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박물관 어린이체험실, '과거에서 현재까지 한 눈에'
탁본, 서예, 퍼즐, 포토존, VR체험까지… “박물관 와서 이용 안하면 섭섭하죠!”
2019-08-16 07:38:46최종 업데이트 : 2019-08-16 07:31:45 작성자 : 시민기자   김윤지
여름 방학을 맞아 박물관을 찾는 어린이 손님이 많아지고 있다. 수원시박물관사업소에서 운영하는 박물관은 총 3곳으로 수원박물관, 수원화성박물관, 수원광교박물관이 있다. 이들 박물관들은 각각 주제를 가지고 운영되고 있지만 공통점이 있다. 바로 '어린이체험실'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 어린이체험실은 어린이들에게 박물관이라는 곳을 친숙하게 느끼고 친근한 눈높이로 문화와 유물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게다가 대부분 체험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면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꼭 가볼 것을 추천한다.
여름방학 아이들과 수원박물관에 놀러오세요!

여름방학 아이들과 수원박물관에 놀러오세요!

수원박물관 '어린이체험실', 10가지 체험으로 수원 알아가기
수원박물관에 있는 어린이체험실은 1층에 위치한다. 홈페이지에서 매 시간 예약을 한 뒤 이용하면 되지만 현장에서도 접수가 가능하다. 1층에 있는 안내데스크에서 이용 시간에 맞춰 신청하면 티켓을 받을 수 있다. 그 티켓을 어린이체험실 입구 안내원에게 제출하고 이용하면 된다.

대부분 박물관은 어린이체험실에 안내원들이 있다. 광교박물관 어린이체험실은 아이들만 들어가서 안내원이 인솔해 진행되지만 수원박물관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어린 아이들인 경우는 부모님과 함께 이용하고 가끔은 안내원들이 도와주기도 한다. 수원박물관 어린이체험실은 각 체험 부스가 따로 되어 있고 부스별로 체험 설명이 있어서 이용하기 매우 쉽다.
수원박물관 어린이체험실 내부 모습

수원박물관 어린이체험실 내부 모습

탁본, 서예, 퍼즐, 포토존, VR체험...안내도에 따라 체험 즐겨요!
입구에 들어서면 동선을 따라 안내하는 지도가 붙여 있다. 공간이 넓지 않지만 미리 순서를 보고 들어가면 도움이 된다. 체험 '나도 서예가 → 톡톡톡 탁본 → 슥슥~유물 문양 프로타쥬 → 꾸욱~정조 임금님 도장 → 종퍼즐/벽퍼즐 → 반차도 완성하기 → 효자 최루백 포토존 → 초가집 체험존 → 수원박물관 보물카드 → VR체험존' 순서로 안내되어 있다.
수원박물관 어린이체험실 안내지도

수원박물관 어린이체험실 안내지도

붓글씨를 접하기 어려운 아이들에게 서예체험은 흥미로운 요소다. 특히 수원박물관 2층에는 한국서예박물관이 있어 체험 후 전시를 관람하면 더욱 좋다. 체험은 예전처럼 흰 화선지에 먹물을 묻혀 쓰는 방식이 아닌 붓을 물에 찍어 쓰면 붓글씨가 되는 방법이다. 종이가 마르면 다시 하얗게 변해 많은 아이들이 이용하는 체험실에 적합하다. 

체험을 할 때 안내원은 리플렛과 함께 흰색 종이를 준다. 탁본과 프로타주 체험은 이 때 나누어준 종이를 이용하면 된다. 아이들은 톡톡톡 두드리거나 쓱쓱쓱 칠하면 나타나는 문양을 보고 신기해한다. 그 옆에는 정조 임금님 도장이 있어 리플렛에 마련된 공간에 찍으면 된다.
아이들에게 탁본을 알려주고 있는 안내원

아이들에게 탁본을 알려주고 있는 안내원

자석 퍼즐 형식으로 체험하는 '반차도 완성하기'는 툭툭 붙여 완성하면 된다. 체험 방법은 쉽지만 '반차도'라는 뜻을 아는 어린이들은 많이 없다. 어가행렬이라는 뜻을 가진 반차도는 '정조 임금님이 어머니 혜경궁 마마의 회갑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행렬'이라고 적혀 있다. 퍼즐 조각을 맞추며 알아가는 우리 역사는 아이들에게 즐겁게 기억될 듯하다.

어린이체험실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곳은 바로 'VR체험존'이다. 8세, 키가 120cm부터 이용할 수 있는 제한이 있지만 다른 박물관에서 볼 수 없는 최신 시설이다. 예전에는 다른 체험과 함께 있었는데 이제는 따로 공간이 있어 들어가서 이용해야한다. VR기기를 착용하면 드론이 촬영한 수원화성 인근을 돌아볼 수 있다. 아이들은 연신 "우와, 신기해!"를 연발하며 마치 하늘을 나는 기분이라고 말했다.
VR체험존을 이용하는 어린이들,

VR체험존을 이용하는 어린이들, "수원화성이 한눈에 보여요!"

이밖에도 효자 최루백 이야기를 담은 포토존, 초가집 체험존도 아이들이 옛 수원 이야기를 경험해 볼 수 있다. 토기 조각을 이용해서 퍼즐로 맞추는 놀이도 있어 한 시간 정도 거뜬하게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남은 여름방학 아이들과 수원박물관 어린이체험실에서 시간을 보내는 건 어떨까.

*수원박물관 <어린이 체험실> 이용 안내
- 운영시간 : 10:00~16:50 (회당 50분, 7회 운영)
- 이용방법 : 인터넷 예약(http://museum.suwon.go.kr/childexprn/infoSu.do) ·현장접수
- 이용문의 : 031-228-4160
김윤지님의 네임카드

수원박물관, 어린이체험실, 김윤지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