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시에는 ‘마을해설사’가 있다!
2020 수원 혁신 교육지구 사업 ‘지역과 함께하는 마을 탐방’ 역할 맡아
2020-01-20 22:38:27최종 업데이트 : 2020-01-21 16:30:12 작성자 : 시민기자   이경
수원천을 걸으며 마을탐방에 관한 사전점검을 했다. 마을해설사(권오연, 송미영,이경,이미희,김운정) 백동진부장. 이대재주임

수원천을 걸으며 마을탐방에 관한 사전점검을 했다. 마을해설사(권오연, 송미영,이경,이미희,김운정) 백동진 부장. 이대재 주임


수원시와 경기도교육청은 '혁신 교육지구 시즌Ⅱ(2016년~21년) 사업 업무협약'을 맺었다. '혁신 교육지구'란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하여 경기도교육청과 기초지자체가 협약으로 지정한 지역이다.

2010년 9월 계획 수립 이후 2011년 공모 절차를 통해 6개 지역(광명, 구리, 시흥, 안양, 오산, 의정부)이 1차로 선정되었다. 이후 2015년 9월 시즌Ⅱ 계획 수립되었고, 수원시를 포함한 27개 지역이 지정되었다.

팔달구 탐방은 화성박물관을 시작으로 다산 정약용의 발명품-녹로,거중기,유형거를 볼 수있다.

팔달구 탐방은 화성박물관을 시작으로 다산 정약용의 발명품-녹로, 거중기, 유형거를 볼 수있다.


이에 수원시는 '전통을 딛고 미래로 도약하는 휴먼 시티! 휴먼 에듀!'를 비전으로 '2020 수원 혁신 교육지구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에 들어갔다.

'함께 만드는 지역 특색 교육도시 모델 구축',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 교육인프라 구축',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등을 목표로 하는 15개 사업이다.
 
사업 중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의 목표로 진행되는 '지역과 함께하는 마을 탐방'은 2019년에 이어 올해도 마을해설사가 그 역할을 맡는다.

권선구 탐방노선 중 우장춘 박사의 묘를 둘러보고 있다. 선사시대 유적지와 함께 이야기가 많은 장소다.

권선구 탐방노선 중 여기산에 있는 우장춘 박사의 묘를 둘러보고 있다. 선사시대 유적지와 함께 이야기가 많은 장소다.


마을해설사는 2018년 수원시민 자치대학에서 기초과정을 이수하고, 2019년 2월 수원시 청소년재단 청소년희망등대 혁신교육 지원부에서 심화 교육 과정을 수료(27명) 이후 3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마을해설사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사회 교과과정과 연계해 수원의 주요 유적지와 마을 명소를 탐방하면서 해설한다.

 

영통구 탐방노선 중 컨벤션 센터-광교호수 공원 노선을 파악중이다.

영통구 탐방중 컨벤션 센터-광교호수 공원을 효율적으로 해설하기 위해 안전한 노선을 찾아보고있다.


2020년 활동에 앞서 지난 17일, 18일 이틀에 걸쳐 마을해설사와 수원시 청소년재단 청소년희망등대 혁신교육 지원부 팀원들이 현장 점검에 나섰다.

19년에는 교실 수업(40분)과 현장 탐방 해설(3시간)로 진행했는데, 20년에는 교실 수업이 빠지고 현장 탐방 해설(3시간)로 만날 예정이다.

장안구 탐방노선에서 장안문을 2020년에 추가할 것인지 토론에 앞서 방문했다.

장안구 탐방노선에서 장안문을 2020년에 추가할 것인지 토론에 앞서 방문해 차량안전문제를 점검했다.


마을해설사와 함께하는 학생들은 우리 고장 수원과 마을에 대한 역사와 유래를 찾아보는 체험 활동을 하며 교과서에서 배울 수 없는 현장 지식과 배움을 얻게 된다.

현장 점검 이후 토론 과정을 거쳐 4개의 구(區)별 탐방 노선은 결정된다. 19년 활동 노선과 크게 달라지지는 않는다. 팔달구는 수원 화성박물관을 시작으로 아담스 기념관, 수원천, 화홍문, 방화수류정 등이고, 권선구는 기후체험관 두드림, 경기 상상 캠퍼스, 축만제(항미정), 우장춘 박사 묘 등이다.

 

장안구 탐방노선에서 노송지대가 새롭게 노선에 추가될 것으로 여겨진다.

장안구 탐방노선에서 노송지대가 새롭게 추가될 것으로 여겨진다.


장안구는 만석거(영화정), 수원미술전시관, 해우재와 새롭게 노송지대가 추가될 예정이고, 영통구는 광교 박물관, 심온 선생 묘, 컨벤션센터(광교호수공원), 지도박물관 등이다. 2020년은 혁신 교육 지원부와의 협의 과정을 거쳐 노선이 변경될 수 있고 우천시 진행을 위해 대책을 마련 중이다.

오는 2월 중 수원시 청소년재단 청소년희망등대 혁신교육 지원부에서 모집 공고가 예정되어 있다. 수원시 관내 초등학교 3학년 반별로 학사일정에 따라 개별 접수하고 3월부터 진행된다. 자세한 문의 사항은 사무실 (031-218-0356~7)로 하면 된다.

수원시 마을해설사, 2020 수원 혁신 교육지구 사업, 지역과 함께하는 마을탐방, 수원시청소년재단, 청소년희망등대, 이경시민기자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