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장안구 학습동아리(ED) 하수도정비 신공법 학습체험
2011-12-20 18:08:20최종 업데이트 : 2011-12-20 18:08:20 작성자 :   박병일

장안구는 구 시가지 주택가 및 상가 밀집지역인 연무시장 주변과 영화동 등 하수관 배수불량과 하수누수로 인한 토양오염을 개선하는 사업에 선진 신공법을 도입하여 하수도 비굴착 보수공사를 시행하는 현장을 체험하고자 장안구 건설과에서 학습동아리(경제설계: Economic Design) 회원 10여명이 신공법인 BEARS 특허공법을 참관하여 날카로운 질문과 열띤 관심 속에서 생생 학습체험으로 추위를 녹였다. 

ED 학습동아리는 도시정비에 따른 건설사업을 친환경이라는 모토로 접목 시행하고 기존의 방식을 벗어나 선진공법을 공사설계에 반영 예산절감과 함께 공사에 따른 주민불편을 최소화 하고자 운영하고 있다. 

동아리 회원이 참관한 공사시연 현장에서 적용된 공법은 다기능 자동로봇과 현무암추출 천연 섬유재를 이용하여 기존 하수관 보수공사 때 굴착했던 것과는 달리 굴착을 하지 않고도 공사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관접합 부위 이격 및 부분파손이 진행된 하수관을 관의 크기에 구애받지 않고 신속하게 천연재료로 내부코팅 할 수 있는 특허 신공법이다. 

선진신공법 적용을 통한 공사기간의 단축으로 주민통행의 불편을 줄여 민원발생을 최소화하고 시설물 보수 및 유지관리의 기법향상과 비굴착공법의 적용으로 공사비도 절감하는 성과를 체험하였다. 

장안구는 앞으로 학습동아리를 운영하는 취지에 걸맞게 신기술현장을 찾아다니며 다른 분야의 신공법에 대해서도 실무역량을 강화하여 신뢰받는 행정으로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