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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톳>을 아시나요?
바다의 보물 <톳>을 이용한 음식
2008-01-29 19:36:33최종 업데이트 : 2008-01-29 19:36:33 작성자 : 시민기자   김성희
김이나 미역처럼 흔하게 먹지는 않지만 다른 해조류에 비해 칼슘, 철, 요오드같은 무기질, 비타민 등의 영양이 풍부한 것이 바로 톳이다. 

치아가 건강해지고 머리결이 윤기가 나고 임산부의 경우 태아의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건강식품이라고 한다.
수시로 먹는다면 혈액을 알칼리성으로 전환시켜 노화를 방지하고 장기의 기능을 활발 칼슘의 대사가 순조로운 식품으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고 장의 유동작용을 활발히 하여 장내의 노폐물을 배설시키므로 변비에도 좋다.
톳은 우유보다 많은 칼슘, 간보다 많은 철분, 많은 식이섬유 함유, 알긴산이 풍부하여 바다의 보물이라고 불린다고 한다.

톳은 바다에서 채취한 그대로는 산미가 있고 바로 말리면 딱딱해서 먹지 못한다.
그래서 채취한 톳은 물에 씻은 후 가마에서 장시간 삶은 후라야 우리들이 가게에서 살 수 있는 톳이 된다. 생 톳이라고 부르며 팔려지고 있는 것은 건조 톳을 물에 불린 것이다. 

건조 톳을 구입하여 직접 요리에 적용시켜 보았다. 

►톳 밥- 쌀에 현미를 넣었다. 여러 가지 잡곡을 넣어도 무방하다. 건조 톳을 마지막에 올리고 물의 양은 조금 더 넣는다.
<톳>을 아시나요?_1
<톳>을 아시나요?_1
 

►톳 멸치볶음- 멸치, 마늘, 맛 간장, 기름, 양파, 피망, 파를 채 썰어서 넣고 볶다가 마지막으로 불린 톳을 넣고 볶는다.
<톳>을 아시나요?_2
<톳>을 아시나요?_2
 

►톳 미나리무침-미나리, 불린 톳, 참기름, 깨소금, 마늘, 맛 간장, 식초 약간, 고춧가루약간.
<톳>을 아시나요?_3
<톳>을 아시나요?_3
 

►톳 비지찌게- 김치, 비지, 건조 톳, 마늘, 파, 참치(식성에 따라 돼지고기),두부, 맛 간장약간.
<톳>을 아시나요?_4
<톳>을 아시나요?_4
 

톳 자체는 맛이 없기 때문에 식품과 첨가해서 요리를 하면 좋다고 한다. 
톳 샐러드, 톳 된장 찌게, 톳 된장국, 톳 쫄면, 톳 비빔국수, 톳 오이무침, 식성에 따라 혹은 제철 채소들을 이용하여 모든 요리에 적용할 수 있다. 

톳으로 건강한 겨울 보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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