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조원1동 홀몸 어르신 방역 소독 서비스 실시
함께할때 생기는 에너지 '시너지'
2012-06-29 19:00:52최종 업데이트 : 2012-06-29 19:00:52 작성자 :   구원서

조원1동 홀몸 어르신 방역 소독 서비스 실시_1
조원1동 홀몸 어르신 방역 소독 서비스 실시_1

장안구 조원1동주민센터와 수원시 노인정신건강센터, SK청솔노인복지관에서는 지난 28일 수원지역자활센터의 협조로 병원에 입원해 계신 홀몸노인의 집을 말끔히 청소하고 방역과 소독서비스를 실시하는 위생환경 개선활동을 전개했다.

조원1동 사는 한 할머니는 거동도 하지못하고 사람이 오는 것을 두려워해 여름에도 창문을 열어놓지 못하고 살며, 정신건강이 매우 좋지 않은 상태임을 알게 된 수원시 노인정신건강센터 권팀장이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하여 집중적인 관리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집안 위생상태가 극도로 위험한 수준에 와 있음을 직감하고 관련 단체의 협조를 구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했다.

권팀장은 우선 할머니를 병원에 입원시켜 치료를 받게하는 한편 입원기간동안 청소, 소득, 방역 등의 위생환경 개선을 위해 조원1동주민센터와 SK청솔노인복지관 생활지도사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각 기관의 역할을 분담하여 복합적인 문제 해결의 첫 단추를 뀄다.

조원1동주민센터는 수원지역자활센터 청소방역사업단에 의뢰해서 무료 방역소독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청솔노인복지관은 이불과 옷을 위생적으로 세탁, 살균하는 역할과 U-케어시스템(노인안전돌봄서비스)설치 등 안전대책 마련의 역할을 담당했다.  수원시 노인정신건강센터는 할머니의 병원 입원과 퇴원수속, 필요한 물품의 지원 등 현재 할머니의 건강관리와 도배, 장판 지원하는 서비스 공급자 연결, 장기요양등급과 관련한 업무 등 전반적인 모든 업무를 추진했다.

그 결과 썩은 음식물과 곰팡이, 해충이 뒤섞여 있던 실내 환경을 깨끗이 정비하고 이불이나 옷은 몇 달 동안 묵은 때를 세탁하여 살균, 탈취해 드렸다.  7월초에는 서비스 공급자로 연계된 한 마트에서 도배와 장판 서비스를 해주기로 했다.

관계자는 "이웃한 각기 다른 성격의 여러 기관이 협력할때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멋진 작품과도 같은 이번 홀몸 어르신 방역 소득 서비스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힘을 느낄 수 있었다"고 전했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