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광교산 백년수(百年水) 이야기
2015-02-01 15:47:46최종 업데이트 : 2015-02-01 15:47:46 작성자 : 시민기자   이영관
수원시민들의 건강 휴식처로 사랑을 받고 있는 광교산(光敎山). 광교산을 아는 사람들은 오를 적마다 코스를 달리하여 광교산의 정수를 즐긴다. 또 몇 사람이 팀을 이루어 등산할 때에는 팀의 등산 능력을 감안하여 등산 코스를 정한다. 그래야 무리하는 사람 없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다.

광교산을 오르는 사람들은 화장실과 약수터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 두는 것이 좋다. 그래야 산의 오염을 방지하고 타인에게 폐를 주지 않는다. 또 등산객들의 편의 시설 이용 질문에 친절히 답해 줄 수 있다. 처음 산을 오르는 사람들은 인터넷으로 검색해 화장실과 약수터의 위치를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필자가 자주 이용하는 등산 코스로 문암골을 지나 백년수를 거쳐 형제봉으로 오르는 길이 있다. 계곡물 소리를 들으며 그늘을 지나면서 땀을 흘리면서 가다 보면 백년수 약수터가 나타난다. 코스 경사가 심하지 않아 가족단위로 오르면 좋다. 중간중간에 벤치가 있어 휴식도 가능하다.

광교산 백년수(百年水) 이야기_1
이 곳이 바로 백년수 약수터. 수질검사 합격 표시가 되어 있다.

광교산 백년수(百年水) 이야기_2
장수를 상징하는 거북이 입에서 약수가 나오고 있다.

필자의 아들이 초등학생 때 백년수를 찾은 일이 있었다. 필자는 이 곳을 여러 번 찾아 체력이 충분하지만 초교생인 아들은 아무래도 체력이 모자라 힘들어 한다. 그래서 등산을 꺼려 하는 아들을 꾀어 유혹한 말은 바로 이런 것이었다.

"아들아, 백년수 약수터에서 약수 한 모금 마시면 백 년을 산단다. 우리 거기까지 가서 약수로 목 축이자!"
약수터에 도착히여 물을 받아 건네주며 우리 아들의 행동을 유심히 살펴보았다. 헉, 이럴 수가? 아빠가 건네 준 것을 마시고 다시 두 번 물을 받아 마시는 것이 아닌가? 아, 무병장수에 대한 욕심은 어른들만이 있는 것이 아니었다. 초교생도 장수의 꿈이 있었던 것이다. 어찌보면 인지상정이다.

광교산 백년수(百年水) 이야기_3
약수터 가까이에는 테이블과 운동시설이 있어 휴식을 즐길 수 있다.

광교산 백년수(百年水) 이야기_4
여기는 백년수 체력단련장이다.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기구가 놓여져 있다.

얼마 전 아내와 함께 백년수(百年水) 약수터를 찾았다. 약수터 가까이에는 테이블도 있고 운동시설도 있어 휴식을 즐길 수도 있다. 약수터에서 형제봉 능선쪽으로 50m 정도 가면 우천 시 대피시설도 있고 체력단련 기구들이 놓여져 있어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할 수 있다.

평소에는 신경 써서 못 보았던 약수터 주변을 살펴보았다. 약숫물이 나오는 곳이 동물 형상이다. 바로 장수한다는 거북이 형상. 고개를 들면 수원시에서 실시한 수질검사 결과가 나와 있다. 파란색 원으로 '햡격' 표시를 해 놓았다. 한 곳엔 거울도 있고 누군가가 대형시계도 걸어 놓았다.

백년수 약수터 위쪽 능선 너머로는 천년수(千年水) 약수터가 있다. 그 곳은 행정구역이 수원시가 아니라 용인시다. 아마도 백년수와 쌍벽을 이루기 위해 그런 명칭이 붙은 것이 아닌가 싶다. 사람이 천년까지 살 수 있을까? 아마 불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여기를 찾는 사람들은 '천 일 동안 하루도 빠짐 없이 이 곳을 꾸준히 찾으면 장수한다'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 

광교산 백년수를 처음 찾았을 때의 느낌은 이런 것이었다. 약숫물을 받기 위해, 가족의 건강을 위해 이 곳을 꾸준히 찾으면 건강을 지킬 수 있겠구나! 약수를 먹어서 건강한 것이 아니라 이 곳을 찾아오려면 건강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면 체력관리가 된다고 보았다.

광교산 백년수 약수터의 위치는 경기대학교 시내버스 종점에서 2.7km 지점이다. 반딧불이 화장실을 거쳐 광교산 능선을 따라 가도 되고, 버스 종점에서 광교저수지를 따라 600m 정도 광교마루길을 가다가 문암골로 접어들면서 2.1km 계곡을 오르면 백년수가 나온다. 광교산을 찾는 탐방객들, 백년수 약수 마시고 100세 시대 누리기 바란다. 

이영관, 광교산 백년수, 무병장수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