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빛으로 물든 수원화성 밤을 즐기자…2019 수원 문화재야행
18~19일 2일간 네이버‧인터파크에서 사전 예약…행궁동 게스트하우스에서 ‘야숙’하며 여행
2019-07-19 07:19:23최종 업데이트 : 2019-07-22 07:17:45 작성자 : 시민기자   김윤지

 

2018 수원문화재 야행(출처/문화예술과)

2018 수원문화재 야행(출처/문화예술과)

어두컴컴한 밤이 드리워지면 비로소 밝혀지는 찬란한 불빛. 행궁일대는 낮 시간 이글거린 뜨거운 열기를 어둠으로 식히고 형형색색 빛나는 새로운 곳으로 다시 태어난다.
  
수원 문화재야행은 2018년 문화재청이 주최한 25개 야행 사업 중 우수 사업으로 선정된 '대표 문화재야행'이다. 2017년 시작되어 올해 세 번째를 맞이한 수원 문화재야행은 '밤빛 품은 성곽도시'라는 테마로 화성행궁과 행궁광장, 행궁동 일원에서 진행된다. 특히 2018년에는 수원시가 전주시와 함께 25개 야행 개최도시 중 문화재청 우수 야행사업으로 선정됐다. 이제는 전국단위에서 인정받는 대표 문화재 야행으로 자리 잡았다. 그만큼 즐거움도, 감동도 깊어지는 '2019 수원 문화재야행'이 궁금하다.   
 

올해도 작년과 비슷하게 밤이 주는 8가지 즐거움, 즉 8야(八夜)를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즉 야경(夜景), 야로(夜路), 야사(夜史), 야화(夜畵), 야설(夜說), 야시(夜市), 야식(夜食), 야숙(夜宿)으로 구성됐다. 수원화성이 품고 있는 역사의 숨결을 공연, 전시, 미디어아트, 야행등, 체험 등 다양한 모습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2018 수원문화재 야행(출처/문화예술과)


문화재가 주는 즐거움은 특별하다, 8야(夜)

8가지 야행 주제는 밤이라는 시간적 특성과 수원화성 일대 문화재를 접목해 화려한 즐길 거리를 선사한다. '밤에 비춰보는 문화재-야경(夜景)'은 문화재 및 문화시설 야간 개방해 시민들을 부른다. '밤에 걷는 거리-야로(夜路)'는 스탬프투어, 미션투어, 화성어차, 자전거택시, 플라잉수원까지 이용할 수 있다.

'밤에 듣는 역사이야기-야사(夜史)'는 문화관광해설사투어, 영상상영, 상황극, 버스킹 등 문화생활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또 '밤에 보는 그림-야화(夜畵)'에서는 한지등에서 미디어아트까지 무형문화재 진수를 감상할 수 있다. 특히 미디어아트는 화성행궁이 마치 캔버스가 되어 화려한 빛으로 수놓을 예정이다.

2018 수원문화재 야행(출처/문화예술과)


화려한 축제에 공연이 빠지면 섭섭하다. '밤에 감상하는 공연- 야설(夜說)'은 무형문화재 공연, 시립예술단 공연, 전통공연, 버스킹 등의 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물론 어린이들을 위한 유쾌한 수원이 캐릭터 공연도 있다. 밤빛마켓, 야간공방, 체험부스를 운영하는 '야시(夜市)'와 행궁 야식기행, 청년 푸드트럭 등을 운영하는 '야식(夜食)'은 즉흥적으로 수원 문화재야행을 방문해도 충분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물론 이 모든 것들을 즐기려면 하룻밤으로는 턱없이 부족하다. 이 때 행궁동 게스트하우스에서 '야숙(夜宿)'하며 장기여행을 계획해도 좋다.

2018 수원문화재 야행(출처/문화예술과)

 

이야기가 있는 화성행궁,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 '풍성'

올해는 화성행궁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는 점이 눈에 띈다. 화려한 미디어아트뿐만 아니라 행궁 야식기행, 거리로 나온 신윤복과 나혜석, 화성행궁 별볼일, 미술관 안 음악당 등이 신규 프로그램으로 추가됐다. 화성행궁의 각 공간에 주제를 부여해 특화되어 운영되는 점도 두드러지는데 북쪽을 전통등 거리, 남쪽을 저잣거리, 어도를 한지등 거리로 나뉘었다. 9일은 어도 중앙에서 점등식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또 지역 주민, 상인, 예술인 등으로 이루어진 문화재 야행 협의체가 자발적으로 구성되어 수원시와 사전부터 행사를 함께 준비했다. 이는 야행 3년차를 맞이한 올해 가져온 커다란 변화라 할 수 있다. 이들은 야행 티셔츠, 홍보물 등 배포하며 사전 홍보에 앞장서고 있으며 음식점, 까카 등 야행 특별 메뉴 이벤트를 진행 예정이다. 시민들과 함께 준비했던 이 과정이 수원 문화재야행을 더욱 아름다운 빛으로 발했으리라. 자, 이제 8월 9일부터 3일간 진행되는 수원 문화재야행을 만나러 가자.

2018 수원문화재 야행(출처/문화예술과)

2018 수원문화재 야행 (출처/문화예술과)            
2019 수원문화재 야행 홍보물(출처/문화예술과)

 ○ 행사기간 : 2019. 8. 9(금) ~ 8. 11(토)  18:00~23:00
 ○ 장소 : 화성행궁 일원 (공방길, 화성행궁, 행궁광장, 신풍동 일원)
 ○ 예매: http://www.swcf.or.kr/(프로그램 확인 후 예약)  

수원 문화재야행, 김윤지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