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율천동] ‘2030 지속가능발전 목표’ 전국 주민자치회에서 발길 이어져
경기 안성시 대덕면, 서울 강북구 번3동 등 잇따라 율천동 벤치마킹 위해 방문
2023-03-17 10:26:54최종 업데이트 : 2023-03-17 10:26:27 작성자 : 장안구 율천동 행정민원팀   김태욱

율천동, 대덕면 주민자치회 위원들이 선진지 탐방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율천동, 대덕면 주민자치회 위원들이 선진지 탐방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지난 2021년 동 단위에서 수립된 경기 최초의 지속가능발전 목표인 '율천마을 2030 지속가능발전 목표'에 대해 인근 지역 주민자치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10일 경기 안성시 대덕면 주민자치회가 율천마을 2030 지속가능발전 목표 벤치마킹을 위해 율천동을 방문한 데 이어 15일에는 서울 강북구 번3동 주민자치회가 같은 목적으로 율천동을 찾았다.

 

닷새 간격으로 방문한 2개 지역 주민자치회는 율천동의 지속가능발전 목표 수립 과정부터 비전과 5대 목표, 세부 실행계획, 실제 이뤄진 대표사업까지 지난 1년여에 걸친 과정과 성과들을 확인했다. 이어, 각자의 지역에 접목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며 율천동 주민자치회의 운영 노하우를 공유했다.

 

율천마을 2030 지속가능발전 목표는 지난 2021년 하반기 율천동의 다음 연도 마을자치 계획 수립을 위한 논의 과정에서 만들어졌다. 다음 세대에게 부끄럽지 않은 '온전한 마을'을 물려주고 싶다는 주민들 의지가 출발점이 됐고, 지금까지 율천동 마을자치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율천마을 2030 지속가능발전 목표는 '사람과 환경이 함께 사는 지속가능한 율천동'이란 비전 아래 3대 분야와 5대 목표, 12개 세부 목표로 이뤄져 있다.

 
율천동, 번3동 주민자치회 위원들이 선진지 탐방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율천동, 번3동 주민자치회 위원들이 선진지 탐방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3대 분야는 환경ㆍ사회ㆍ복지이고 5대 목표는 △실천 가능한 마을 단위 기후변화 대응 △건강하고 조화로운 생물 다양성 △맑고 깨끗한 물 순환 마을 △도시농업을 권장하는 마을 △주민이 주민을 돕는 복지의 자치화다. 12개 세부 목표는 5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주민들의 구체적인 실천 목표와 실행계획을 담고 있다.

 

율천마을 2030 지속가능발전 목표는 지난해 경기도 주민자치 경연대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등에서 잇따라 수상하면서 전국 주민자치회의 주요 벤치마킹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찬해 율천동 주민자치회장은 "우리 동 사례에 영감을 얻으시고 먼 길을 마다하지 않으신 대덕면과 번3동 주민자치회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율천동 주민자치회가 앞으로도 전국을 선도하며 더 많은 모범 사례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속가능발전, #벤치마킹, #선진지, #주민자치, #율천동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