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시정연구원, '2019 시민과 함께하는 연구사업' 최종보고회 열다
시민들이 발굴한 7가지 의제로 6개월간 연구사업 진행
2019-12-01 11:05:13최종 업데이트 : 2019-12-01 10:58:50 작성자 : 시민기자   김윤지
창의적인 시민 연구자를 찾습니다.
현장 이야기가 담긴 연구를 찾습니다.
일상에 작은 변화를 만드는 새로운 정책을 찾습니다

29일, 수원시정연구원은 '2019 시민과 함께하는 연구사업' 최종발표회를 열었다. 연구사업은 지난 5월에 공모해 시민들이 직접 의제를 발굴해 연구를 진행하는 사업이다. 총 7가지 의제가 선정됐고 6개월 간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선정된 의제는 △수원마을공동체미디어 교육 현황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수원지역 토종종자자원 발굴과 전통지식의 활용방안 △수원형 어린이집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만족도 △수원시민의 지역화폐(수원페이) 인지와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수원시 기업들의 CSV, CSR 실천을 위한 대책 △수원컨벤션센터(건립)에 대한 지역주민 인식연구 △수원 청소년 참여예산제도 정책평가와 제언이다.
'2019 시민과 함께하는 연구사업' 최종발표회가 열린 더함파크 시정연구원

'2019 시민과 함께하는 연구사업' 최종발표회가 열린 더함파크 시정연구원

각 의제로 공모에 선정된 연구자들은 지난 6월부터 본격적으로 연구에 착수했다. 시정연구원에서는 각 의제별로 연구원을 매칭하여 자문을 도왔다. 연구자들은 7월에 중간 발표회를 가져 진행상황을 공유한 바 있고 지금은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 최종발표회는 시정연구원 자문 연구원을 비롯해 수원시민의 목소리 위원회, 의제와 관련된 행정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최병대 수원시정연구원장은 "시정연구원에서 매년 진행하는 시민과 함께하는 연구사업은 매우 독창적인 성격을 가졌고 휴먼시티수원이라는 캐치프라이즈에 적합한 사업이다. 시민 자치는 우리 스스로 아젠더를 발굴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그에 맞는 책임도 가져야한다. 이번 연구사업으로 시민이 현장에서 느끼는 이슈가 있으면 제기하고, 나름대로 고민한 후 함께 토론하면서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병대 수원시정연구원장은 연구사업에 참여한 연구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최병대 수원시정연구원장은 연구사업에 참여한 연구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발표는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이어졌다. 각 연구사업 발표자들은 30분간 발표한 후에 10분간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발표는 '수원마을공동체미디어 교육 현황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로 수원지역에서 이루어지는 마을공동체미디어교육과 관련한 정책 제언이 이루어졌다. 연구를 진행한 수원마을미디어연합은 86명 활동가에게 교육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강사와 중간관리조직 관리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바 있다. 또 지난 10월 31일에는 2019 수원마을미디어주간 행사로 워크숍을 열어 연구사업 내용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또 워크숍에서 논의된 내용을 교육 활성화 방안과 관련해 정책을 제안했다.

수원시 기업들의 CSV, CSR 실천을 위한 대책 연구를 맡은 이진숙 씨는 '백년 기업을 세우다'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 씨는 수원시 사기업 활동사례와 시민을 대상으로 기업이 가져야 할 사회적 책임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또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인터뷰도 함께 실시해 활용방안을 제시했다. 행정은 수원형 CSV, CSR 평가지표 개발 및 인증제 도입과 사회적 가치 전담조직 설치, 의회는 수원시 CSV, CSR 활성화 지원조례를 제정을 제안했다. 또 기업은 CSV, CSR 실천 기업 포상, 일자리 창출 대회 개최 등도 함께 제안했다.
시정연구원은 6개월간 연구를 진행한 시민들에게 사진액자, 에코백 등 기념품을 주었다.

시정연구원은 6개월간 연구를 진행한 시민들에게 사진액자, 에코백 등 기념품을 주었다.

최 원장은 "시민과 함께하는 연구사업을 마무리하는 자리에서 각 연구자들이 고민하는 부분을 정확히 이야기하면 자문 연구원들도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같이 토론하고 소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구사업은 최종 제출 후 12월 말에 책자로 나와 배포될 예정이다. 
김윤지님의 네임카드

수원시정연구원, 2019 시민과 함께하는 연구사업, 김윤지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