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행궁동 마을계획 수립, 마침표를 찍다!
우리 행궁동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2019-11-04 14:32:48최종 업데이트 : 2019-11-05 13:05:53 작성자 :   배현주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동장 민효근)의 주민중심 마을계획 수립을 위한  7개월의 대장정이 지난달 28일 마을총회를 끝으로 마침표를 찍었다.

행궁동에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행궁동의 모습과 마을활동에 대해 진단하고 앞으로의 10년을 내다볼 수 있는 마을계획을 수립하고자 마을계획기획단 14명을 중심으로 지난 4월부터 활동을 이어왔다. 

그간 행궁동 마을계획기획단은 94명의 실천단을 모집하여 발대식을 개최하고 마을계획 사례지를 답사하는 등 준비단계를 거쳐 지난 9월 주민들이 바라보는 행궁동에 대한 설문지 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실시 사진

설문조사 실시 모습

설문조사는 총 9개 주제,  58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368부로 마감된  결과를 토대로 2차례에 걸친 주제별 원탁 토의를 통해 ▲마을 소통과 자치 ▲마을환경▲마을교통과 보행 ▲마을관광(축제)과 경제 ▲마을공간과 교육  등 총 5개 분야, 54개의 마을의제를 도출했다.

이번 마을 총회에서는 100여명의 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도출된 의제를 대상으로 주민투표를 실시하였고분야별로 3가지 의제를 선택하여 득표수가 높은 순서로 우선순위를 결정했다. 총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마을계획의 최종적인 수립을 축하하며 앞으로의 행궁동 발전에 대한 소망과 기대를 나눴다.  

행궁동 주민이 스스로 결정한 마을계획은 유관기관과 및 타부서의 사업 구상 및 실행에 참고자료로 쓰일 예정이다.
의제 선정을 위한 원탁회의

의제 선정을 위한 원탁회의 모습

총회에 참석한 민효근 행궁동장은 "주민 중심 마을계획을 위해 잦은 회의와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신 행궁동 주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번에 도출된 마을 의제들이 행궁동 발전으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설문조사 결과 및 최종 의제는 오는 12월까지 네이버 밴드 '2019 행궁동 마을계획 수립'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9 행궁동 마을총회 사진

2019 행궁동 마을총회 모습

마을계획, 마을총회, 행궁동, 마을만들기, 주민자치

프린트버튼캡쳐버튼추천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