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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3백27만3천여건 처리... 2017년 대비 1백32만3천여건 증가
복지, 교통, 환경 민원분야 대폭 상승
2019-04-30 15:18:52최종 업데이트 : 2019-04-30 15:13:23 작성자 :   유용환

수원시가 지난 한해 동안 처리한 민원사무 분석한 결과 지난 한해동안 1백32만3천 여 건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사무란 민원인이 행정기관에 대해 특정한 행위를 해결해 주도록 요청하는 사항으로 ① 허가,인가,면허 또는 승인의 신청 ② 등록의 신청 ③ 증명 또는 확인의 신청 ④ 이의신청, 진정, 건의 또는 질의 ⑤ 기타 행정기관의 특정 행위를 요구하는 의사 표시에 관한 사무 등을 말한다.

이번 분석은 정부24 및 국민신문고 등 인터넷민원과 제증명, 유기한 민원 및 무인민원발급 등 지난 3년간 (2016~2018) 년도별 통계처리 후 전년대비 증감내역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는 형식으로 이뤄졌다.

지난해 민원 처리 건수는 총 3백27만3천162건으로 2017년도 1백94만9천366건에 비해 약 1백32만3천 여 건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중 제증명 민원이 35만 건이 증가 (전년대비 20.4%)한 가운데 시민봉사과, 복지, 교통, 환경 관련 민원이 대폭 증가했다. 또 지난해 백45만672건을 처리해 2017년 대비 27만5천813건의 증가세를 보인 인터넷 민원은 시ㆍ구청 홈페이지와 국민신문고 등을 통한 복지 및 교통, 환경분야 상담민원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적극적인 정보제공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밖에 단순 및 복합민원은 매년 증가 추세나 반면 고충민원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단순민원과 복합민원은 전년대비 각각 53%, 14% 증가했으나 고충민원은 전년대비 9% 감소했다. 이는 민선7기를 맞는 동안 염시장이 시민들의 고충민원을 최우선적으로 반영 처리한 결과로 풀이된다.

민원유형별로 신고, 신청 및 교부, 청구민원이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 이는 지난해 아동수당, 보육료, 양육수당 등 지원 대상자 확대와 임대조건신고 등이 원인으로 보육아동과와 공동주택과의 민원처리 건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원인이기도 하다. 다만 사회복지 민원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복지민원이 기간연장 처리되는 등 효율적인 민원처리를 위해서는 처리기간 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민원수요가 새롭고 다양해진 만큼 민원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이번 분석 결과를 토대로 민원행정 처리도 혁신 및 개선 등을 통해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으로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민원실 전경

지난해 민원 처리 건수는 총 3백27만3천162건이다.

 

복지, 교통, 환경, 국민신문고, 인터넷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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