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온택트’와 ‘언택트’ 그 사이에서
수원시 고향 못 내려간 시민들을 위한 추석 프로그램 풍성   
2020-09-29 15:01:53최종 업데이트 : 2020-09-29 16:49:10 작성자 :   e수원뉴스 김보라
코로나19 시대, 처음 맞는 추석의 풍경이 예년과 사뭇 다르다. 고향집에 온가족이 모두 모여 북적거리던 모습 대신 명절 기간 동안 가정에서 온라인을 통해 공연을 즐기거나 소규모로 이용할 수 있는 전통 프로그램들이 주목받고 있다. 

,

,

수원화성, 랜선타고 밝히는 화성행궁 온라인 야경
수원문화재단이 코로나19와 장마로 지친 시민들에게 마음의 여유를 선사하고자 아름다운 화성행궁 야경을 영상으로 촬영해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5월부터 시작한 화성행궁 야간개장은 한여름 밤에 바람도 느끼고, 자박자박 고궁의 한적함도 느낄 수 있는 야간 산책으로 시민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와 장기간의 장마로 화성행궁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즐기는 '수원화성 야간개장 랜선여행' 프로그램을 준비한 것. 티저영상 '그럼, 함께 걸을까요?'를 시작으로 1. 화성행궁 달빛과 초롱빛을 만나는 곳 2.쉬어가세요, 낙남헌과 달토끼 쉼터 3.쉿!지금부터 정조대왕을 만납니다 4.나비가 노니는 후원, 미로한정 5.종합본 등으로 이뤄져 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ptrCvd7FwAjjoBdOrh3o3w

2019 수원연극축제 한장면

2019 수원연극축제 한장면
 

수원문화재단, 숲속의 랜선파티 무관중 공연 유튜브로 공개 
수원문화재단은 2020 수원연극축제 국내공모작 중 5편을 푸른지대창작샘터와 경기상상캠퍼스 실내공간에서 무관중 공연으로 진행했다. 코로나19로 2020 수원연극축제가 취소됨에 따라, 경기문화재단 도민공감공연 '청년을 노래한다'와 연계한 후속사업으로 무관중 공연이 열린 것. 특히, 공연 하이라이트 영상을 제작해 28일 전체 하이라이트 영상을 시작으로 11월 2일까지 매주 1편씩 총 6주 동안 수원시청 공식유튜브, 수원연극축제 SNS와 수원문화재단 유튜브채널을 통해 총 6편이 공개된다. 관계자는 "숲속 야외 현장에서 관객과 함께 하지 못하는 아쉬움은 크지만, 영상으로라도 수원연극축제를 기억하고 아껴주시는 시민들과 일부 공연을 공유하고 내년 축제를 기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했다.


수원전통문화관, '꽃 떡 빚기' '전통매듭 장명루 만들기' 등 소소한 추석 놀이 진행 
수원전통문화관에서는 추석을 맞아 선조들의 추석 전통 문화를 세시풍속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알쏭달쏭 차례예절, 전통 매듭공예, 국악기 체험, 꽃떡 빚기 체험등이며 소수인원만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에 따라 체험요금이 발생할 수 있다. 사전예약 필수.
◾행사기간 : 2020. 9. 30(수) ~ 10. 3(토) 차례예절 응답소는 10. 4(일)까지 운영
◾행사장소 : 수원전통문화관
◾참여요금 : 2,000원(현장 카드결제 / 차례예절 응답소는 무료)
◾예약방법 : 수원전통문화관 네이버 예약 이용(네이버 아이디 필요) 
 

수원박물관, 유튜브로 배워보는 서예교실
한글서예부터 문인화까지 품격 있는 서예 강좌를 유튜브로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프로그램 '박물관 서예 교실'이 운영된다. 수원박물관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2월4일까지 수원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박물관 서예교실을 운영한다. 

박물관 서예 교실은 ▲한문서예(매주 화요일) ▲문인화(목요일) ▲한글서예(금요일) 등 3개 과정으로 진행되며 각 과정별 10개 강좌가 운영될 예정이다.

홍우기 선생(서예가)이 강의하는 '한문서예' 강좌는 한자 서체(해서체·전서체·예서체 등) 연습하기, 결구법(점이나 획을 결합하거나 구성하는 방법) 익히기 등으로 진행된다. 김영삼 선생이 강의하는 '문인화' 강좌는 선긋기(가로선, 세로선)와 난잎 그리기, 꽃(춘란) 그리기, 대나무 잎 그리기와 구성법 등으로 운영된다. 한글서예 강좌는 이은숙 선생이 강의한다. 훈민정음 창제부터 판본체 변천 과정, 모음· 자음 기본획 쓰기, 예술성이 뛰어난 궁체의 특징 등을 배울 수 있다. 강연 영상은 매주 해당 요일(화·목·금) 오후 3시 수원시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시된다. 또 수원박물관 홈페이지에서도 감상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QGjIKOwzic


수원시청 공식유튜브, '우리지치지 말아요' 시민들에게 전하는 위로의 마음 
사회적 거리두기가 길어지면서 문을 닫은 박물관과 미술관의 전시‧공연 등을 수원시 공식유튜브를 통해서도 만날 수 있다. 온라인 전시회와 공연물을 다채롭게 제공해 시민들이 영상으로 더 가까이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 

수원시립예술단 소속 합창단과 교향악단이 만들어낸 아름다운 선율 '우리지치지 말아요'는 코로나로 힘든 시민들에게 위로와 응원을 불어넣어 준다. 코로나 대응을 위해 사람들의 노력이 담긴 사진 영상은 이미 1주일여 만에 1만5000건이 조회되며 지친 시민들의 마음을 위로했다. 앞서 지난 4월 수원시립교향악단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힐링클래식 영상을 통해, 수원시립합창단은 힐링하모니 영상을 제작해 시민들에게 위로를 전하기도 했다.

인기리에 종영한 KBS 드라마 '한 번 다녀왔습니다'를 패러디하며 만든 '수원에 한 번 다녀왔습니다'는 남포루 계단의 데이트 코스와 촬영스팟 등을 소개한다. 25년 만에 전 구간 개통된 수인선을 소재로 한 '수원철도, 수철이의 모든 것'은 철도에 관한 시민들의 궁금점을 담당 공무원이 코믹하게 풀어냈다. 



 
프린트버튼캡쳐버튼추천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