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시 주민참여예산 연구회 회의
참여예산제 제도 활성화 논의
2017-07-26 15:25:28최종 업데이트 : 2017-07-26 15:25:28 작성자 :   박유진

수원시 주민참여예산 연구회 회의 현장
참여예산제 제도 활성화 논의

수원시는 지난 24일, 시 영상회의실에서 주민참여예산제 연구회 회의를 개최했다. 올해들어 세 번째로 열린 연구회는 지난달 열린 참여예산 발전 토론회 시 타지자체의 다양한 사례들과 도출된 의견을 토대로 우리시에 도입 재정비돼야 할 제도 개선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수원형 주민참여예산제 제도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주민 직접 참여 제고를 위한 동 구조와 시 예산편성에 대한 의견제시 기능 도입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그밖에 위원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운영위원회 구성, 위원 전문성 강화와 운영지원을 위한 중간지원조직 필요 등 다양한 의견이 거론됐다.

연구회는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 개정 연구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구체화(안)을 올해안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수원시 주민참여예산 연구회는 2011년 4월 발족, 예산분야, 시민단체 등 각계 전문가 13명으로 구성되어 조례개정 방향 및 제도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중심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간 주민참여예산 위원의 다양성 제고 방안, 주민참여예산제도 평가를 위한 인식조사 실시, 주요 투자사업에 대한 주민참여 방안 등 제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다양한 연구 활동을 해 왔다.

한편, 올해 수원시 주민참여예산제는 도입 7년째를 맞아 주민소통 확대와 시민참여를 위한 활발한 활동을 추진했다. 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시민인식 제고로 전체적인 제안건수 증가 등 가시적 성과를 거두었다. 이달 말까지 일반행정, 문화복지, 도시환경, 건설개발 등 4개 분과위원회 심의가 진행되며, 다음달 열릴 시 위원회에서 최종 우선순위가 확정되어 2018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편성될 계획이다.

홍사준 기획조정실장은 연구회의 인사말을 통해 "올해의 성과는 각 분야에서 적극적인 활동과 지원을 아끼지 않은 위원회와 연구회 위원들의 노력과 관심의 결과"라며 "연구회에서 효율적인 제도 운영과 발전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우리시 참여예산제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되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