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가로수 은행열매, 악취를 잡아라
은행열매와의 전쟁…‘은행열매 수집망’, 팔달로와 창룡대로 9개 설치
2019-10-21 10:47:22최종 업데이트 : 2019-10-21 10:47:14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은행 열매를 처리하기 위해 '수집망'을 설치했다.

은행 열매를 처리하기 위해 '수집망'을 설치했다.

가을이 되면 노랑, 빨강으로 곱게 물든 단풍잎이 최고의 볼거리다. 특히 공원과 가로수에 노랗게 물든 은행잎은 가을을 더욱 풍성하게 한다.

하지만, 아름다운 은행잎과 달리 흔히 '열매'라고 부르는 은행 씨앗이 인도와 도로에 떨어져 발길에 차이고 짓이겨지면 외피층에 함유된 지방산이 노출되면서 암모니아 냄새가 진동한다.

시민들은 은행열매를 밟지 않으려 발뒤꿈치를 들고 까치발로 뛰기도 하지만 역부족이다. 사방에 떨어져 있는 은행을 밟기라도 하면 고약한 악취가 신발에 붙어 집안과 사무실은 암모니아 냄새로 가득차 기분을 상하게 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수원시는 '은행열매 수집망'을 설치해 시민들이 편안하게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게 하고 있다.
대로변 가로수 대부분이 은행나무로 이루어져 있다.

대로변 가로수 대부분이 은행나무로 이루어져 있다.

가로수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은행나무다. 은행나무는 고약한 냄새만 제외한다면 공기정화나 도시의 열섬효과를 제거하는 등 환경개선이 뛰어나 가로수로 안성맞춤이다. 현재 수원지역에 전체 가로수 7만 5500그루 가운데 은행나무는 1만 2167그루다. 그중 열매를 맺는 암나무는 33%인 4313그루다.

가로수로 은행나무를 선호한 이유는 더위와 추위에 끄떡없기 때문이다. 또 차량에서 나오는 매연 등 각종 공해가 심한 지역에서도 살아남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해 수원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가로수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열매에서 나오는 냄새의 심각성을 그 당시에는 알지 못했다. 특히 암수 구별이 가능한 기술력이 부족해 암나무를 걸러낼수 없었다. 현재 수원에도 암나무 가로수가 33%를 차지하고 있다.

가로수로 안성맞춤인 은행나무 열매를 해결하기 위해 수원시는 다양한 방법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 은행나무 전수 조사를 통해 열매를 생산하는 암나무 교체를 위한 연차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올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해 암나무 600여 그루를 은행 수나무와 느티나무 등 다른 나무로 교체했다. 또 보존가치가 있는 암나무는 특수장비를 활용해 일시에 열매 털기 작업을 시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열매와 낙엽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은행열매 수집망'을 설치했다. 그물을 이용해 만든 수집망은 나무에 해를 가하지 않는 친환경 방법으로 통행량이 비교적 적은 곳이나 도로주행 차량에 방해를 주지 않는 곳에 설치했다. 현재 팔달로와 창룡대로에 9개의 수집망이 설치됐는데, 설치 효과와 시민들의 반응을 보아가며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수집망에 떨어진 은행 열매

수집망에 떨어진 은행 열매

수집망이 설치된 팔달로에서 시민들의 평가를 들어봤다. 김하중(남, 연무동) 씨는 "처음에는 은행나무에 걸려있는 저것이 뭔가 했어요. 저것이 은행 열매를 바닥에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친 거라고 하네요. 누가 생각했는지 아주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앞으로 바닥에 열매가 떨어져 악취를 풍기는 일이 사라지겠군요. 옛날에는 은행 열매를 버리지 않고 주워갔는데, 요즘은 그런 사람도 없어졌어요. 매일 청소하시는 분들이 힘들어 보였는데 이제 저 그물이 고민을 해결해줄 것 같아요"라며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수원시가 새롭게 선보인 은행 열매 수집망이 얼마나 큰 역할을 할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하지만 바닥에 떨어지는 열매를 한곳에 모이게 하는 수집망에 은행이 수복이 있는 것을 볼 때 효과가 있을 것은 분명해 보였다. 수원시에서 새롭게 시도한 수집망이 효과를 거두어 시민들이 편안하게 깊어가는 가을 즐길 수 있길 기대한다.

박종일님의 네임카드

은행나무, 은행단풍, 단풍, 가을, 악취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