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봉사의 기쁨' 더불어 '할인의 혜택'까지
우수자원봉사자 모바일증 도입, 공영주차장 50% 등 1,700여개의 가맹점에서 혜택
2020-07-15 13:50:46최종 업데이트 : 2020-07-15 13:59:05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기존 봉사카드를 모바일증 도입해 봉사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모바일증으로 변경된 경기도우수자원봉사카드가 봉사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경기도자원봉사센터가 지역에서 봉사 활동을 펼쳐온 봉사자에게 제공하던 봉사카드를 올해부터 휴대하기 편리한 모바일증으로 변경해 봉사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경기도자원봉사센터는 매년 6월, 수원시를 비롯해 경기도 내 우수봉사자에게 감사의 글과 봉사카드를 발급해 이들의 노고에 보답하고 있다. 

우수자원봉사자는 지역에서 직전 연도 기준 연 100시간 이상 또는 누적시간 5,000시간 이상 이웃을 위해 헌신한 사람들이다. 이들에게 지급되는 봉사카드는 수원박물관, 병원 건강검진 할인 등 경기도 내 주요시설을 포함해 총 1,700여개의 가맹점에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시민기자는 수원시방범기동순찰대, 새마을협의회, 지역환경단체 서호천살리기 등 지역에서 15년 이상 봉사 활동에 참여하고 있어 매년 우수자원봉사카드를 받고 있다.

지역별 검색에서 수원시 할인 가맹점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지역별 검색에서 수원시 할인 가맹점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기자가 활동하고 있는 수원시는 자원봉사가 가장 활발한 도시 중 하나로 30만명의 자원봉사자가 등록돼 있다. 복지, 보건, 교육, 문화, 예술, 환경보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지금까지 사회복지 부분에 집중되어 온 봉사 활동이 교통과 문화, 주거 등 사회문제극복을 위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렇게 지역 곳곳에 묵묵히 활동하며 사회변화를 끌어내고 있는 봉사자들에게 지급된 봉사카드로 공영주차장 50%, 동수원병원 건강검진비 20%, 수원화성박물관·수원광교박물관·수원박물관·수원시립
아이파크미술관 입장료 50%, 수원삼성블루윙즈 5천원, 한국 민속촌 50% 등 경기도 내 음식, 의료, 쇼핑, 문화, 체육, 자연, 레져, 교통 분야 약 1,700여개 가맹점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봉사자가 많지 않다. 이유는 봉사자 스스로 사용하겠다는 의지가 약하고, 할인 가맹점 스스로 홍보에 소극적이기 때문이다. 또 카드를 소지하고 다니는 것이 불편해서다.

이런 문제점을 인식한 경기도자원봉사센터는 기존 플라스틱 카드 대시 핸드폰에 저장해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증 도입했다. 이로서 업종별·지역별 할인 가맹점 등을 모바일을 통해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해 봉사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1,700여개 업종별·지역별 할인 가맹점을 모바일을 통해 검색 사용할 수 있다.

1,700여개 업종별·지역별 할인 가맹점을 모바일을 통해 검색 사용할 수 있다.


기자와 함께 수원시방범기동순찰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원기(남, 정자3동) 씨는 "기존 카드는 신용카드가 아니므로 조금만 소홀하면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았다. 올해부터 모바일 증으로 변경돼 핸드폰에 저장해두고 다니면 되니 언제든 사용할 수 있어 좋다"며 "설치방법도 Play 스토어를 실행해 경기도 우수자원봉사를 검색하면 바로 설치가 가능하다. 앞으로 할인 가맹점을 많이 이용할 것"이라 말했다.

또 다른 봉사자는 "많은 곳을 선정해 할인 혜택을 주는 것도 좋지만 실질적으로 꼭 필요한 공영주차장과 박물관 등 공공주요시설에 집중하면 좋겠다"며 모바일증 도입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1,700여개 할인 가맹점은 자원봉사자들에게는 동기부여를 줘 지속적인 활동을 유도하는데 긍정적인 역활을 한다. 하지만 공공주차장, 박물관 등 보고 즐기는 가맹점이 대부분이라 아쉬움이 있다. 가능하다면 음식점, 레저 등 식생활과 취미 활동을 할 수 있는 가맹점으로의 영역 확대가 필요해 보인다. 

지역 곳곳에서 자원봉사를 통해 소중한 삶의 가치를 실천하며 이웃에게 희망과 사랑을 나누는 자원봉사자가 수원시에 더 많아지길 기대한다.
박종일님의 네임카드

자원봉사자, 모바일증, 할인가맹점, 봉사, 혜택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