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건강칼럼] 손가락 한포진, 방치하면 손 전체로 번져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도지부 안철민 원장
2019-09-19 09:17:41최종 업데이트 : 2019-09-19 13:05:31 작성자 :   e수원뉴스
[건강칼럼] 손가락 한포진, 방치하면 손 전체로 번져

[건강칼럼] 손가락 한포진, 방치하면 손 전체로 번져

한포진은 지루피부염 및 아토피와 같은 습진질환의 일종이며 손, 발에 작은 기포가 올라오며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질환이다. 피부에 물집이 생긴 후 가라앉은 뒤 각질이 일어나거나 진물이 발생할 수 있고 쉽게 재발하는 특성이 있어 관리하기가  까다로운 질환으로 알려지고 있다.

발생 원인은 아토피, 다한증과 같은 피부 질환이나 스트레스에 기인한다. 그 중에서 면역력 문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주로 손발 끝부분부터 시작되는데 초기에 가려운 증상이 있을 뿐 눈에 띄는 증상은 보이지 않는다. 시간이 지나면서 작은 물집이 생기기 시작하며 점점 퍼져 손발 전체를 덮기도 한다. 심한 경우 손목과 발목 위쪽까지 번질 수 있다.

피로누적 및 스트레스로 인한 체력 및 면역력 저하는 한포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다. 평소 코발트와 니켈과 같은 금속염(소금)에 노출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보습제를 발라 피부가 건조해 지는 것을 막고 긁으면 악화될 우려가 있어 자제하는 것이 좋다.​

한포진에 좋은 음식은 녹색 채소, 과일, 콩 등이다. 녹색채소에는 강력한 항사산화와 항암 효과가 있어 피부의 면역기능을 높여준다. 각종 영양소와 비타민이 들어있는 사과, 배, 딸기 등은 유해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 콩이나 생선, 계란 등 무기질이 풍부한 단백질 식품은 한포진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
안철민 원장 저자 약력

안철민 원장 저자 약력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