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누구나 꿈꾸는 내 집 ‘터새로이’ 집수리 초급과정
집터, 놀터, 일터를 새롭게 변화시킬 하우징 개선 프로젝트
2020-07-02 08:36:53최종 업데이트 : 2020-07-10 09:53:59 작성자 : 시민기자   김소라
희망둥지협동조합의 문상철 대표가 집수리교육을 하는 모습

희망둥지협동조합의 문상철 대표가 집수리교육을 하는 모습


내가 살고 있는 집을 스스로 고치고 꾸미고자 하는 욕구는 누구나 갖고 있다. 하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도 모르고, 기술을 배울 만한 곳도 주변에 흔히 찾을 수 없다. 과거 집수리 기술은 특별한 사람들의 전유물이 아니었다. 조금씩 내가 사는 집을 스스로 고치고, 수리하면서 살아왔다.

기술은 자립의 도구가 되기도 하며, 나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일이기도 하다. 수원 행궁동에 있는 '희망둥지협동조합'은 주거환경개선사업과 집수리 아카데미를 체계적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곳이다.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사업분야에서 선정된 예비사회적 기업이다. 일반 시민들이 집을 고치는 기술을 전수하는 특화된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있다.

집수리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행궁동 주민들

집수리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행궁동 주민들


원도심의 도시재생사업지역이라 할 수 있는 행궁동은 대부분 노후주택이 많다. 취약계층 및 노인들의 거주가 많은 지역일수록 삶의 질이 떨어진다. 어려운 이웃을 돕고 생활 여건을 개선할 수 있는 집수리 교육은 주거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는 시스템이다.
 
집수리교육에서 주력하고 있는 것은 집수리 이론에 관한 것 뿐 아니라 공구사용법, 도배와 페인트, 전기교체, 장판과 도배 및 타일 등 다양하다. 선뜻 배울 엄두가 나지 않았던 분야이기도 하다. 하지만 도시재생활성화 지역에서 셀프 집수리에 대한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젊은이부터 노인세대까지 아우를 수 있는 세대공감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현재 행궁동도시재생대학 경제주체형성과정 중 '집수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구)행궁동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는 매주 월요일과 금요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수업이 진행된다.

목공, 셀프DIY가구 만들기, 방충망, 도배, 보수, 공구사용법, 현장탐방 등이 이루어지게 된다. 생각보다 여성들의 참여가 많다는 것이 특징이다. 참여형 수업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자신이 몸소 해 보아야 익힐 수 있다.

지난 30일 이루어졌던 집수리2차 교육의 경우 목공수업이었는데, 공구로 조립을 하고 사포질을 하면서 자신의 작품을 만들었다. 목공수업의 경우 짧은 시간 동안 결과물을 만들 수 있기에 만족도가 높다. 강사와 수강생 모두 마스크를 끼고 참여하느라 답답하긴 했으나 최대한 안전을 생각하면서 수업을 진행했다.
집수리 교육은 자존감을 높이고 셀프기술을 익히는 과정이다

집수리 교육은 자존감을 높이고 셀프기술을 익히는 과정이다

 
또한 이번 달에는 7월 4일, 5일, 11일 12일 총 4회에 걸쳐 '터새로이' 집수리 초급과정 수업이 열린다. 집터, 놀터, 일터를 새롭게 변화시킬 하우징 개선 프로젝트인 셀프 집수리 초급과정이다. 10명 이하의 시민들이 참여하며 특히 여성 및 직장인의 참가를 돕기 위해 평일이 아닌 주말 시간을 선택했다.
 
희망둥지협동조합의 문상철 대표는 "여성들이 셀프 집수리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욕구가 높다. 여성기술자, 공구를 다루는 여성들이 앞으로도 늘어나야 한다. 특히 20대 여성 혹은 경력단절여성들이 셀프 집수리 기술을 익힌다면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질 것"이라며 "삶에서 실질적으로 활용되는 기술이기 때문에 여성들이 배우면 훨씬 유용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금껏 여성이 기술을 배울 기회는 많지 않았다. 공구는 힘이 세야만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자기 손으로 자기가 살아가는 공간을 고칠 수 있다면 삶의 변화는 충분히 가능하다.

의존적인 삶이 아닌 자립의 삶이 열리는 셈이다. 소비가 아닌 생산의 즐거움도 배우게 된다.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집수리 기술을 익히면서 자신이 살아가는 일터, 집터 등을 가꾸는 일이 늘어날 때 우리 사회의 혁신도 가능하지 않을까.
집터, 놀터, 일터를 새롭게 변화시킬 하우징 개선 프로젝트 '터새로이' 교육

집터, 놀터, 일터를 새롭게 변화시킬 하우징 개선 프로젝트 '터새로이' 교육


 
'터새로이' 집수리 초급과정 수업에 참여하길 원하는 분들은 희망둥지협동조합(031-269-3369)로 문의하면 된다. 우수 수료자에게는 공구세트 및 기념춤도 증정할 예정이다.
김소라님의 네임카드

행궁동도시재생, 희망둥지협동조합, 집수리교육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