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무예24기 시범공연 재개
관람객 100명 제한, 특별 야간 공연 등 마련돼 있어
2020-10-11 09:02:40최종 업데이트 : 2020-10-12 13:46:00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무예24기 공연이 유여택으로 장소를 변경해 재개되었다.

무예24기 공연이 유여택으로 장소를 변경해 재개됐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중단됐던 '무예24기' 공연이 8일부터 화성행궁 유여택으로 장소를 변경해 재개했다. 수원에서만 볼 수 있는 화려한 전통무예 공연이 모처럼 화성행궁에서 펼쳐져 관광객과 수원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했다.

수원시 대표공연으로 자리 잡은 무예24기 공연은 혹서기와 혹한기를 제외한 매일 오전 11시 화성행궁 신풍루에서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지난 2월 공연이 중단되어 수원을 찾은 관광객과 시민들이 많이 아쉬워했다. 

공연을 볼 수 없는 아쉬움과 코로나19 확산방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수원시는 10월 8일부터 사람이 많이 모이는 신풍루가 아닌 화성행궁 유여택으로 장소를 변경하고, 관람객 100명으로 제한해 공연을 재개했다. 


창을 하늘 높이 휘두르며 상대를 제압하는 등 화려한 전통무예 공연을 펼쳐보였다.

창을 하늘 높이 휘두르며 상대를 제압하는 등 화려한 전통무예 공연을 펼쳐보였다

 
한글날과 주말로 이어진 10일 토요일 오전 11시 유여택에서 펼쳐진 무예24기 공연을 관람하며 관람객을 만나 만족도를 확인했다.

유여택으로 장소변경은 코로나19로부터 공연자와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화성행궁 입장 시 열체크 등 철저한 개인 방역을 준수한 관람객 중 선착순 100명만 공연을 볼 수 있게 했다. 
이로 인해 공연무대가 자연스럽게 좁아지고 관람석도 불편함이 있었지만 수원에서만 볼 수 있는 무예24기 공연이 안전한 공간에서 진행될 수 있어 관람객들의 만족도는 쑥쑥 올라갔다. 

무예24기는 조선 제22대 정조대왕이 수원화성에 주둔시켰던 당대 최정예부대 장용영 외영군사들이 익혔던 무예로 역사적 가치는 물론 예술적, 체육적 가치가 높은 무형의 문화유산으로 지상무예 18가지와 마상무예 6가지를 합해 만든 24가지 무예로 실학자 이덕무, 박제가와 무예의 달인 백동수가 1790년에 편찬한 '무예도보통지'의 24가지 무예를 말한다. 

 
창을 하늘 높이 휘두르며 상대를 제압하는 등 화려한 전통무예 공연을 펼쳐보였다.

창을 하늘 높이 휘두르며 상대를 제압하는 등 화려한 전통무예 공연을 펼쳐보였다.

 
기창, 장창, 본국검, 왜검, 제독검, 곤방과 등패 교전, 월도, 예도, 권법 등으로 이어진 무예24기 공연은 마치 조선시대로 시계를 돌려놓은 듯했다. 창을 하늘 높이 휘두르고, 상대를 제압하는 등 화려한 전통무예 시범에 여기저기에서 "와~"하는 탄성이 터져 나왔다.

군포시에서 방문한 이예일 어린이 가족은 "수원화성과 화성행궁을 둘러보기 위해 왔는데, 코로나19로 중단된 공연을 볼 수 있어 만족도가 두 배가 됐다. 무엇보다 열체크 등 개인 방역을 준수한 사람만 공연을 볼 수 있게 해 아이들과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어 좋았다"라며 최고라고 전했다.


활과 창이 아닌 주먹으로 상대를 제압하는 '권법'

활과 창이 아닌 주먹으로 상대를 제압하는 '권법'

 
화성행궁과 집이 가까워 주말이면 자주 찾는다고 밝힌 시민은 "코로나19로 중단된 무예24기 공연을 비롯해 토요상설공연과 장용영수위의식 등 많은 공연을 볼 수 없어 아쉬웠다. 넓고 누구나 볼 수 있는 신풍루가 무대가 아니어서 아쉽기는 하지만 이렇게 공연을 다시 볼 수 있어 좋다"라고 밝히며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되어 모든 것을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길 원했다. 

화성행궁 정문인 신풍루에서 안내를 담당한 직원은 "마스크 미착용자와 열이 조금이라도 높으면 화성행궁 입장이 불가능하다. 개인 방역 준수에 최우선으로 관리해 안전한 관람이 되도록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손꼽아 기다려온 무예24기 공연 재개에 시민들은 환영하며 즐거워했다. 또 중단없이 계속 공연이 이어지길 기대했다.
 
창과 칼로 상대를 제압한 '무예24기 공연'

창과 칼로 상대를 제압한 '무예24기' 공연


무예24기 공연
  •  상설공연: 화성행궁 유여택 매일 오전 11시 (월요일 화성행궁 휴관으로 공연 없음) 
  •  특별 야간 공연: 
     - 일자 : 10.9(금), 10(토), 16(금), 17(토), 30(금) 19:30 
     - 장소 : 화성행궁 낙남헌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장소가 변동되거나 공연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사전 문의 必
  • 문의: 수원시립공연단 사무국 031-267-1644

 

화성행궁, 무예24기공연, 화성행궁상설한마당, 관람객

프린트버튼캡쳐버튼추천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