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장애인 보장구 사용실태 확인
장애인 보장구 부정 수급 방지
2017-11-01 10:12:53최종 업데이트 : 2017-11-01 16:21:05 작성자 :   이규리

보장구 점검

보장구 점검

팔달구는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3일 간 장애인 보장구 사용실태 확인을 위한 보장구 사후점검을 실시했다. 보장구 사후점검은 수급자에게 지급된 장애인 보장구가 해당 취지에 맞게 사용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장구 부정수급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2017년 1월부터 10월 현재까지 장애인 보장구(수동휠체어, 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를 지급한 27가구를 전수조사했다. 그 결과, 점검대상 27가구 중 7가구는 요양병원 등에 입원 중이고, 2가구는 업체에서 보장구 수리 중이며, 나머지 18가구 대상자는 현재 별다른 문제없이 지급받은 보장구를 잘 사용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그간 문제점으로 거론되었던 사항인 지급된 보장구를 거래하거나 대여 하는 등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우는 적발되지 않았다.

 

보장구를 지급받아 사용중인 김모씨는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전동휠체어를 지급받아 불편 없이 잘 사용하고 있다. 사용법과 관리에 대해 직접 나오셔서 알려주심에 매우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창범 팔달구청장은 "이번 사후 점검으로 보장구 지급 후 부정수급을 방지하고 보장구 사용법 및 관리에 대해 설명을 해 줌으로써 시민들에게 한걸음 더 다가가는 복지행정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번 사후점검을 통해 구는 보장구 수급자들에게 부정수급에 따른 절차 등을 인지시킴으로써 보장구 부정사용이 현저히 줄어드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내구 연한 경과나 의료급여 수급권자 사망 등으로 보장구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자진반납 또는 기부유도의 방법으로 시설에서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장애인, 보장구, 부정수급, 수동휠체어, 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

추천 0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