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매탄3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우리동네 휴먼살피미' 본격 가동
2021-02-24 15:38:57최종 업데이트 : 2021-02-24 15:38:36 작성자 : 영통구 매탄3동 복지행정팀   이지현

우리동네 휴먼살피미가 취약계층을 찾아가 재난기본소득 지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동네 휴먼살피미가 취약계층을 찾아가 재난기본소득 지원 서비스를 진행했다.
 

24일, 영통구 매탄3동행정복지센터는 2기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우리동네 휴먼살피미'를 본격 가동하였다.

44명의 통장을 중심으로 한 우리동네 휴먼살피미 위원들은 관내 취약계층에게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을 신속히 우선 지원하기 위한 찾아가는 서비스를 추진하였다.

찾아가는 방문서비스를 통해 재난기본소득 신청안내 뿐만 아니라 생활실태 및 애로사항 청취를 통해 수술 후 의료비가 없어 퇴원하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발굴하여 긴급지원 의료비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는 등 이번 찾아가는 방문 서비스를 통해 숨어있는 복지사각지대를 능동적으로 발굴하는 계기가 되었다.

매탄3동은 이번 계기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인 '우리동네 휴먼살피미'를 적극 활용하여 코로나19로 피해를 입거나 정부나 지차제 및 민간의 도움이 필요함에도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 소외계층, 폐업으로 생계가 곤란한 가구, 중한 질병이나 부상 등 건강 문제로 도움이 필요한 가구, 가족을 잃고 생계가 어려운 가구, 빚이나 신용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금융 취약가구 등을 중점 발굴 대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숨어있는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시에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제도와 긴급복지지원 등을 제공하고 소득기준은 초과하나 돌봄이나 의료서비스 등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가구 등의 경우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후원금,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민간 지원 사업을 적극 연계해 위기 상황을 신속히 극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진한 매탄3동장은 "코로나19의 충격과 지속된 사회적 거리두기 실시로 보이지 않는 위기가구가 발생하고 있어 적극적인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이 필요한 시점이다. 우리동네 휴먼살피미 위원 및 시민 여러분께서도 도움이 필요한 가정을 알고 있는 경우 매탄3동 행정복지센터로 연락을 주시면 가구특성을 반영한 맞춤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매탄3동에서는 앞으로도 복지 위기가구 발굴 및 지역사회 보호체계 강화를 위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인 '우리동네 휴먼살피미'를 적극 활용하여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매탄3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 휴먼살피미, 수술, 의료비,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