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우리 아이 육아코치 SK아이러브맘카페에서 만나요
하반기 '아이맘 굿닥터'…'나도 좋은 부모가 되고 싶다' 주제로 열려
2018-11-17 10:17:07최종 업데이트 : 2018-11-17 10:13:03 작성자 : 시민기자   서지은

15일 오후 4시 SK아트리움 아이러브맘카페에서 '아이맘 굿닥터'가 열렸다. 아이를 키우면서 궁금한 문제를 의학 전문가에게 이야기들으면서 해결하는 '아이맘 굿닥터'는 SK아트리움 아이러브맘카페 특색 프로그램이다.

의학 전문의 최혜진 박사의 강의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연 2회 열린다. 이날은 하반기 '아이맘 굿닥터'가 진행된 날로 '나도 좋은 부모이고 싶다'가 주제였다. 어린 자녀 뿐 아니라 자녀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궁금해 하는 좋은 부모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직접 프로그램에 참가했다. 
아이맘 굿닥터 홍보 포스터

아이맘 굿닥터 홍보 포스터

좋은 부모란 어떤 부모일까?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과장으로 있는 최혜진 박사는 지난 상반기에 이어 이번 하반기 '아이맘 굿닥터'도 재능기부로 강의를 해주었다. '좋은 부모란 어떤 부모일까'라는 질문을 하며 흔히 말하는 자식 농사 이야기로 강의가 시작됐다. 부모가 농부라면 아이는 씨앗이다. 콩이 될 씨앗인데 부모가 팥으로 키우려고 노력한들 콩은 콩으로 자란다. 이처럼 부모는 우리 아이가 어떤 씨앗인지 잘 알아야 하고,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최 박사는 부모의 계절을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나누고 각 계절마다 아이들이 이루어야 할 과제와 부모의 역할을 설명했다. 영유아기에 해당하는 봄은 아이가 마음의 안정을 느끼고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시기고, 학령기인 여름은 아이 스스로 생활하는 자기 관리 능력이 중요한 시기다.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가을은 도전과 경험이, 성인기인 겨울은 행복한 인생을 사는 일이 과제다. 이 중 '아이맘 굿닥터'에서는 영유아기 부모를 대상으로 한 강의 특성상 봄에 해당하는 애착관계를 중심으로 부모의 역할을 소개했다.


애착형성을 위해선 민감성, 반응성, 일관성 중요


애착을 형성하기 위해선 아이 욕구를 민감하게 알아차리고 이에 따른 적절한 반응을 해주며 일관된 양육태도가 중요하다. 민감성, 반응성, 일관성으로 요약할 수 있는 애착형성을 위해 최혜진 박사는 떼 쓰는 아이에게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마트에서 상황을 구체적으로 예를 들며 설명했다. 아이 마음은 읽어주되 행동에 대한 한계는 명확히 해주어야 한다는 감정 코칭은 어렵지만 중요한 부분이라고 한다.

최혜진 박사 강의가 끝난 후에 참가자 질의 시간이 있었다. '밀고 때리는 친구와 같이 놀아도 되는지', '복직이 얼마 안 남았는데 어린이 집은 언제쯤 보내야 하는지' 아이를 키우면서 부딪치는 실생활 문제에 대한 최 박사의 답은 명쾌했다. "친구 행동을 모방할 수 있지만 길게 보면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아요, 어린이 집 적응 기간을 휴직 기간에 갖는게 좋아요. 이론적으로는 지금 보내기 이르지만 현실적인 문제니 보내야지요."

육아방법이나 심리학도 시대에 따라 바뀐다. 아이가 울 때 바로 안아주면 손 탄다고 하던 어른들과 달리 바로 반응해주어야 애착관계가 잘 형성된다는 게 요즘 추세다. 어느 게 맞는지 고민하기 보다 우리 아이를 살펴보고 아이와 상호작용하는 좋은 방법은 양육자가 스스로 찾아야 한다. 이 과정에서 아이와 불필요한 논쟁을 줄이고 가능한 아이와 즐거운 경험을 많이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끝으로 최혜진 박사와의 '아이맘 굿닥터'는 끝났다.

아이맘 굿닥터 진행 모습

아이맘 굿닥터 진행 모습

다른 아이러브맘카페에서도 '아이맘 굿닥터'가 진행되길

36개월 이하 영유아를 둔 부모 10가정이 참가할 수 있는 '아이맘 굿닥터'는 아이와 부모가 같이 듣는 프로그램이다. 아이를 데리고 온 엄마들은 강의를 듣고 아이들은 아이러브맘카페에 있는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 엄마와 떨어지는 아이들은 아이러브맘카페 선생님들이 봐주니 엄마는 강의를 집중해서 들을 수 있다.

양육자를 위한 전문가 강의가 대형 강당 같은 곳에서 진행될 경우 아이를 데려가기 어려워서 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달리 아이러브맘카페는 수유실, 장난감, 보조 선생님처럼 아이를 위한 환경이라 어린 자녀를 둔 엄마들이 편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다. 

SK아트리움 아이러브맘카페는 2019년도에도 '아이맘 굿닥터' 사업을 진행한다.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필요한 육아코치로서 '아이맘 굿닥터'가 다른 아이러브맘카페에서도 진행되어 더 많은 영유아를 둔 가정에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

좋은부모, 아이맘굿닥터, 아이러브맘카페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