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권선구 호매실에 생태환경체험교육관 개관
칠보산도토리교실이 위탁받아 운영
2014-03-19 11:50:32최종 업데이트 : 2014-03-19 11:50:32 작성자 : 시민기자   박윤희

권선구 호매실보금자리주택지구 제 3호 문화공원 내에 자리잡은 수원시생태환경체험교육관은 지붕이 땅에 닿아있는 독특한 형태의 타원형의 독특한 형태이다. 무엇을 닮아 있는것 같기도 해서 자세히 살펴보니 개구리를 연상시킨다. 관계자에게 물어보니 맞다고 한다. 그래서 생태환경체험교육관의 이름은 '청개구리집'이다. 

지난 18일에 열린 '수원시 생태환경체험교육관' 개관식에는 수원시 제1부시장, 시의원, 기관단체장, 수원생태체험교육관시민위원회 위원장과 위원, 환경단체 및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넘는 인원이 참석했다. 

권선구 호매실에 생태환경체험교육관 개관_1
권선구 호매실에 생태환경체험교육관 개관_1

개관식은 풍물놀이, 의식행사, 자연관찰 그림전, 환경단체 에코슈타인의 '나는 수원청개구리야' 체험행사, YMCA의 생태 교구 교재 전시 및 놀이체험 등 풍성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개관식날은 전국의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 옅은 황사가 나타난 상태였다. 자연, 환경, 생태, 숲속, 녹색...이런 단어들이 요즘처럼 절실하게 다가오는 때도 없는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수원에 이런곳이 생기는건 매우 시기적절하고 반가운 일이 아닐수 없다. 

권선구 호매실에 생태환경체험교육관 개관_2
권선구 호매실에 생태환경체험교육관 개관_2

생태환경체험교육관은 수원시에서 환경과 생태보존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지속가능한 살기좋은 수원을 만들고자 건립했으며, 2012년 4월 13일부터 민, 관, 학 전문가가 함께하는 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많은 논의와 답사를 거쳐 완공됐다.
2층규모로 지어진 건물에 전시홀, 행정실, 공작실, 교육실로 나뉘어져 있으며 개관 기념으로 '임종길 자연관찰 그림전-칠보산 봄, 여름, 가을, 겨울'이 4월 20일까지 열린다. 

1층에는 개구리모형을 준비해 개관식에 참석한 사람들이 축하의 말이나, 바라는 점 등을 적게했다. 호매실이 집이라는 초등학생은 '자연은 내친구''후손에게 물려줄 자연! 잘 보호합시다'라는 말을 적으며 '재밌는 곳이 될거 같다. 자주 놀러와야겠다'고 말했다. 

권선구 호매실에 생태환경체험교육관 개관_3
권선구 호매실에 생태환경체험교육관 개관_3

지난해 위탁운영자 모집 공고를 거쳐 환경교육 관련 분야의 활동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는 칠보산도토리교실을 수탁단체로 선정했다. 수탁단체로 선정된 칠보산도토리교실은 2003년 부터 수원 지역에서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환경교육과 환경운동을 추진한 환경단체로 지난해 비영리단체로 등록된 곳이다. 

앞으로 청개구리집은 체험을 위주로 한 환경교육을 통해 어울려 사는 생명의 소중함을 널리 알리는 한편 자연을 사랑하고 환경의식을 갖춘 녹색 시민을 길러내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건강한 지역공동체를 가꾸는데 기여하고 자연물과 재활용 물품을 이용한 공방역할을 하며 수원 환경네트워크의 거점이 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권선구 호매실에 생태환경체험교육관 개관_4
권선구 호매실에 생태환경체험교육관 개관_4

칠보산도토리교실은 언제든 문이 열려 있어 체험이 가능하다. 프로그램이 다양해 자연체험, 되살림, 환경교육자원봉사자양성교육, 지역생태문화교실 등의 어른 참여 프로그램과 계절별로 자연을 주제로 하는 오감체험, 숲속방과후교실, 생태환경교실, 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정소년 환경심화교육동아리, 서식지 보존 활동등을 하는 학생참여 프로그램이 있다. 

또 다양한 생명이 살아가는 논을 지역주민과 함께 경작하며 생며의 소중함과 먹거리의 중요성을 배우고 사라져가는 마을 공동체 문화를 되살리는 역할을 하는 두꺼비논 프로그램도 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3,4월에 아이들과 함께 이 봄에 자연속에서 흙과 나무를 보고, 만질수 있는 프로그램을 신청할수 있다. 

<생태환경체험교육관 청개구리집>
개관시간: 10시~17시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및 추석연휴
전화: 031-295-4545
홈페이지:
www.suwoneco.com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