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광교 박물관 ‘경자년, 궁금하~쥐?’ 틈새 전시 볼만해
 세시풍속과 동화, 초성 퀴즈, 경자년 삼행시 쓰기 등 흥미로운 공간으로 구성
2020-01-29 11:49:52최종 업데이트 : 2020-01-29 15:47:36 작성자 : 시민기자   이경
경기 수원시 영통구 광교로 182에 있는 수원광교박물관

경기 수원시 영통구 광교로 182에 있는 수원광교박물관

 
2020년 1월 1일(양력) 0시 경자년(庚子年) 새해를 맞이했다. 설 명절(음력)까지 두 번의 새해를 기념하며 떡국을 먹었으니 한 살 더 먹은 건 분명해 보인다. 

1월 1일 모든 언론과 방송이 올해가 흰쥐의 해라고 발표했다. 왜 하필 흰쥐일까? 궁금해서 경자년에 대한 틈새 전시 중인 광교 박물관을 찾았다. 

십이지신 띠의 의미를 알 수 있는 그림이 전시되어 있다.

십이지신 띠의 의미를 알 수 있는 그림이 전시되어 있다.


28일 오후 2시, 이의동에 있는 광교 박물관 2층 전시공간에는 '경자년, 궁금하~쥐?' 흰 쥐의 해에 대한 소개가 진행 중이다. 10 천간(天干)과 12 지신(支神)을 쉽게 이해하도록 그림이 그려져 있다.

10 천간 중 경(庚)은 흰색을 상징하고, '쥐'를 나타내는 '자'(子) 합쳐져 경자년 흰쥐의 해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흰색은 '결실'의 의미를 내포한다고 전해지며, 쥐는 근면과 풍요 그리고 다산을 상징한다.

수원 광교박물관 포토존

수원 광교박물관 포토존


쥐는 위험을 감지하는 본능이 있고, 어떤 어려운 여건에서도 살아남는 동물로 알려져 있다. 특별히 '하얀 쥐'는 더욱 큰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흰색 동물은 약육강식의 질서가 존재하는 자연환경에서 살아남기 힘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남았다면 힘이 세고 상서로운 기운을 지닌 존재임이 분명하다. 그래서일까 흰색 쥐는 동족 중에 우두머리로 지혜로워서 사물의 본질을 꿰뚫는 능력이 있다고 믿었다.

하지만 기자가 기억하는 쥐는 불결하고 무섭고 징그러운 동물이다. 어릴 적 쥐에 대한 안 좋은 추억도 있다. 기르던 개와 고양이가 '쥐 잡는 날'에 놓아둔 쥐약을 먹고 죽었다. 그래서였을까? 논둑이나 밭둑에 불을 놓는 쥐불놀이와 불 깡통 놀이에 늘 열심이었다. 세상 모든 쥐가 사라졌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도 어른이 될 때까지 유지했다.

'경자년 궁금하~쥐? 좋은 쥐, 나쁜 쥐, 이상한 쥐' 틈새전시회

'경자년 궁금하~쥐? 좋은 쥐, 나쁜 쥐, 이상한 쥐' 틈새전시회


"쥐가 천장에서 소란을 피우면  좋지 않은 일이 생긴다" 는 외할머니의 이야기도 기억난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쥐는 인류에게 큰 피해를 끼쳤다. 병을 옮겼고, 곡식을 축냈다. 책이나 가구를 갉아먹기도 하고, 유럽인구의 3분의 1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흑사병은 쥐의 몸에 붙은 벼룩이 원인이었다.

그렇다고 쥐가 인간에게 피해만 끼치는 건 아니다. 신약 개발에 흰쥐 실험은 필수적이다. 쥐의 희생으로 우리 인간의 삶이 윤택해졌음은 부정할 수 없다. 어릴적 보았던 미키마우스 만화주인공도 귀여운 캐릭터로 기억된다. 
 
재밌는 초성퀴즈와 돌림판

재밌는 초성퀴즈와 돌림판


전시회는 우리 민족의 세시풍속과 동화 등 다양한 이야기와 쥐 관련 속담과 관용구를 알아맞히는 초성 퀴즈, 경자년 삼행시 쓰기 등 흥미로운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방학을 보내는 초등학생과 학부모가 둘러볼 만한 공간으로 충분해 보인다. 

"엄마는 무슨 띠야?" 초등학생으로 보이는 딸이 물었다. "엄마는 73년 소띠야. 너는 2011년 토끼띠고" 엄마의 대답에 딸은 다시 "엄마, '둔갑한 쥐'는 어떤 이야기야?"라고 되물었다. 두 모녀는 전시회를 둘러보며 다양한 '쥐 이야기'를 나눴다. 

경자년 삼행시 짓고 장원급제하자!

경자년 삼행시 짓고 장원급제하자!


틈새 전시회는 12월 31일까지 진행되며, 매월 첫째 주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 가능하다. 광교역사 문화실, 사운 이종학실, 소강 민관식실, 어린이체험실도 운영 중이다. 자세한 사항은 광교 박물관 홈페이지(http://ggmuseum.suwon.go.kr), 사무실로 문의하면 된다. 031-228-4175. 

입장료 성인 2000원, 청소년과 군인 1000원, 어린이 및 노인은 무료다. 대중교통은 60, 700-2, 720-1, 720-2 수원 광교 박물관 혹은 광교 역사공원 하차.

수원광교박물관, 경자년틈새전시, 흰쥐의해, 경자년삼행시, 이경시민기자

프린트버튼캡쳐버튼추천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