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쓰레기불법투기 단속 CCTV 적극 활용해야
불법쓰레기 쌓여 볼썽사나워도 단속 없어
2016-02-19 07:35:39최종 업데이트 : 2016-02-19 07:35:39 작성자 : 시민기자   하주성
쓰레기불법투기 단속 CCTV 적극 활용해야_1
불법쓰레기 투기단속을 하는 CCTV 아래 쌓인 쓰레기더미
 
"이 CCTV는 도대체 작동이 되는 것인지 모르겠어요. 이렇게 쓰레기들을 배출용봉투를 이용하지 않고 마구 갖다버리는데 쓰레기불법투기 작동중이라는 저 CCTV는 왜 달아놓은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아요. 보세요, 저 많은 쓰레기들이 정해진 봉투를 사용한 것은 단 두 덩이 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모두 불법이죠."

팔달구 지동 창룡문로 56번길에 있는 방범용 및 불법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CCTV를 가르치면서 이곳에 사는 주민이 큰 소리를 낸다. 불법을 단속한다는 카메라가 제대로 제몫을 해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카메라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버젓이 쓰레기들을 불법으로 투기를 하고 있다고 한다.

카메라 밑에 가득 쌓인 쓰레기들은 근처에 가면 악취가 난다. 날이 추운데도 이 정도라면 날이 무더운 여름에는 오죽할까? 근처에 사는 사람들로서는 당연히 화를 낼만도 하다. 어쩌다가 불법쓰레기를 투기하는 것도 아니다 매일 이렇게 수북하게 쌓이는 쓰레기들. 그런데도 아직 그 누구도 적발된 적이 없다는 것이다.

쓰레기불법투기 단속 CCTV 적극 활용해야_2
쓰레기불법투기를 단속한다는 안내가 붙은 CCTV
 
무용지물인 CCTV 시 행정에 불신감 초래한다

"불법쓰레기들이 저렇게 쌓이는 것은 정해진 배출용 봉투를 사용하지 않는 쓰레기을 용역업체들이 수거해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정해진 봉투에 배출한 것만 치우기 때문에 그들을 탓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수원시에서 무엇인가 강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 아닌가요. 이게 도대체 무엇입니까?"
냄새가 나는 불법쓰레기들이 쌓이면서 시 청소행정까지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카메라만 달아 놓았을 뿐 도대체 불법쓰레기를 근절한 의지가 없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이렇게 많은 쓰레기들이 쌓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방치를 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한다. 날마다 쌓여만 가는 불법쓰레기와 치우지 않는 용역업체, 도대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이냐며 목소리를 높인다.

쓰레기불법투기 단속 CCTV 적극 활용해야_3
불법쓰레기는 수거하지 않아 쌓여만 간다
 
쓰레기 적치장이 바로 불법쓰레기 무단 투기 단속을 한다고 푯말이 붙은 CCTV 아래 쌓여있는데도 불구하고 아무도 적발이 되거나 벌금을 물었다는 소문을 듣지 못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날마다 불법쓰레기들은 쌓여가고 이제는 카메라가 무용지물이고 적발조차 할 수 없는 껍데기만 있는 것 아니냐고 한다.

"저 카메라를 달아 놓은 지 꽤 오래되었어요. 저것 보세요. 카메라 앵글이 돌아가잖아요. 그런데 왜 적발을 하지 않는지 모르겠어요. 저 카메라는 무용지물이라니까요. 카메라만 달아 놓으면 무엇 합니까? 수원에 사는 사람들 모두가 저렇게 카메라만 달아놓는다고 무서워하나요? 실제로 이용을 해야죠."

쓰레기불법투기 단속 CCTV 적극 활용해야_4
불법 투기자를 신고하라는 안내판에는 아직 한 장도 사진이 붙지 않았다고 한다
 
불법 쓰레기투기자 적발해서 과태료 물려야

사람들은 쓰레기를 불법으로 투기하는 사람은 가차 없이 찾아내서 과태료를 물려야 하는 방법만이 불법투기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말로만 계도를 해서는 도대체 근절되지 않는다고 한다. 쓰레기와의 전쟁을 선포한 후 조금 줄어들었다가 다시 늘어나고, 카메라를 설치한 후 조금 줄어들기도 했지만 이제는 더 많은 쓰레기들이 쌓인다고 한다.

"한 마디로 행정을 우습게 보는 것이죠. 적발을 한다고 했으면 과감하게 적발하고 과태료를 물린 사람들을 공고를 해야죠. 저렇게 사진을 붙이는 게시판까지 달아놓았는데 막상 사진은 한 장도 붙지 않았습니다. 화면을 캡처해서 붙여야죠. 그래야 이렇게 내다 버리지 않죠. 세상에 벌금을 물면서까지 쓰레기를 불법으로 버릴 사람이 있겠습니까? 정해진 봉투 값보다 과태료가 더 많을 텐데요."

불법쓰레기 무단투기는 그만한 댓가를 물어야 한다. 자신들이 배출하는 쓰레기봉투 값이 아깝다면 쓰레기를 내다버리지 않으면 된다는 것. 그저 카메라가 있거나 말거나 함부로 내다버리는 쓰레기. 이제는 더 이상 이런 비양심적인 사람들이 발붙일 곳이 없도록 강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구한다.

쓰레기, 불법투기, CCTV, 과태료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