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화성 아름다움 노래한 한시, 서화작품으로 만나
한국서예박물관 특별기획전-수원 愛 서화전
2018-12-18 10:21:45최종 업데이트 : 2018-12-28 09:28:23 작성자 : 시민기자   이경

수원시 영통구 창룡대로 265에 위치한 수원박물관내 한국서예박물관

한국서예박물관 특별기획전 수원 愛 서화전이 2019년 1월 27일까지 열린다.

17일 오전 한국서예박물관 특별기획전-수원 愛 서화전에 다녀왔다. 한국서예박물관은 유일한 서예박물관으로 우리나라 서예史를 한자리에서 살필 수 있는 상설전시와 매해 특별전시로 수준 높은 서예, 문인화 작품, 유물 등을 볼 수 있다.
 

한글서예, 한문서예, 문인화에서 100인 작가의 작품을 관람하는 특별전은, 수원 향교에서 주최한 '전국 한시 백일장' 가운데 수원화성을 읊은 한시를 서화작품으로 선별한 것이다.
 

8년 전 기자는 화서1동 주민센터에서 서예 배우기에 도전했었다. 천자문 쓰기에 앞서 3개월 동안 기본기를 닦았는데, 벼루와 먹, 붓, 화선지를 챙겨가는 날 아침은 소풍 가는 날처럼 설렜다.
 

직접 먹을 갈고 서체에 맞는 규칙에 따라 한 글자씩 배워가는 과정을 2년 넘게 했다. 한글과 한자를 동시에 배우는 교육 과정은 지루했지만 엄청난 집중력이 길러졌다.
 

손톱에 시커멓게 낀 먹물이 창피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만큼 서예에 흥미를 느꼈고, 그 당시 수원박물관 한편에 있는 한국서예박물관에 자주 왔던 기억이 난다.

수원 사랑 서화전 관람을 온 병점 1동 주민센터 서예반 수강생들을 만났다.

청백 이철수 씨의 작품을 감상하는 병점1동 주민센터 서예반 수강생 모습.

병점1동 주민센터에서 청백 이철수 씨한테 서예 수업을 받는 수강생들을 만났다. 박선락(여‧60대)씨는 "수강생 모두에게 수준별 체본을 해주는 이철수 선생님의 열정에 늘 감사하다"면서 "수업에 참가하려는 시민들이 많아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는 상황이다"라며 접수 경쟁이 치열하다는 소식을 전했다.
 

 2년의 경력을 가진 초보자부터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베테랑 수강생들 20여 명이 매주 월요일 10시 서예반에서 '단순히 문자를 예쁘게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예술적인 창작 활동'에 몰두한다고 했다. 
 

"정년퇴직 후 서예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출품작 중에서 유일하게 꽃이 걸린 작품의 주인공 권태희 작가를 만났다. 권태희 작가는 지난 10년 동안 서예 박물관에서 해설사로 자원봉사를 해왔다고 본인을 소개하며, 수원 사랑 서화전-특별전에 관해 설명했다.
 

"세계유산 수원화성의 아름다움을 노래한 한시를 다시 참신한 서예작품으로 만나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권 작가는 재밌는 작품해설과 더불어 "한국서예박물관 관장인 근당 양택동 선생이 평생 수집한 수많은 고서와 서화작품을 수원시에 기증했고, 그 원동력으로 지금 유일한 서예박물관이 생겨나게 됐습니다"며 서예박물관 역사까지 소개했다.
수원 愛 서화전에 작품을 출품한 권태희님을 만나다.

한국서예박물관에서 10년동안 해설사로 자원봉사를 하고 있는 권태희 씨를 만나 특별전 해설을 들었다.

100여 점의 다채로운 작품 감상을 마치고 아쉬움에 2층 상설전시관까지 둘러봤다. 영조와 정조의 어필, 한석봉 등 조선 시대 명필의 글씨, 십장생이 조각된 대형 벼루, 옛 선비들이 시화를 즐겨 하던 사랑방, 추사가 쓴 '무량수전'현판 등 볼거리 풍부한 상설전시관이다.
 

2008년 10월 개관한 수원박물관은 10주년을 기념하는 각종 전시회를 열고 있다. 재미있고 유익한 특별전을 비롯해 소박한 옛 모습까지 볼 수 있는 역사박물관, 야외 전시물까지 둘러보는 기회가 된다.
 

특별히 자원봉사자 어르신들이 매시간 상시 대기하면서 친절하고 깊이 있는 해설을 해준다는 점을 꼭 기억했으면 한다. 전시물들에 대해 더 해박한 지식을 원하면 한 사람이라도, 한 가정이라도 해설에 최선을 다한다.
 

수원 愛 서화전은 2019년 1월 27일까지 진행되며, 수원시 카카오톡 친구 맺기를 하면 무료로 관람 가능하다. 관람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매달 첫째 월요일은 휴관한다. 전시 관람 단체 문의는 031-228-4150. www.museum.suwon.go.kr 로 하면 된다.

한국서예박물관, 수원애서화전, 서예박물관권태희해설사, 청백이철수, 박물관자원봉사자, 우리나라서예박물관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