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이용료 1천원 자전거타기, 수원시가 준 최고의 선물
2020-10-26 15:46:01최종 업데이트 : 2020-10-26 15:45:56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수원시 공영자전거 반디클 화성행궁 대여소

수원시 공영자전거 반디클 화성행궁 대여소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하향조정된 10월 네 번째 주말, 가족단위 시민들이 화성행궁 광장을 찾았다. 코로나19로 답답했던 몸과 마음을 훌훌 벗어버리고 깊어가는 가을 즐기며 모처럼 행복한 주말을 즐겼다. 특히, 1천원으로 화성행궁 광장과 수원화성 주변 자전거 타기는 수원시가 준 최고의 선물이었다.

코로나19로 단풍 구경을 가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하던 시민들이 화성행궁 광장에 대거 모여들었다. 
화성행궁은 도심에 위치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과거와 현재를 한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과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의 중심지로 주말이 되면 시민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또한, 수원이 자랑하는 무예24기 공연과 장용영수위의식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있어 국내외관광객이 반드시 찾는 곳이기도 하다.
 
화성행궁 광장에서 시민들이 연날리기로 주말 즐겨

화성행궁 광장에서 시민들이 연날리기로 주말 즐겨



이번 주말은 수원 대표 여름 축제로 자리매김한 '수원 야행(夜行)'이 화성행궁 주변에서 다채롭게 펼쳐져 유난히 많은 시민이 화성행궁을 찾았다.

화성행궁을 찾은 시민은 대부분 가족 단위로 넓은 광장에서 연날리기와 자전거 타기에 푹 빠져들었다.
연날리기는 어린 시절 친구들과 추억을 회상하며 아빠가 주도했다. 하늘 높이 연이 힘차게 날아오르자 아이들과 엄마는 손뼉을 치며 마냥 즐거워했다. 옛날 대나무에 신문지로 만든 연과 차별되며, 호랑이와 블랙이글 모형 등 연 종류가 다양하고 화려했다. 시내에서 연을 날릴 수 있는 곳이 수원화성 창룡문과 화성행궁 광장 등 많지가 않아 어린이들에게는 색다른 볼거리와 추억이 되었다.

이용료 1천원으로 화성행궁 광장 신나게 달려

이용료 1천원으로 화성행궁 광장 신나게 달려

 
연날리기와 함께 시민들이 즐거워했던 것이 온 가족이 함께 즐긴 '자전거타기'이다. 화성행궁 광장을 비롯해 아이파크미술관 주변, 새로운 연인들의 명소로 인기를 얻고 있는 행리단길 등 수원화성 주변을 다닐 수 있는 자전거 타기는 수원시가 준 최고의 선물이었다.

무엇보다 자전거를 1천원에 종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에 많은 시민이 믿어지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다. 1천원에 이용이 가능한 것은 지난 2015년 수원시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과 광교산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을 위해 도입된 공영 자전거 '반디클' 덕분이다. 1천원에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반디클은 수원의 마스코트 반딧불이의 '반디'와 자전거 '바이시클(Bicycle)'의 합성어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8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화성행궁 광장과 광교산 반딧불이 쉼터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화성행궁 광장에서 가족이 함께 자전거를 타며 깊어가는 가을 즐겨

화성행궁 광장에서 가족이 함께 자전거를 타며 깊어가는 가을 즐겨

 
공영 자전거 반디클에 대한 시민들의 만족도는 높았다. 화성행궁에서 가족 함께 자전거 재미에 푹 빠진 이혜린(여, 정자3동) 어린이 가족은 "마음 놓고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곳이 그리 많지가 않다. 넓은 광장에서 자전거를 즐길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이용료가 1천원으로 저렴해 대우받는 기분이 들었다"라며 만족해했다.

연인들의 거리로 새롭게 변신한 행리단길과 수원화성 주변을 자전거로 데이트를 즐긴 20대 연인은 "SNS를 보고 안양에서 왔다. 서울의 경리단길만큼 예쁘고 젊은 친구들이 많아 활기찬 것 같아 만족한다. 무엇보다 자전거로 수원화성 이곳저곳을 다닐 수 있어 좋았다"라며 즐거워했다.

화성행궁 자전거 대여소 담당자는 "이용료가 하루 종일 1천원이면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오늘처럼 많은 분이 오시면 다음 분을 위해 이용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이점은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자전거로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즐겨

자전거로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즐겨

박종일님의 네임카드

공영자전거, 반디클, 수원화성, 화성행궁, 자전거타기, 연날리기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