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물이 깨끗한 도시, 그래서 수원이다
자연과 사람이 어울리는 친환경 도시(2)
2009-03-27 11:10:19최종 업데이트 : 2009-03-27 11:10:19 작성자 :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높은 소비생활과 각종 산업 활동을 통해 이러한 물질적 부산물로서 각종 폐기물이 끊임없이 배출되고 있으며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깨끗했던 하천은 급속도로 오염되고 있다.
따라서 수원시는 4대 하천에 대한 수질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친 환경 하수처리 시설을 신설하고 하수 관로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수질오염 방지체제를 구축하는 등 맑고 깨끗한 하천 생태환경을 복원하기 위한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 중이다.

글 싣는 순서
1) 환경과 개발이 공존하는 미래 지향적 도시 건설
2) 4대 하천에 대한 수질환경 개선
3)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
4)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녹색공간 확충


물이 깨끗한 도시, 그래서 수원이다_1
서호생태 수자원센터 조감도


맑은 물 조성을 위한 하수처리시설 확충

수원시는 북부지역의 생활하수처리시설을 확보하고 처리수를 재이용하며 하천 건천화를 방지함으로써 서호저수지 수질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해 서호생태 수자원센터(팔달구 화서동 410-6번지 일원)를 건설한다. 총 사업비 1336억원을 들여 지난 2003년부터 추진해 온 이 사업은 오는 5월 하수처리시설 지하구조물 공사 착수에 들어가서 2010년에 준공될 예정이다.

물이 깨끗한 도시, 그래서 수원이다_2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조감도

시는 하천 수질환경 개선을 위한 또 다른 사업을 추진중이다. 시는 하수 슬러지 전용 처리시설 설치로 환경오염을 최소화를 꾀하고 민간자본을 도입해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폐기물 재활용·자원화를 위해 하수 슬러지 처리시설을 화성시 송산동 18번지 일원에 건립한다. 2006년부터 추진한 이 사업에 시는 올해 3월 조경공사 착수에 들어갔고 오는 6월 종합시운전과 성능시험을 거쳐 연말이면 1단계공사가 준공되며 시는 내년 초에 2단계 공사에 착공해 2011년에 최종 준공될 예정이다.

시는 또한 화성시 송산동 18번지 일원에 총 사업비 697억원을 들여 1일 시설용량 22만톤의 하수처리장 고도처리시설을 건립하고 있다. 현재 성능시험 실시 중으로 오는 9월에 공사는 준공된다. 시는 하수처리장 고도처리시설 건설로 방류수역의 부영양화 방지는 물론 수질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자연 생태계를 복원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심속의 자연하천 조성

물이 깨끗한 도시, 그래서 수원이다_3
물이 깨끗한 도시, 그래서 수원이다_3

깨끗한 물의도시를 만들기 위한 수원시의 정책은 또 있다. 수원의 중심을 가로지르는 대표 하천인 수원천이 본래의 모습을 찾아 자연형 하천으로 조성된다. 시는 2011년 완공을 목표로 매교 ~ 지동교에 이르는 약 800m 복개구간을 복원하고 6개소에 교량을 신설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10월 공사를 발주 했고 오는 3월에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적격심의를 거쳐 7월중으로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수원천 복개구간 복원으로 화성의 역사성을 회복하고, 자연형 하천조성으로 시민의 문화공간을 창출하는 등 수원천은 새로운 관광 명소화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우리시는 또 서호저수지의 수질개선과 생태하천 복원을 통해 시민에게 깨끗하고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자 서호저수지 ~ 서호천 상류에 이르는구간에 서호천 유역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추진중이다. 시는 올해 1월에 실시설계용역발주와 착수에 들어갔으며 오는 6월에 수질정화시설과 생태복원사업 공사에 착공할 예정이다.

서호저수지와 서호천은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여가·휴식공간으로서 저수지 수질정화시설과 인공 식물섬 설치 등 수질개선사업을 통한 생태계 복원으로 시민들에게 깨끗한 하천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원시는 통합 물 관리 정책을 추진하면서 지난 2007년에는 일왕저수지 생태호안 복원, 서호저수지 유입수 수질개선장치 설치, 만석공원 음악분수 설치, 일월저수지 공원조성 등의 사업을 완료했고 또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해 상수도 노후관 개량사업, 배수관망 블록화 사업, 하수관거 정비사업, 하수처리장 정비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물 관리 실무조정회의, 하천·호소 수질모니터링, 수질오염원 지도점검, 저수조(물탱크) 청소, 누수 탐지, 상수도 수질관리 등을 정기·상시로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물에 대한 시민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세계 물의 날 행사', '물 사랑 수원사랑 축제', '물 관리 자원봉사활동' 등을 매년 개최하고 있다.


☞ 관련기사: http://news.suwon.ne.kr/main/php/search_view.php?idx=198506

수원천, 서호천, 슬러지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