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신분당선타고 광교산 가기
2016-08-02 01:16:53최종 업데이트 : 2016-08-02 01:16:53 작성자 : 시민기자   김소라

2016년 1월 30일 신분당선이 정자역에서 광교역까지 연장 개통됐다. 신분당선을 타고 광교산 등산을 다닐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 블로그 이웃 중 한 분이 '신분당선타고 광교산 쉽게 갈 수 있어요' 라는 글을 쓴 적 있다. 강남역에서 신분당선타고 광교역에 내리면 딱 35분이 걸린다. 아침 7시 30분에 광교역에 닿아 형제봉, 종루봉, 시루봉을 경유하여 신봉동 법륜사까지 약 9.77km를 4시간만에 걸었다는 기록을 적어 놓았다. 이제는 서울에서도 쉽게 광교산까지 올 수 있는 신분당선 노선이 생김에 따라 광교산의 등산 인구가 현저히 늘고 있다.

신분당선타고 광교산 가기 _1
신분당선 광교역

신분당선타고 어떻게 광교산을 오를 수 있는지 코스를 따라가 보자. 예전에는 광교산을 가려면 경기대 정문에 위치한 반딧불이 화장실에서 모여 시작하는 경우가 흔했다. 서울에서 수원으로 진입하는 광역버스를 타고 경기대 후문에서 내리는 방법이 서울에서 오는 가장 빠른 코스다. 신분당선을 타고 올 경우 경기대 후문인 광교역 1번 출구로 나온 뒤 횡단보도를 지난다. 이어서 연결되는 목민교옆 산책길을 따라간다. 광교역에서 10분 정도 걷다 보면 경기대학교 건물이 보이는데, 학교 안으로 진입한다. 학교 안에 등산로가 연결되어 있다. 경기대 건물을 통과하면 광교산 등산로가 나온다.

경기대를 통과하지 않고 가는 방법도 있다. 광교시티아이 아파트와 참누리 아파트 사이의 도로까지 따라가 광교산 등산로를 찾을 수도 있다. 광교웰빙타운은 광교산 자락으로 이어지는 등산로가 더 있다. 이처럼 광교역 인근은 광교산과 맞닿고 주변 녹지와 조화를 이룬 숲 속의 주거단지로 도시와 전원의 장점을 갖춘 신도시여서 살기에도 좋다.

등산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교통이 좋고, 수도권에 위치한 명산은 등산객들에게 최고다. 고려태조 왕건이 광교산으로 명명했다고 전해지는데, 풍수지리적으로 바람을 가두고 물을 얻게 한다고 전한다. 해발 582미터 정도이지만, 바위가 거의 없는 흙산이기 때문에 부드럽고 편히 걸을 수 있는 등산로가 초보 등산객들에게 최고로 꼽힌다. 광교산은 인근 백운산, 바라산, 우담산, 청계산으로 이어진다.

신분당선타고 광교산 가기 _2
서울강남에서 35분이면 신분당선타고 광교역에 닿는다

신분당선의 전철 안에는 광교산에 대한 홍보글이 적혀 있다. 광교산 코스, 청계산 코스, 광교산-청계산 코스로 등산할 수 있다고 표시되어 있다. 광교산 코스는 광교역(경기대역)에서 내려 형제봉-비로봉-광교산 정상까지 6Km의 구간이다. 청계산코스는 신분당선 청계역에서 내려 이수봉까지 오르는 5km의 구간이다. 이를 연계하여 광교산-청계산을 모두 걷는 25km의 구간도 있다.

신분당선을 타고 강남역에서 35분만에 광교역에 도착. 광교산을 종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홍보 문구는 매력적이다. 산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한 번쯤 시도해보고 싶은 코스다. 좀더 많은 사람들이 신분당선 타고 광교산을 오도록 하려면 어떻게 할까?

신분당선을 타고 광교산을 갈 수 있다는 문구는 호기심을 자극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신분당선의 요금이 비싸다는 인식이 높다. 신분당선 이용객들의 80%이상이 비싸다고 생각하고 이동속도나 좌석 등의 문제를 지적했다. 광역버스나 타 분당선에 비해 적정수준으로 낮추어야 한다고도 의견을 내놓은 바 있다. 1일 최대 26만명이 신분당선을 이용하고 있는데 좀더 신분당선을 연결하는 문화, 관광, 볼거리 등이 제공되어야 할 것 같다.

신분당선 권역에서 문화예술행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등 지역문화의 장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 서울시내의 지하철역사는 전시회나 공연장의 기능도 겸하고 있으며, 바자회나 벼룩시장도 자주 열리고 있다. 지하철역사 및 인근 지역에서 신분당선의 매력을 적극 활용해나가야 한다.

'신분당선으로 만나는 수원의 명산 광교산' 이라는 홍보문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알리는 방법도 좋다. 등산객들에게 신분당선을 타고 광교산을 종주한 경험을 글로 쓰게 한다거나, sns에 사진을 올리는 방법도 있다. 신분당선 타고 광교산을 올라가는 등산객들에게 등산로를 명확히 표기하여 쉽게 찾을 수 있는 지도를 제작하여 나눠주는 안건도 생각해 볼 수 있다. 광교산을 알리는데 신분당선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한 번 실행해 보자.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