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행궁동 도시재생대학으로 마을의 경제주체가 되어봐요!
행궁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의 경제주체역랑강화프로그램
2020-06-12 15:59:39최종 업데이트 : 2020-06-12 15:59:36 작성자 : 시민기자   김소라

행궁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어울림' 모습

행궁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어울림' 모습

'행궁동어울림센터'에서는 행궁동 주민들이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향후 도시재생사업 을 운영하고 실천하기 위한 역량 강화강화교육이 이뤄질 예정이다. 행궁동 도시재생대학 경제주체형성과정은 3가지 항목이 있다. 상반기에는 마을조경, 집수리, 주거환경관리자 교육이 이뤄지며 하반기에는 도시재생 마을해설가, 행궁약과제조단(수원약과), 행궁바리스타가 이뤄질 예정이다. 도시재생대학에서 주민들이 직접 경제주체가 되어 자발적으로 마을 안에서 가능성을 찾아나가게 된다.
 
 도시재생경제주체형성과정 교육이 곧 진행될 예정

도시재생경제주체형성과정 교육 프로그램

수원 지역에서 가장 노후화 된 지역으로 꼽히는 행궁동에 대한 도시 재생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행궁동어울림센터'가 문을 열었다.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은 도시재생 전략계획의 세부 사업방안으로 좁은 도로, 오래된 건물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도심 지역을 활성화시키는 구체적 사업계획이다. 행궁동의 경우 전체 건축물의 85.7%가 노후화됐고 30년간 인구는 최대 대비 59.8%, 사업체 역시 최근 12년간 최고점 대비 24.9%가 감소해 신속한 도지재생 사업이 필요한 상황이다.

마을조경 프로그램

마을조경 프로그램

 
2019년도 이뤄진 행궁동 도시재생대학 경제주체형성과정은 학습역랑 강화가 주된 사업이었다. 도시재생이라는 생소한 분야를 시민들이 머리와 몸으로 익혀나가는 과정이었다. 또한 주민들간의 자발적인 소통과 지역공동체의 끈끈한 연대가 형성되어야 추후 사업도 원활하게 잘 이뤄진다. 향후 마을관리회사나 주민제안공모사업 등으로 연계하여 지역 내 스스로 주체가 되어 성장할 수 있는 것이 목표다.
 
집수리 기초교육 커리큘럼

집수리 기초교육 커리큘럼


2020년 행궁동 도시재생대학 경제주체형성과정은 응용과 심화과정의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직접 주민들이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주민들이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여 사업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수료자들은 사업 종료 이후에도 지역 안에서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행궁동 어울림센터에서 도움을 줄 예정이다.

주거환경관리자 커리큘럼

주거환경관리자 커리큘럼

 
상반기에 이뤄지는 마을조경, 집수리, 주거환경관리자는 각각 10회에서 15회차 진행될 예정이다. 2018년부터 마을조경기초과정이 이뤄졌으며, 2020년에는 마을조경 응용실습, 플랜팅디자인 학습 등으로 소규모 사업이 이뤄질 것이다. 마을조경에서 식물이 주는 힘은 크다. 자연과 어우러진 쉼이 있는 공간으로서의 변화가 기대된다. 마을조경교육 개강은 6월 18일 부터이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교육이 이뤄진다.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어울림센터에서 이뤄지는 도시재생경제주체형성과정 교육이 곧 진행될 예정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어울림센터에서 이뤄지는 도시재생경제주체형성과정 교육이 곧 진행될 예정


집수리의 경우 집수리 기초과정에서는 소규모 정비 맛보기, 생활 집수리, 목공수업 등이 이뤄진다. 2019년 행궁동 집수리 교육에서는 실질적으로 주민주도의 방충망 교체사업이 이뤄졌다. 주민주도의 집수리 조직이 발생하면서 학습으로 주민의 삶의 크게 개선되었다. 노후주택이 대부분인 행궁동에서 집수리 교육의 수요는 앞으로도 커질 것이다. 개강은 19일이며,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세 번째로 주거환경관리자는 주거지 정리정돈과 방역 및 청소, 해충방제, 감염병과 소독 등의 이론과 현장실습이 주된 프로그램이다. 지역내 활동가능한 주민들을 양성하여 소규모 사업과 경제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접수는 6월 12일까지이며, 6월 19일 개강하여 매주 금요일 저녁 6시부터 9시까지 총 10회 이뤄진다. 코로나19로 수업 진행 일정은 변경 될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박정아 주임은,  "코로나로 인해 일정이 미뤄졌으나, 행궁동 도시재생사업에 관심있는 주민들이 많이 참여하면 좋겠습니다. 또한 경제주체형성과정의 경우 마을의 수익모델로 확장해나갈 수 있는 사업화가능한 프로그램이니, 배움과 재생산에 관심있는 주민들이 꼭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라고 말하였다.  
 
모든 과정은 70%이상 수강시 수료증이 주어지며, 추후 활동 계획을 공유하게 된다. 학습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주민의 주체성 및 역량 강화로 지역 활동에 주도적 참여하도록 도우며,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키워 수익 창출이 가능한 사업모델을 발굴하는 것이 이번 경제주체형성과정의 목표라 할 수 있다. 마을조경, 집수리, 주거환경관리자 사업에 관심있는 행궁동 주민 분들은 '행궁동어울림센터'로 문의하여 프로그램 신청을 해 보면 좋겠다.
 
 
 

*행궁동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경기 수원시 팔달구 수원천로 351 행궁동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031-231-3314
김소라님의 네임카드

집수리교육, 현장지원센터, 행궁동어울림센터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