3
,
치아관리 즐겁게 해보세요_4
치아관리 즐겁게 해보세요_4


'튼튼이 건강이 게임 만들기' 재료로는 하드보드지, EVA, OHP필름, 치아관리의 좋은예/ 나쁜 예 그림, 벨크로, 하얀 도화지, 접착용 투명시트지, 할핀을 준비한다.
돌림판 제작법 - 돌림판을 만들기전 아이와 함께 치아 관리를 위해서 할 수 있는 좋은 일과 삼가야할 일을 그림으로 그려본다. 이 그림을 이용하여 게임판을 만들면 아이들은 자신이 그린 그림이 들어간 게임판을 더욱더 좋아한다. 하드보드지를 동그랗게 자른다. 

하드보드지를 일정한 크기로 나누어서 그려놓고 나누어놓은 곳에 치아관리에 관련된 그림을 각각의 붙여놓는다. 하드보드지를 투명시트지로 감싼다. 돌림판의 화살표를 OHP필름으로 제작하고 할핀으로 중앙을 고정시킨다. 이때 할핀을 하드보드지와 너무 밀착시키면 화살표가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틈을 띄어놓고 고정시킨다. 돌림판의 몸체가 완성되면 EVA를 돌림판의 몸체보다 크게 자른다. 돌림판 몸체를 EVA에 붙이면 게임의 돌림판이 완성된다.

튼튼이 건강이 판 제작법 - 튼튼이와 건강이의 얼굴을 크게 그린다. 이때 치아를 보이도록 그린다. 튼튼이와 건강이의 치아의 개수에 맞게 검정색과 흰색으로 치아를 만든다. 만든 치아를 코팅하여 뒷면에 벨크로의 까슬이를 붙여준다. 튼튼이와 건강이의 그림을 하드보드지에 붙이고 투명 시트지로 감싸준다. 치아부분에 보슬이를 붙여준다. 치아의 보관이 용이하도록 보슬이를 옆에 붙여준다. 게임판의 표지를 만들어 게임판을 완성한다.

게임방법 - 1.튼튼이와 건강이 팀으로 나눈다. 2.순서를 정한다. 3.돌림판을 돌려 튼튼한 이를 만드는 행동이면 하얀이를 붙인다. 4.돌림판을 돌려 이를 썩게하는 행동이면 검은이를 붙인다. 5.튼튼이와 건강이의 이가 다 붙여지면 하얀이를 많이 붙인 사람이 이긴다.

직접 제작한 게임판으로 아이와 함께 즐거운 게임도 하고 좋은 생활습관도 길러주세요. 바른 습관과 즐거운 생활을 함께 해보세요.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