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대한민국 교육과 인재의 기분 좋은 동행
2011-12-24 23:27:02최종 업데이트 : 2011-12-24 23:27:02 작성자 : 시민기자   김민지

대한민국 교육과 인재의 기분 좋은 동행_3
대한민국 교육과 인재의 기분 좋은 동행_3

대한민국의 많은 대학생과 그들의 학부모들은 미래에 대한, 경제사정에 대한 걱정을 안고 있습니다. 
사립대학교의 경우 적어도 400만원에서부터 학부의 특성에 따라 1000만원을 부담해야하는 대학 등록금은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의 가슴을 쓰리게 했습니다. 

국립대학의 경우에도 이런 부담은 적다하지만 그래도 몇 백만원을 부담해야하는 현실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그런 대학생들은 학생의 본분인 공부보다는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용돈마련과 등록금마련에 힘써야 했고, 학부모들 또한 몇 년간 열심히 모아야만 자녀들의 대학 등록금을 감당할 수 있었습니다. 

한 자녀의 등록금만으로도 이렇게 버거운 현실에 자녀가 둘 이상이 함께 대학교를 다닌다면, 휴학을 선택하여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한 학기에서 일 년을 등록금 마련에 쏟아내는 경우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제적 정신적 부담을 겪는 많은 이들에게 정말 반가운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교육과 인재의 기분 좋은 동행_2
대한민국 교육과 인재의 기분 좋은 동행_2

2012년 국가장학금 신청이 12월5일(월)~12월 30일(금)까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장학재단이 대학생을 위한 노력으로 국가장학금의 범위를 대폭 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장학재단은 '아르바이트 보다는 공부가 우선이라는 생각, 돈 걱정보단 꿈이 먼저였으면 좋겠다는 바람. 대한민국 미래는 대학생에게 달려있다는 믿음.'이라는 모토를 내걸고 대학생을 위한 국가장학금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2012년, 대학등록금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1조 7천억원의 국가장학금을 지원하고, 대학자구노력이 병행되어 내년 1학기부터 소득하위 70%이해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이 평균 22% 내려가게 됩니다. 교육과학 기술부와 한국장학재단의 대학생등록금부담 완화대책으로 어려운 학생일수록 더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국가의 노력에 힘입어 많은 대학생들이 국가 장학금의 혜택을 받아 정말 돈 걱정 없이 미래에 대한 꿈을 채울 수 있는 대학생활을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대학장학금은 지역별 권장 신청기간이 있습니다. 
12월5일부터 11일(서울, 강원지역), 12월12일부터 18일(경인, 충청지역), 12월 19일부터 25일(경상, 전라, 제주지역), 12월 26일부터 30일까지는 미신청자들이 신청하도록 권장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직전학기 성적 100점 만점에서 80점(B학점 상당)이상이며 12학점 이상을 이수한 소득분위 70%이하 대학생에 해당하며 대학 신입생은 2012년 3월2일~3월15일 예정이니 이점을 양지하여 대학장학금의 혜택을 받아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대학장학금의 유의점은 성적요건이 충족 되더라도 상위 지원자가 많으면 못 받을 수도 있으며 대학원 장학금도 있지만 요건이 제시된 위의 대학 장학금 보다 까다롭고, 이공계, 인문계에 따라 다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대출요건이 충족이 되는지 성적은 학교로 알아보아야 하며, 소득분위는 무조건 심사를 받아봐야 함으로 대학생들은 한국장학재단(http://stscholar.kosaf.go.kr)에서 알아보아야 합니다. 

대한민국 교육과 인재의 기분 좋은 동행_1
대한민국 교육과 인재의 기분 좋은 동행_1
,
대한민국 교육과 인재의 기분 좋은 동행_4
대한민국 교육과 인재의 기분 좋은 동행_4

한국장학재단에 접속 후 국가장학금 신청하기를 클릭하여 공인인증서 로그인이나 회원 로그인을 통하여 국가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 장학 대상 학교인지를 알아보고 싶은 사람은 장학재단 사이트의 우측에 나오는 장학금대상 학교 검색 배너를 클릭하여 학교의 이름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한 장학금 신청을 완료한 후, 지원자격별 유형과 해당 지원 범위를 확인 후, 본인이 입력한 신청정보를 근거로 필수서류와 선택 서류를 구분하여 접수합니다. 

필수서류는 신청 완료 후 다음 영업일에 홈페이지 확인 시 서류제출 대상자로 표시된 학생의 제출서류를 의미하며 필수서류는 신청 완료 후 3영업일 이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기간 내 서류 미 접수시 대상자에서 제외되며, 선택서류의 경우 신청정보 입력 시 자격확인을 표시한 학생의 제출서류를 의미하며 선택서류 제출기간은 2012년 1월13일 ~ 17일로 제출기간 내 서류 미접수 시 소득분위 확인 결과를 이용합니다. 

위 서류들은 신청일 기준 1개월 이내 발급된 서류만 유효 하며 인터넷발급 서류도 인정이 됩니다. 필수서류로는 가족관계 증빙서류가 필요하면 선택서류로는 장애인증명서, 수급자증명서, 차상위계층 증빙서류가 이에 해당이 됩니다. 자세한 문의 내용은 국가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한민국의 대학생들이 아르바이트 걱정대신 미래에 대한 꿈을 채울 수 있도록 국가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놓치지 않고 이용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추운 겨울날 조금은 따뜻해진 마음으로 대한민국의 대학생들이 펜을 잡고 웃으며 책을 볼 수 있는 날을 기약해 봅니다.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