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마을해설사가 제작한 '우리 고장 수원'
'지역과 함께하는 마을 탐방' 온라인 콘텐츠 영상 선보여
2020-07-17 09:31:44최종 업데이트 : 2020-08-06 13:18:07 작성자 : 시민기자   이경
수원시 청소년재단(이사장 홍사준. 뒷줄 좌측에서 네 번째) 청소년희망등대(센터장 황종하. 뒷줄 우측 첫 번째)는 '지역과 함께하는 마을 탐방' 교육 영상을 제작했다.

수원시 청소년재단(이사장 홍사준. 뒷줄 좌측에서 네 번째) 청소년희망등대(센터장 황종하. 뒷줄 우측 첫 번째)는 '지역과 함께하는 마을 탐방' 교육 영상을 제작했다.

수원시와 경기도교육청은 '혁신 교육지구 시즌Ⅱ(2016~21년) 사업 업무협약'을 맺고 '2020 수원 혁신 교육지구 사업'이 진행 중이다.

그 중 수원시 청소년재단 청소년희망등대(이하 희망등대)는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목표로 '지역과 함께하는 마을 탐방'을 진행하고자 올해 초 현장 점검을 마쳤다. 희망등대 소속 마을해설사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우리 고장 수원' 사회 교과과정과 연계해 수원 지역의 주요 유적지와 구별 마을 명소를 탐방하면서 해설한다. 
 
깃발을 든 정래호 (대선초 4)군과 수원이 인형을 든 정현우(호매실초 3)군은 팔달구 영상에 출연한 학생이다.

 (왼쪽부터)정래호(대선초4) 학생과 '수원이' 인형을 든 정현우(호매실초3) 학생. 팔달구 영상에 출연했다 

계획대로라면 3월부터 마을 탐방을 시작해야 했지만, 코로나 19로 개학이 늦어지고 온라인 수업이 이뤄지면서 탐방은 불가능해졌다. 
 
이에 4월 중순부터 마을해설사들은 희망등대의 제작지원에 힘입어 '지역과 함께하는 마을 탐방'이라는 온라인 교육콘텐츠를 기획하고, 2020년 초 계획했던 구별 마을 탐방 현장을 영상에 담아 전달하기로 했다. 

마을해설사들이 직접 대본을 쓰고, 촬영을 위한 콘티(continuity)를 짜고, 수원 미디어센터의 협조로 장비를 대여받아 촬영하는 협업 과정을 가졌다. 
 
버드나무가 많은 수원천 촬영을 마치고 난 후

버드나무가 많은 수원천 촬영을 마치고 난 후

영상은 총 9편이다. 팔달구는 1편 수원 화성박물관, 2편 아담스 기념관과 수원천, 3편 화홍문과 방화수류정. 영통구는 4편 광교 역사공원, 5편 지도박물관과 컨벤션센터. 권선구는 6편 항미정 일대와 우장춘 박사 묘, 7편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관과 경기 상상 캠퍼스. 장안구는 8편 만석거와 영화정, 9편은 해우재와 노송 지대다. 

유제희 해설사는 "처음 해보는 작업이라 낯설고 어설펐지만, 코로나 19로 모든 활동이 중단된 시기에 가슴 뛰는 일이었다"라고 첫 출연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화성행궁 광장에 있는 홍살문을 배경으로 촬영하는 모습

화성행궁 광장에 있는 홍살문을 배경으로 촬영하는 모습

촬영감독의 역할을 맡은 손선희 해설사는 "처음 캠코더 장비를 가지고 연습 촬영하던 날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캠코더를 어떻게 켜고 끄는 법을 30분 만에 알아냈다"며 첫 촬영 날에 대한 추억을 떠올렸다.

영상자료를 관리한 김운정 해설사는 "총 9편의 영상이 만들어지기까지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즐거운 작업이었다"며 "온라인 소풍을 보는 많은 학생이 수원을 알아가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고 바람을 내비쳤다.

순차적으로 제작된 9편의 영상은 수원시 관내 99개 초등학교에 제공하며 희망등대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수원 iTV, 수원시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된다. 
수원 화성박물관 실외 전시장 목민관 선정비 앞에서

수원 화성박물관 실외 전시장 목민관 선정비 앞에서

1편은 수원 화성박물관 편은 박물관 실내와 거중기, 녹로가 있는 실외전시관, 목민관 선정비와 정조 태실까지 '우리 고장 수원'의 역사를 알아가는 데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k9LwrFEG7Xs 

2편은 아담스 기념관과 수원천 일대로, 근대역사 건축물인 아담스 기념관을 소개하는 내용과 수원화성 안을 흐르는 수원천 풍경이 색다르다. 
https://www.youtube.com/watch?v=H4BlwYKsbv0&t=14s

화홍문 앞 출연진 정래호(대선초 4) 군. 유제희 해설사. 정현우 (호매실초 3)군.

화홍문 앞 출연진 정래호(대선초 4)학생, 유제희 해설사. 정현우(호매실초 3) 학생

3편은 화홍문과 방화수류정 그리고 용연을 담았다. 이곳은 수원화성에서 아름다운 장소로 꼽히는 장소로, 1919년 3·1운동 당시 만세운동의 현장이기도 하다. 출연진은 "대한 독립 만세" 삼창을 하며 특별한 추억을 남겼다.
https://www.youtube.com/watch?v=BxH0j860o0g&t=9s
수원 광교 박물관 앞에서 출연진과 촬영팀이 함께했다.

수원 광교 박물관 앞에서 출연진과 촬영팀이 함께했다

광교 박물관 실외 전시장 고인돌 앞에서. 오혜영 해설사와 정현우(호매실초 3) 군.

광교 박물관 실외 전시장 고인돌 앞에서. 오혜영 해설사와 정현우(호매실초3) 학생

4편은 영통구 이의동에 있는 광교역사 공원이다. 광교 박물관 실내·외 전시장과 심온 선생 묘, 혜령군 묘, 400년 이상의 수령으로 짐작되는 느티나무 모습 등을 영상에 담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gsTr0VyqE3c

영상에 대한 문의는 재단 홈페이지(www.syf.or.kr) 또는 희망등대로 하면 된다.
(031-218-0356~7)

 

수원 화성박물관 편

아담스기념관과 수원천

화홍문 방화수류정 용연

광교역사 공원

우리고장수원, 온라인소풍, 수원청소년재단, 청소년희망등대, 마을해설사, 지역과함께하는마을탐방, 2020수원혁신교육지구,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