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고령친화 환경을 조성하는 노인복지시설
어르신들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2025-02-12 16:10:34최종 업데이트 : 2025-02-12 16:10:31 작성자 : 시민복지국 노인복지과 노인정책팀 원정선
|
수원시에서는 노인분과 위원들과 감천장요양원을 방문하여 베리어프리 적용 사례 설명을 듣고 있다.
시에서는 노인복지 중장기 계획 시행과 관련하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노인분과 위원들과 함께 배리어프리(barrier-free)를 적용한 노인복지시설을 순차적으로 방문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2. 12.(수)에는 감천장요양원(원장 박진희)을 방문하여 층별 지정색 도색 1층(파란색), 2층(분홍색), 3층(노란색)과 비상구와 계단에 층별 지정색으로 반영한 층 구분과 숫자 표기, 생활 스티커 표시 등을 적용한 사례를 벤치마킹하였다. 박진희 원장은 "층별, 방별 색상을 구분하였더니, 방을 못 찾고 배회하시는 어르신들이 없고, 실내 분위기가 환하고 아늑하게 바뀌면서 어르신들의 표정도 한층 밝아지고 너무들 좋아하신다."라고 말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노인분과(전상원위원장)에서는 민관협력 공동사업으로 유니버설 디자인 실천방안 사례를 공유 및 실천하며 타 지자체 벤치마킹도 할 예정이라고 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살기 좋은 고령친화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안전하고 활기찬 도시, 건강하고 존중받는 도시를 위해 새로운 고령친화 정책 발굴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