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의료급여사례관리사업 활발히 펼쳐
2016-02-04 14:26:44최종 업데이트 : 2016-02-04 14:26:44 작성자 :   조무선

의료급여사례관리는 수급권자에게 질병, 의료서비스 이용에 관한 상담 및 체계적 관리를 제공 하므로써 수급권자의 자가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약물 중복 투약, 과잉(과소)진료 등과 같은 부적정 의료이용행태를 개선하도록 돕는 사업이다.

수원시는 이 사업을 위해 의료급여관리사 5명을 배치하여 의료급여사례관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주요 사업을 살펴보면 첫째, 신규수급자 순회교육을 통해 의료급여 제도와 합리적 의료서비스 이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므로써 부적정 의료이용을 사전 방지하고자 했다.

둘째, 부적정 장기입원자의 퇴원. 사회 복귀를 위해 관내.외 의료기관과 사회복지시설과의 간담회를 가졌다.

셋째, '웃음을 통한 힐링`이라는 주제로  크게 웃고 박수치는 웃음치료 시간을 통해   혈액순환과 소화기능 개선을 돕고스트레스 완화 및 긍정적 사고를 유도하여  수급권자의 건강증진을 꾀했다.

넷째, 매 달 복합적 욕구를 지닌 의료급여대상자에 대한 사례회의를 개최해 문제해결 방안  모색, 의료급여관리사간의 정보 공유의 장을 마련했다.

다섯째, 의료급여 사업 우수 보장기관인 시흥시. 부천시를 방문해 우수사례를 적극 검토 적용하고자 노력했다. 이 밖에도 급여일수 연장승인, 약물중복투약자 관리, 상해요인  조사 등의 사후관리를 통해 의료급여재정 안정화를 위한 다각도의 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2015년 의료급여수급권자 중 질환에 비해 의료서비스 과다 이용자(고위험군) 427명을 대상으로 사례관리를 실시한 결과 전년 대비 약 7억 7천여 만원이 감소했다.(의료급여종합정보지원시스템 : DW 자료 기준)
이는 고위험 대상자의 비용을 단순 계산한 수치이며 집중관리군, 장기입원군까지 포함했을 때 진료 비용 절감 면에서 큰 성과를 거둔 것이다.
또 외래진료일수, 입원일수 또한 전체적으로 줄어들어 의료급여사례관리 여부에 따라 부적정 의료이용행태가 개선됨을 확실히 알 수 있었다.

이처럼 의료급여사례관리는 수급권자의 건강 보호는 물론 재정안정화에도 기여하고 있어 건전한 의료급여 복지가 우리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수원시는 2016년을 맞아  민첩하고 영민한 원숭이처럼 수급권자의 다양한 욕구와 제도 변화에  더욱 발빠르게 대응할 것임을 밝혔다.
부정수급 예방을  위한 '의료급여 도용 방지'를 위한 홍보물 배포, 보건소 사업 등 지역사회 자원 적극 연계, 관.내외 부적정 장기입원자 전수 조사 및 장기입원자 시설 견학 등 효율적 장기입원 사례관리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