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차별화된 취업 상담 기법 특강 유용해
취업지원 전문인력 역량 강화…상담 기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
2018-12-08 18:19:07최종 업데이트 : 2018-12-20 19:53:09 작성자 : 시민기자   이소영

직업상담 기법에 대한 강의 중인 김은영 강사(현, 매탐인 교육그룹 대표)

직업상담 기법에 대한 강의 중인 김은영 강사(매탐인 교육그룹 대표)

영통 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7일, 8일 양일간 8시간 동안 2018취업지원 전문인력 역량강화 특강을 실시했다. 강의는 수원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직업상담사 및 컨설턴트 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차별화된 취업 상담 기법'이란 주제로 열린 이번 특강은 현장 직업상담사부터 상담 준비생까지 두루 활용할 수 있는 상담 기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강의의 내용은 '차별화된 취업상담 기법', '직업상담사 직무분석', '중장년 맞춤형 취업상담' 등 세 가지로 분류된다.


첫 번째 취업상담 기법에서는 직업 정보의 올바른 이해와 활용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현 트렌드에 맞게 역량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두 번째로 직업상담사의 직무분석에서는 직무란 무엇인지 분석하고 정보를 탐색하며, DACOM기법을 활용한 모둠 활동으로 실습과정을 가졌다.

DACOM기법을 활용한 직무 분석표를 모둠 별로 발표하는 모습

DACOM기법을 활용한 직무 분석표를 모둠 별로 발표하는 모습

DACOM기법은 직무분석에 쓰이는 다양한 방법 중, 가장 많이 쓰이고 합리적으로 평가되는 기법으로 알려져 있다. 기본적으로 일을 수행하기 위한 업무 체계를 직접 설계해보는 모둠 활동을 통해, 현재 본인의 이해도와 실제 사용되는 다양한 업무 체계를 비교 분석하여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NCS 직무기술서를 활용한 취업알선 직무 분석을 배움으로써, 어렵지만 중요한 NCS체계에 대하여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자리였다.
 

세 번째로 중장년 맞춤형 취업상담 기법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다. 일반 나이대와는 다른 중장년만의 특성을 이해하고 퇴직 설계시 필요한 기법과 내담자에게 구직효능감을 높이는 방법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다.
 

다양한 내담자들의 실제 사례들을 바탕으로 미래 지향적인 취업 트렌드를 파악하고 책이나 검사도구 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상담 기법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직업상담사를 준비하는 한 수강자들은 " 어려운 직업상담의 기법에 대하여 핵심적으로 짚어주는 알짜 강의였으며, 실 사례와 접목시킨 설명으로 이해하기 쉬웠다" 고 입을 모아 칭찬했다.

또한 상담사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대상자인 중장년의 취업 상담 및 전직 지원(직업 전환)을 주로 담당하는 강사님의 실제 경험적 사례로 중장년 상담 과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자리였다.

미소를 지으면서 " 일선에서 만나요" 라고 마지막 인사를 전한 수강자들은 만족스러운 강의였다며 직업상담사를 준비하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교육이라고 이구동성으로 말했다.

취업상담, 직업상담, 수원여성인력개발센터

프린트버튼캡쳐버튼추천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