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시간제 자활근로 '조각모음사업단'이 도울게요
경기수원지역자활센터, 건강.양육.돌봄으로 인한 근로 어려움 도와
2018-02-23 10:43:57최종 업데이트 : 2018-02-23 10:41:34 작성자 : 시민기자   우미선

경기수원지역자활센터는 수원지역 내 3개의 지역자활센터 중의 한 기관으로 보건복지부 지정 제 44-3호로 2000년 자활후견기관으로 시작하여 현재까지 자립,자활을 돕는 비영리단체 사회복지시설이다.
수원시 팔달구 매교동 효원로 99 대영빌딩 3층(사진1)에 위치해 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저소득층에게 자활을 위한 근로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활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을 실시한다.위 사진은 기관 전경사진으로, 팔달구 효원로 99, 대영빌딩을 매교역에서 도청 가는 방향에서 촬영한 사진이다. 출처: 네이버지도

경기수원지역자활센터 전경사진(팔달구 효원로 99, 대영빌딩 3층 매교동)

위 기관은 자활사업, 사례관리(통장사례관리,희망디자인,주거안전망), 취업성공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다. 자활사업(사진2)은 게이트웨이, 도예사업, 간병사업, 청소사업, 탈북민제과제빵사업, 푸른나무중고가구사업, 화초사업, 드림셋(편의점)사업, 임가공사업, 바우처사업(노인·가사돌봄) 총 10개 사업단(전일근무)으로 구성되어 있다.위 사진은 총 3장으로 사업단 활동 사진을 첨부한 것이다. 왼쪽부터 도예사업의 도자컵사진, 간병사업의 간병하는 모습, 탈북민제과제빵사업의 행사부스사진이다.

사업단 활동사진(도예사업, 간병사업, 탈북민제과제빵사업)

사업단 참여 대상은 근로능력이 있는 수급권자 또는 차상위 등의 저소득층이다. 근무형태는 전일(8시간/일)이며, 각 사업단 별로 수원시 전역에 위치해 있는 작업장에서 근무활동을 하며 약 100명이 근무하고 있다. 최대 근로 기간은 최대 60개월이며 평일 오전9시-오후6시까지 근로한다. 참여주민들의 개별성을 고려하여 사업단 배정이 실시되며, 자립·자활을 위한 목표 및 자립 경로를 설정한다. 이를 위한 직무·소양교육을 연 2회 이상 무료로 실시하고 참여주민의 역량강화를 위한 국가자격증 및 민간자격증 취득과정 수료시 일부 지원 한다.

특히 올해는 전일근무 사업과 더불어 3월부터 시간제 자활 근로 '조각모음사업단'을 신설하여 실시한다. 시간제 자활 근로는 2018년 보건복지부 자립지원과에서 실시하는 시범사업으로 돌봄,간병,건강 등의 사유로 종일(8시간/일) 일자리 참여가 어려운 저소득층을 위한 반일(4시간/일)근무할 수 있는 사업단이다. 2017년 하반기부터 전국에 200여개의 지역자활센터 기관들을 대상으로 공모 실시한 결과  20개 기관이 선정되었으며 그 중 하나가 경기수원지역자활센터'조각모음사업단'이다.

위 사업 참여대상자는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미취학자녀 양육자, 초등학교 1~3학년 양육자, 70세 이상 노부모 부양자인 조건부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이하 저소득층이다. 근무형태는 반일(4시간/일,월-금)이며, 근무시간은 오전10시~ 오후3시(휴게시간 12시~1시, 1시간포함)이다. 근무 장소는 수원시 장안구 상광교동(예정)이며, 아동용 나무교구 제작의 업무를 한다. 급여는 시급 4870원(시장진입형적용)으로 한달 근무 시 약 53만원(사회보험 가입)으로 주차수당포함이다. 주 5일 개근 시 주차수당 지급하며, 해당 월 모두 개근 시 월차도 발생한다.

사업단 참여 방법은 경기수원지역자활센터로 전화 상담 예약 후 저소득층 증빙자료(수급자증명서, 차상위자활통보서 등)을 지참하여 방문상담을 통해 참여 가능하다. 관련 문의:  031-232-0179 (경기수원지역자활센터)

지역자활, 저소득층, 도예, 간병, 청소, 화초, 중고가구, 임가공, 주거안전망, 자활사업, 반일근무, 양육, 돌봄,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