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고속도로 하이패스를 이용하면
통행료 최고 50%의 할인혜택
2011-03-29 02:15:14최종 업데이트 : 2011-03-29 02:15:14 작성자 : 시민기자   김동언

주말을 통해 가족들과 봄나들이 겸 충청남도에 위치한 안면도에 다녀왔다. 
안면도 자연휴양림과 서해 바닷가를 구경하기 위해서 우리는 모두 차에 올랐다. 
수원에서 서해안 고속도로를 타기 위해서는 발안으로 빠져서 갔었지만, 시내의 혼잡이 예상되어 평택화성고속도로를 이용하고 평택제천고속도로를 통해 서평택분기점에서 서해안고속도로를 이용하기로 결정했다. 

평택화성고속도로는 2009년 10월 29일에 전구간이 개통되었다고 한다. 처음 이용하는 고속도로의 길이라 조금은 익숙하지 않았지만 이정표와 네비게이션이 있으니 걱정없이 초행길을 선택했다. 

고속도로 진입을 위해 어김없이 지나쳐야 하는 곳이 있다. 그것은 바로 고속도로인터체인지이다. 표를 받고 고속도로에 진입을 하고, 고속도로를 빠져 나올 때는 이용한 구간만큼의 도로비를 인터체이지에서 지불해야 빠져 나올 수 있다. 

근데 요즘 고속도로인터체인지가 화려하게 변한 것을 본 적 있는가? 진입로에 이쁜 초록색 조명이 테두리 되어 있고 하이패스 전용이라는 문구가 밝게 빛나고 있다. 하이패스 차량을 위해 설치된 조명으로 인해 고속도로 인터체인지가 화려하게 변한것이다. 

고속도로 하이패스를 이용하면 _1
고속도로 하이패스를 이용하면 _1


하이패스는 대한민국 고속도로의 통행료를 무선 통신으로 지불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의 총칭이다. DSRC(근거리 전용 통신)을 사용하여 차량단말기와 요금소 설비와의 통신으로 통행료 자동정산을 가능하게 하였다. 

나는 거의 차량을 시내에서만 이용하고 주말에 가끔 시외로 여행갈 때 고속도로를 이용한다. 그래서 하이패스를 차량에 설치하지 않았다. 
솔직히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고, 하이패스에 비해 크게 다를 것이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요금 정산소 앞에 하이패스 이용의 장점이 크게 광고 되고 있었다. 그것은 바로 통행요금 절감효과였다.

하이패스의 통행요금 할인은 평상 시간대 5%의 자동할인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출퇴근 시간대 통행료 20~50%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출근시간 05:00~09:00, 퇴근시간 18:00~22:00에 20에서 50%의 할인 혜택이 주어지고, 50%의 대상차량은 2.5톤 미만 화물차, 16인승 이하 승합차, 3인 이상 탑승한 승용차이다. 단, 3인 이상 탑승 승용차는 일반차로로 진출하여 요금소 수납원 확인 후 할인이 가능하다고 한다. 

할인이 되는 것은 좋지만 이것은 진입할 때만 하이패스를 이용하게 되는 것이라 조금은 제도의 개선이 필요한 것 같기도 하다. 아무튼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매일 출퇴근을 하는 사람들은 하이패스가 차량유지비를 절감시키는 필수 장치임은 분명하다. 

고속도로 하이패스를 이용하면 _2
고속도로 하이패스를 이용하면 _2


하이패스를 이용하면 요금 절감의 효과만 있는 것이 아니다. 
논스톱으로 요금소를 통과하므로써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지정체 도로 통과 및 출퇴근 시간을 단축시켜 고속도로의 이용 만족도가 크게 상승했다고 한다. 
또한 자원낭비 최소화 및 쾌적한 주행환경을 조성한다고 한다. 고속도로는 장소, 시기에 의해서 정체를 발생시켜 배기가스등의 환경오염, 정체에 의해 경제적 손실을 발생하는데 하이패스가 이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다. 

하이패스는 이용하지 않았지만 이번 안면도 여행으로 하이패스에 대해 보다 많은 정보를 알게 되었고, 다음 여행길에는 하이패스를 이용하여 경제도 살리고, 환경도 살리는데 동참하겠다.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