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역 급수탑...문화재청 국가 문화재로 등록
철도유산으로 가치 높아, 시민들의 관심 필요한 때
2020-06-28 08:44:46최종 업데이트 : 2020-06-30 13:15:25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수원역 급수탑 2기가 2020년 5월 4일 문화재청 국가 문화재로 등록되었다.

수원역 급수탑 2기가 2020년 5월 4일 문화재청 국가 문화재로 등록되었다


국내에서 유일한 협궤선 증기기관차용 급수탑인 '수원역 급수탑(권선구 세류동 소재)' 2기가 문화재청 국가문화재로 등록됐다. 

지난 5월 4일 문화재청에 공식 등록된 수원역 급수탑은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던 시설물로 높이 18.1m의 1기(콘크리트 구조)와 높이 7.9m 1기(벽돌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1960~70년대 증기기관차 운행이 종료되면서 현재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

1945년 해방 이후 수원에서 출발해 인천으로 이어진 협궤열차 수인선이 폐선되고, 증기기관차가 사라지면서 수원역 급수탑은 기능을 잃어버렸다. 이후 자연스럽게 외면받아오며 시설물 철거와 공간활용 방안을 고민하게 됐다. 

하지만 국내 유일한 벽돌구조 급수탑을 보존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수원시와 한국철도공사는 2012년 철도 문화재로 지정했고, 2015년 급수탑 주변에 녹지를 조성해 미니 공원을 만들었다.

2019년 3월, 철도역사가 녹아있는 시설물을 국가가 영원히 보존하기 위해 수원시와 철도공사가 공동으로 문화재청에 수원역 급수탑을 국가 문화재로 신청했다. 문화재청은 3개월간 등록예고제를 거쳐 2020년 5월 4일 최종 등록을 발표했다.

국가 문화재로 등록하며 문화재청이 밝힌 내용은 "1930년대 국철(國鐵)인 광궤철도의 급수탑과 사철(私鐵)인 협궤철도의 급수탑 2기가 동일한 부지에 현존하는 희귀한 사례로 국철과 사철의 급수탑 변화양상과 변천사를 보여주는 철도유산으로 가치가 높다"고 평가했다.
높이 7.9m 벽돌구조 급수탑

높이 7.9m 벽돌구조 급수탑

27일 토요일 문화재로 등록된 수원역 급수탑 현장을 찾았다. 콘크리트로 만든 1기와 벽돌로 만든 1기 총 2기의 급수탑이 나란히 있다. 
앞쪽 벽돌로 만든 급수탑에 한국철도공사 지정 철도문화재임을 나타내는 '준철도기념물 제11-시-02-15호'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다. 벽돌 간격이 일정한 구조로 한쪽 벽에 올라갈 수 있는 받침대가 설치되어 있고, 밑은 넓고 올라가면서 작아지다가 상부에는 넓은 구조로 되어 있다. 

콘크리트로 만든 또 하나의 급수탑은 앞쪽 벽돌보다 높이가 높았다. 구조는 벽돌구조와 비슷했고 현재 훼손방지와 보존을 위해 그물로 덮어 놓았다. 급수탑 출입구와 창문은 닫혀 있어 내부를 볼 수 없어 아쉬웠다. 또 철도역사가 녹아있는 시설물에 누군가가 낙서를 해놓아 안타까웠다.


더 안타까운 것은 문화재로 등록된 수원역 급수탑은 우리 지역의 큰 자랑이자 보존할 가치가 있는 것이 분명하지만 시민들은 이것이 어디에 사용하는지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관심도 없었다. 

현장에서 만난 가족에게 급수탑 기능에 대해 질문하자 "예전부터 지나갈 때마다 보긴 보지만 무슨 기능을 하는지 어떤 의미가 있는지 모른다"며 관심을 두지 않았다.

세류동에 사는 40대 중반이라고 밝힌 남성은 "일반 시민들은 우뚝 솟은 둥근 모형이 보존가치가 있는지 관심이 없을 것"이라며 "이곳에서 태어나 지금까지 살고 있는 나는 어디에 사용되는 것인지 알고 있다. 단순히 급수탑이라고만 하지 말고, 저 시설물이 어떤 역할을 했고, 기차에 왜 물이 필요한지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동영상을 제작해 보여주든지, 흐름도를 크게 부착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18.1m 콘크리트 구조 급수탑

18.1m 콘크리트 구조 급수탑

문화재청 문화재보존국 관계자는 "우리의 어제가 내일의 역사가 된다. 이번에 등록된 수원역 급수탑 등 6건이 과거의 유산이 세월의 무게를 이기고 온전한 가치로 보존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우리 지역의 자랑으로 철도역사가 녹아있는 수원역 급수탑이 국가가 관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문화재등록과 함께 시민들의 관심도 높아지길 기대한다.

국가 문화재, 등록, 수원역 급수탑, 협궤열차, 증기기관차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