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새봄이 왔어요, 입춘방 쓰기 체험 및 무료 나눔
24절기 무관심 아쉬워...우리의 전통 세시풍속 계속 이어지길
2019-02-07 13:37:36최종 업데이트 : 2019-02-08 13:40:56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2월 4일은 절기상 봄이 시작된다는 입춘(立春)이다. 입춘은 새봄의 희망을 담아 한 해 동안 길한 운과 경사스러움이 가득하기를 기원하고 풍년을 기원하는 전통 세시풍속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가정에서는 대문이나 문설주에 '입춘대길(立春大吉), 건양다경(建陽多慶)'이라 쓴 입춘첩(立春帖)을 대문에 붙인다. 이 글귀는 한해의 무사태평과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고, 춥고 긴 겨울이 끝나고 봄이 되었음을 자축하는 뜻이 담겨 있다.

설 연휴 기간에 맞이한 입춘, 시민들은 입춘첩을 현관문에 정성스럽게 붙이며 올 한해 가족의 행복과 건강 그리고 각자 소망을 마음속으로 기도한다.
입춘방 쓰기 체험 및 나눔 행사가 수원 전통문화관에서 열렸다.

입춘방 쓰기 체험 및 나눔 행사가 수원 전통문화관에서 열렸다.

시민과 관광객에게 새봄이 왔음을 알리며, 올 한해 가족의 행복을 기원하는 '입춘방 쓰기 체험 및 무료 나눔' 현장을 찾았다.

6일, 수원 전통문화관에서 진행된 입춘방 쓰기 체험 및 나눔은 운곡 김영훈 (사)대한글씨검정교육회 수원지부장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졌다.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38호 이수자인 김영훈 지부장이 거침없이 써 내려가는 입춘대길 필체가 멋지다 못해 시원함이 느껴진다. 

체험에 참여한 시민과 국내외 관광객은 붓을 직접 들고 건양다경(建陽多慶)을 한자로 멋지게 입춘방을 만들었다. 또 아이들에게 이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자신만의 사인을 만들어 주자 신기한 표정으로 마냥 즐거워했다.
김영훈 지부장이 아이들에게 입춘방 쓰기 체험을 돕고 있다.

김영훈 지부장이 아이들에게 입춘방 쓰기 체험을 돕고 있다.

4년째 재능기부를 이어가고 있는 김영훈 지부장은 "입춘은 새해 첫 번째 맞이하는 절기로 도시나 시골 할 것 없이 가정에서 입춘축을 대문이나 문설주에 붙입니다. 글씨를 쓸 줄 아는 사람은 자기가 붙이고, 그렇지 않으면 남에게 부탁하여 써서 붙입니다. 입춘축을 쓰는 종이는 글자 수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가로 15, 세로 70cm 한지를 두 장 마련해 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며 입춘첩 의미를 설명했다.

이어 "한 해 동안 길한 운과 경사스러움이 가득하길 기원하고 풍년을 기원하는 세시풍속인 입춘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심지어 의미를 절하하며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 마음이 아픕니다. 기성세대들도 입춘에 대한 관심이 없어지고 있지만, 청소년은 아예 입춘 자체를 모르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을 널리 홍보해 우리의 좋은 전통은 계속 이어지길 바랍니다"라며 우리 전통은 계승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훈 지부장의 말에 공감이 간다. 입춘을 맞아 대문에 입춘첩을 붙이는 가정이 얼마나 될까? 또 입춘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시민도 많지 않을 것 같다. 이상기온으로 24절기가 잘 맞지 않는 것과 최첨단 정보화 사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가 있겠지만, 우리의 전통 세시풍속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요즘 정체불명의 '발렌타인데이, 빼빼로데이, 화이트데이' 등에 젊은층이 큰 관심을 보인다. 24절기보다 각종 이벤트에 더 많은 관심과 소중히 여기는 것이 현대사회에 당연한 현상일 수 있다. 하지만, 우리의 소중한 전통을 잊어버리는 것 같아 아쉬움이 남는다.
입춘방 쓰기 체험에 참여한 외국관광객

입춘방 쓰기 체험에 참여한 외국관광객

입춘방 쓰기 체험에 참여한 초등학생은 "입춘 뜻은 학교에서 배워 아는데요, 입춘대길 건양다경 뜻은 잘 몰라요. 그리고 한자로 쓰는 것도 어려워요. 오늘 제가 쓴 입춘대길을 집 대문에 붙일 거예요"라고 밝혔다.

자녀와 함께 설 연휴를 즐기기 위해 전통문화관을 찾은 부모는 "설 연휴 기간 이곳에서 세시풍속 북새통이 열린다고 해 나왔습니다. 많은 프로그램 중에 입춘방을 쓰는 체험이 아이들에게 색다른 경험이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24절기를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았습니다"라며 만족감을 보였다.

설 연휴 기간에 수원을 찾은 국내외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화사한 봄기운과 우리의 소중한 전통을 전달한 김영훈 (사)대한글씨검정교육회 수원지부장에게 감사의 박수를 보낸다.
박종일님의 네임카드

입춘, 입춘대길, , 수원전통문화관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