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화성행궁 특별공연 ‘장용영 교대의식’ 열려
5월 한달간 매주 주말 신풍루에서 펼쳐진다
2020-05-10 21:48:50최종 업데이트 : 2020-05-12 13:55:12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장용영 교대의식' 화성행궁 신풍루에서 펼쳐졌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장용영 교대의식' 화성행궁 신풍루에서 펼쳐졌다.

지난 6일,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방역(생활 속 거리두기)으로 전환됐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굳게 닫혀있던 수원 화성박물관 등이 개관하며 조심스럽게 관람객을 맞이하고 있다. 국내외관광객이 즐겨 찾는 화성행궁에도 관광객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모양세다. 

수원문화재단은 화성행궁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화성행궁 상설한마당 공식행사가 아닌 '장용영 교대의식' 특별행사를 편성해 5월 10일부터 매주 주말에 선보인다.

주말이 되면 국내외관광객들이 구름처럼 모여드는 화성행궁은 조선조 제22대 정조대왕의 원대한 꿈과 효심이 느껴지는 곳으로 국내 행궁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경복궁만큼 아름다운 궁궐로 손꼽히고 있다. 이곳을 찾은 관광객들은 웅장하면서도 아름다운 조선시대 궁궐에 푹 빠져든다. 특히 장용영수위의식 등 다양한 문화예술공연은 최고의 볼거리로 자리 잡고 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펼쳐진 교대의식, 색다른 볼거리에 시민과 관광객이 즐거워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펼쳐진 교대의식, 색다른 볼거리에 시민과 관광객이 즐거워했다.

화성행궁에 가장 큰 볼거리는 매년 봄에 시작하는 '화성행궁 상설한마당'이다. 정조대왕 친위부대인 장용영 군사들의 군례의식인 '장용영수위의식', 화려한 무예를 선보이는 '무예24기 공연', 전통 줄타기 등을 선보이는 '토요상설공연', 시민들을 찾아가는 '정조대왕 거둥행사'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설한마당은 지방의 주요 관광 거점지에서 개최되는 그 지역의 독특한 문화와 관광이 연계된 참여형 관광프로그램을 육성하기 위해 2007년부터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금까지 단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우수프로그램으로 선정되어 지원받고 있다.

매년 4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되며, 수원이 가지고 있는 지역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고 관광도시 수원을 널리 알리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방지에 초점을 맞추어 상설프로그램 시작을 6월로 잠정 연기하고 있다. 
수문군과 교대군, 2개조 나눠 진행된 교대의식

수문군과 교대군, 2개조 나눠 진행된 교대의식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방역으로 전환되자, 수원문화재단은 코로나19로 고통받고 있는 시민들에게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과 화성행궁을 찾은 국내외관광객들을 위해 활동반경이 적은 소수 인원으로 구성된 '장용영 교대의식' 특별공연을 5월 10일부터 매주 주말(오후 2시부터 5시까지)에 선보이기로 했다. 교대의식은 총 10명이 2개조(수문군, 교대군)로 나뉘어 교대의식을 거치고, 화성행궁 정문인 신풍루를 지키는 모습을 재연한다.

10일 일요일, 교대의식이 시작된 첫날 화성행궁은 모처럼 생동감이 넘쳤다.
그간 볼 수 없었던 장용영 군사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신풍루에 나타나자 시민과 관광객은 박수로 환영하며 즐거워했다.

답답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 자녀와 화성행궁을 찾았다고 밝힌 시민은 "집이 행궁동이라 시간이 날 때 마다 자주 이곳을 찾았어요. 지금까지 화성행궁 광장과 주변이 코로나로 인해 조용했어요.  칼과 활로 무장한 군사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는 모습이 이색적네요"라며 하루빨리 정상적인 공연을 보고 싶다고 했다.
장용영 교대의식, 코로나19를 이겨내 낼 수 있다는 희망을 시민들에게 전달했다.

장용영 교대의식, 코로나19를 이겨내 낼 수 있다는 희망을 시민들에게 전달했다.

조종래 수원문화재단 담당자는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시민들에게 함께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고싶다." 며 "생활방역으로 전환되면서 수원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보다 좋은 볼거리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록 소규모로 편성된 미니 장용영 교대의식이지만, 조금이나마 활력과 재미를 느끼고 가시면 좋겠다며 "일단은 5월 10일부터 매주 주말에 진행하고, 정상적인 공연은 6월로 예정한다." 밝히며 안전한 공연을 다짐했다.

화성행궁, 화성행궁상설한마당, 장용영수위의식, 장용영교대의식, 코로나19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