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금세기 최고의 인공지능 챗봇은 수원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Do you know Suwon?" Chat GPT에게 수원을 물어보다
2023-01-31 11:29:35최종 업데이트 : 2023-02-08 14:46:57 작성자 : 시민기자   조창현

Chat GPT 메인화면

Chat GPT 메인화면



Chat GPT는(이하 챗GPT) OpenAI 사(社)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이다. 현지 기준 2022년 11월 30일 공개 이후, 2023년 1월 말에 사용자 100만 명을 돌파하며 가히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친구와 메신져를 하듯 대화창에 메시지를 입력하면, 인공지능 챗봇이 이에 대한 답을 해 주는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챗GPT는 인터넷상의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챗GPT가 주목받는 이유는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당히 고도화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능 때문이다. CNN에 따르면 챗GPT는 미국의 로스쿨과 MBA 시험을 통과하는 등 상당히 전문적인 수준의 정보를 제공한다. 시험이나 뉴스 기사, 논문, 자기소개서, 심지어 코딩에 있어서도 챗GPT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뚝딱' 만들어낸다.

예를 들어 챗GPT에게 "비만과 고혈압의 상관관계에 대한 2천 단어 분량의 뉴스 기사를 써줘. 그리고 고혈압 개선에 좋은 운동과 식단을 추천해줘"라고 한다면, 챗GPT는 1초 만에 기사 작성을 시작해서 약 30초 이내로 기사 한 편을 완성해준다. 그리고 이 놀라운 인공지능 챗봇은 현재 회원가입만 하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글로벌 테크기업 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를 개발한 OpenAI에 10억달러(약12.3조원)을 투자하는 등, 이 분야는 계속해서 많은 투자를 받으며 미래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도 관심이 뜨거운 챗GPT. 그렇다면 이 친구는 수원에 대해 알고 있을지, 얼마나 잘 알고 있을지 궁금했다. 
 
"Do you know Suwon?"
Do you know Suwon?

Do you know Suwon?

(*챗GPT는 한국어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영어 베이스로 구현된다. 따라서 영어로 문답을 실시했다.)

나 : 수원시를 아니?
챗GPT: Yes! 수원시는 한국에 있는 도시야. 경기도에 있으며 서울에서 한 30km 정도 떨어져 있지. 수원은 조선왕조의 유적이면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화성으로 유명한 도시야.

챗GPT는 수원의 위치와 수원화성을 언급하면서 수원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제공했다. 이정도로는 성이 차지 않으니 조금 더 질문을 해 보았다.

Do you know Suwon?

Do you know Suwon?



나 : 조금 더 자세히 말해줘
챗GPT : 수원은 역사와 문화가 풍부한 도시야. 화성뿐 아니라 팔달문, 화성행궁, 장안문 등 역사 유적이 있지. 그리고 다양한 지역 특산물이 있는 전통시장도 있어. 그뿐만 아니라 관광객과 주민들이 모두 좋아할 만한 쇼핑몰, 영화관, 공원 등 현대적인 시설도 있지. 수원은 하이테크 산업이 발전한 기술 혁신의 허브이기도 해.

그야말로 청산유수의 답변을 쏟아낸다. 마치 패키지 관광 투어를 하는 느낌이 들었다. 이참에 하루짜리 수원 관광 코스를 짜달라고 물었다.

Do you know Suwon?

Do you know Suwon?
 


나 : 하루짜리 수원 관광코스 짜줘

챗GPT : 먼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조선시대에 축조된 화성에서 시작해봐. 그리고 정조의 임시 별궁인 화성행궁을 방문해. 전통시장을 걸으며 지역의 문화와 길거리 음식을 즐기고 오후에는 Samsung Innovation Museum에 방문해서 한국의 기술 역사와 발전에 대해 견학해 보도록 해. 
Yungang Park에서 잠시 쉬면서 뷰를 즐기고, 수원 월드컵 경기장에서 하루를 마무리 해봐. 이 코스로 하루에 수원의 과거와 현재를 경험할 수 있을 거야.


가이드 투어를 한다면 있을법한 코스를 술술 나열하는 챗GPT. 하지만 먹을 것이 빠져서 뭔가 허전한 감이 있었다. 먹을거리를 추천해 달라고 했다. 
 

Do you know Suwon?

Do you know Suwon?



챗GPT : 수원은 한국 전통음식으로 유명해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해.
1.갈비(쇠고기 갈비 구이)
2.비빔밥(채소, 고기를 섞은 밥)
3.찜닭(채소, 면과 함께 찐 닭)
4.냉면(차가운 탕면)
5.떡볶이(맵게 끓인 떡)
수원 갈비, 화성 버섯 덮밥 등을 먹어도 괜찮아. 그리고 한국식당의 분위기를 느끼고 싶다면 좌식을 하는 식당에 가봐도 좋을거야. 


먹는 것 부분에 있어서는 개인적으로 약간 아쉬움이 들었다. 갈비 외에는 딱히 수원에서 특화된 음식이 맞는지 의구심이 들었다. 아무래도 음식이라는 카테고리가 정량적인 데이터 수집에 모호성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된다.

챗GPT는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며 일상적인 생활뿐 아니라 전문적인 영역에서도 크고 작은 가치를 더하고 있다. 수원시, 수원시민도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 봇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보다 풍부한 일상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

 

챗GPT, 인공지능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