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 '드림터'에서 지역화폐 써 봤니?
2017-11-07 12:08:24최종 업데이트 : 2017-11-10 14:12:32 작성자 : 시민기자   김소라

수원시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 1층에는 공유경제를 실현하는 공간이 있다. 바로 1층에 위치한 '드림터'다. 물품 순환과 나눔을 통해 자원을 되살리고, 환경을 되살리는 곳이다.
이웃과의 만남, 소통이 일어나는 장소도 된다. 바로 소통을 통하여 관계를 되살리는 가게가 드림터다. 우리 집에 있는 물건 중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것들이 있다면 이곳에 가지고 올 수 있다. 드림터의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필요없는 물건이 쓸모있게 된다면?

드림터 애용하고 싶다

드림터는 단순히 물물교환이나 벼룩시장 개념이 아니다. 먼저 드림터를 이용하려면 나누고자 하는 물품을 갖고 방문해 등록 한다. 처음에 물품을 갖고 오면, 지역화폐를 나눠준다. 지역화폐의 이름은 '매실' 이다. 1매실, 2매실, 3매실 이렇게 표현된다. 이웃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유통되는 지역화폐이고, 돈 없이도 지역화폐로 물품을 살 수 있다.
한 번 방문하면 1매실을 지급하고, 다음 번에 물건을 가지고 올 때마다 매실을 받을 수가 있다. 나눔물품을 갖고 와서 받은 매실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물건을 거래할 수 있다. 하지만 부피 큰 물건이나 전자제품은 물품으로 받지 않는다.
호매실장애인복지관의 지역화폐 매실

호매실장애인복지관의 지역화폐 1매실

드림터는 이웃을 잇고, 돕고 나누는 가게다. 되살림의 개념이 있다. 나에게 쓸모없는 물건이라도 누군가는 필요할 수 있다. 여기에 물물교환 개념 이상의 의미가 있다. 바로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이라는 장소가 특징이다. 장애인복지관에 일반인들이 쉽게 드나들지 않는다. 이곳의 드림터를 이용하면서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에 대한 인식을 좋게 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울려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복지관 1층의 식당이나 카페, 휴게실 등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드림터에 물건을 기증한 후 바로 1매실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아무리 많은 물품을 갖고 와서 기증한다고 하더라도 매실을 많이 받을 수는 없다. 하루에 지급되는 매실이 제한적이다. 매실을 한꺼번에 많이 지급하면, 다음 번에 또 올 기회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여러 번 자주 방문하여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에 대한 문턱을 낮추자는 뜻이 더욱 크다.

 

지역 주민들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의 시설은 1층 드림터 되살림 가게, 매화향기 카페, 담음터 식당이다.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이다. 특히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의 식당이나 카페는 저렴하고 맛있기로 유명하다. 한 끼 식사를 저렴한 비용으로 해결할 수 있기에 지역 주민들의 사랑을 받는다.
드림터를 이용하는 방법을 들을 수 있었다

드림터 이용방법 설명

이제는 공유경제가 점차 확산되고 있다. 제레미리프킨은 '소유의 종말'에서 앞으로의 시대는 소유가 아닌 공유의 시대가 된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부가 급증하고, 물질이 풍요로와지면서 지나치게 필요없는 자원들이 낭비되고 있다. 인구는 줄어들고 있고, 노령화가 진행된다. 많은 물건 때문에 환경오염도 심각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집을 공유하고, 자동차를 공유하고, 생활용품을 공유하면서 자원을 적게 사용하는 컨셉으로 생활해야 한다.


이러한 생각을 담은 공유경제는 지역사회에서 점차 확산돼야 한다. '드림터' 와 같은 시설이 늘어나야 하는 이유다. 거기다가 매실이라는 지역화폐를 만들어서 앞으로 돈이 아닌 지역경제를 움직일 수 있는 화폐를 만들었다는 점이 재밌고 신기하다. 우연히 들렀다가 드림터에서 받은 매실, 그리고 교환한 물건이 나의 생활을 따뜻하고 풍요롭게 하는 듯하다.
정이 오고 가고, 돈이 아닌 물건과 매실을 통해서 이야기가 오고 간다. 슈퍼마켓이나 마트에서 물건살 때는 절대 이루어질 수 없는 관계다. 돈을 매개로 한 관계가 아닌 물품을 통해서 서로 연결되어 신뢰를 맺을 수 있다. 지역주민들이 사랑하는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의 1층 드림터, 많은 분들이 애용해 보시길.

김소라시민기자,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드림터, 지역화폐매실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